HHhH
로랑 비네 지음, 이주영 옮김 / 황금가지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랑 비네 작가의 소설 HHhH. 

작가의 첫 장편소설임에도 공쿠르상 수상이라는 영광을 차지할 만큼 독자를 매혹할만한 매력 있는 소설이었습니다. 사형 집행자, 도살자, 금발의 짐승 등의 별명으로 불린 독일 제3제국 나치 친위대 (ss) 2인자 라인하르트 하이드리히의 표적 암살 사건을 다룬 소설 HHhH. 흔하지 않은 독특한 소설! 이 소설은 작가 이야기를 좀 길게 해야 할 것 같아요.


HHhH 소설은 한마디로 작가 노트를 읽는 느낌입니다. 역사소설은 실화를 바탕으로 해도 작가의 허구적 상상이 들어가기 마련인데, HHhH 소설은 하이드리히 암살 사건을 파헤치며 이야기를 쓰고 있는 작가의 현재 시점을 드러내 역사적 과거를 재구생하는 과정 그 자체를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작가의 허구가 들어간 부분은 분명히 언급하고 있어 어떤 것이 실제고 어떤 것이 허구인지 독자 입장에서는 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어요. 로랑 비네 작가가 소설을 쓰면서도 이렇게 역사적 사실에 중점을 둔 의도는 나치의 희생양이었던 무수한 무명씨들에게 감사를 표현하는 방식이 아니었을까 싶어요. 




작가는 역사를 픽션으로 다룰려니 그만큼 정확한 자료를 얻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릴 정도라고 고백합니다. 하이드리히를 다룬 영화도 빠짐없이 봤고, 역사소설 거장들의 책도 탐독하다 보니 HHhH 소설은 장황한 설명 없이 배경 이해하는 데 딱 좋은 수준에서 깔끔하게 진행하는, 알맹이 제대로인 소설로 탄생한 것 같아요. 알고 있는 걸 주절주절 풀어내고 싶어 하는 갈등까지도 고스란히 담겨 있어 재미있었습니다. 




'하이드리히 암살 사건'의 표적, 하이드리히는 어떤 인물일까. 히틀러 정예부대 나치스 친위대 일명 SS의 2인자이자 나치스 조직에서도 가장 악랄한 부서 보안방첩부 SD를 이끈 하이드리히. 히틀러의 정적을 처리한 '장검의 밤'을 실행했고, 아이히만을 주요 조력자로 삼아 유대인 학살 정책의 기본 전략을 고안한 인물입니다. 소설 대부분의 분량을 하이드리히라는 인물에 초점 맞춥니다. 유대계 혈통이라는 찝찝한 소문이 평생 따라다녔고 가느다란 하이톤 목소리지만, 훤칠한 키에 금발이라는 외모와 잔인함과 충성심까지 더해져 완벽한 나치스의 전형적인 모습이었다고 해요. 




하이드리히 스토리에는 20세기 유럽사가 관통합니다. 폴란드에서 일어난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는 순간, 인간 청소 임무 실행의 순간 등 독일 제3제국의 끔찍한 정책 중심에 언제나 하이드리히가 있었습니다. '하이드리히 암살 사건'의 물밑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체코와 슬로바키아의 관계라든지 영국과 프랑스 등 당시 국제 정치 관계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소설보다 더 소설 같고 강렬한 역사적 사건인 하이드리히 암살 사건은 '유인원 작전'으로 불렸는데 체코인 얀 쿠비시와 슬로바키아인 요제프 가브치크, 두 명의 낙하산병이 맡게 됩니다. 두 영웅이 왜 체코인과 슬로바키아인이었는지를 설명하는 작업은 하이드리히 이야기를 통해 저절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1942년 5월 27일 사건 당일. 어이없는 총기 불량 사고 때문에 차선책으로 폭탄을 던져 사건을 마무리했고, 일주일 후 하이드리히가 사망하게 되면서 '유인원 작전'은 결과적으로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이로 인해 독일은 무차별 보복을 하며 마을 하나를 지도에서 사라지게 하면서 그동안 은밀히 진행했던 독일 제3제국의 만행이 만천하에 드러나게 됩니다. 이것이 결국 승승장구하던 독일 전세가 뒤바뀌는 빌미가 되고요. 무엇보다도 하이드리히는 히틀러 다음을 이을만한 인물이었던지라 역사의 전환점이 된 사건이라는 겁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현상금에 눈먼 배신자의 밀고로 두 영웅은 물론 그들과 함께 작전에 관련했던 많은 이들은 사건 3주 후 여덟 시간이라는 치열한 저항 끝에 비극으로 마무리됩니다. 




Himmlers Hirn heißt Heydrich. '히믈러의 두뇌는 하이드리히라 불린다'는 이 문장은 나치 친위대 수장 히믈러가 있지만 실질적인 계획은 하이드리히의 머리에서 나왔다는 뜻입니다. 당시 이렇게 불렸다고 하는군요. 이 문장의 첫 글자를 따 소설 제목 HHhH가 나왔습니다.


일제 강점기를 겪은 우리나라 입장에서 독일 제3제국의 만행에 피해 입은 이들이 공감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두 영웅의 모습은 우리의 독립운동가들을 떠올리게 합니다. 그동안 나치 이야기는 어느 정도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생각했던 것보다 저는 너무 무지했더라고요. 묵직한 소재지만 지루하지 않고 몰입도가 상당히 좋았는데 작가의 필력 때문인 것 같습니다. 


작가 스스로는 HHhH를 실화, 가상의 내러티브, 작가의 생각이 결합된 인프라 소설이라고 칭합니다. "실화라는 바다에 픽션 문체를 한 방울 떨어뜨리는 것"을 목표로 한 역사 덕후 기질이 진하게 보이는 작가. 로랑 비네 작가의 또 다른 소설도 기대될 만큼 인상 깊은 소설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