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로 지구 크기를 재어라!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4
전영석 외 지음, 이지후 그림 / 자음과모음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TV쇼 지구 여행단에 참여해 세계여행을 하게 된 4명의 아이들.
문제를 제한된 시간내 해결하면 다음 여행지로, 해결하지 못하면 더이상 여행을 못하고 되돌아온다는 규칙이 있는... 뭔가 살벌한 여행입니다 ㅎㅎ 우리 아이들을 열심히 응원하게 되네요.

 

"지구가 둥글다는 증거를 찾으시오.", "지구에서 가장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나라는?" 이런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증거를 찾아야 하고, 왜 그런지 이유를 말해야 하는 문제를 해결하며 4명의 아이들은 사고, 추론 과정을 거치며 협동심까지 배우게 됩니다.

 

자음과모음 수통과 <그림자로 지구 크기를 재어라!>는 지구와 관련한 폭넓은 지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지도 보는 법, 세계 표준시를 공부하며 경도와 위도로 위치 찾기까지, 나침반 사용법을 통해 지구의 자기장에 대한 것을 배웁니다. 여러 대륙이 하나였다는 증거를 찾는 과정에 판게아와 땅이 움직인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섬은 어디일까요? 늘어났다 줄어들었다 하는 나라는? 바로 그린란드입니다.
메르카토르 도법, 페터스 도법, 로빈슨 도법, 구드 도법 지도 등 지도에 따라 그린란드의 크기가 제각각이었어요. 그린란드를 지도에서 확인도 해보고, <그림자로 지구 크기를 재어라!>에 등장하는 나라를 직접 찾아보기도 했습니다.

 

다양한 문제를 풀면서 지구에 대해 정말 많은 걸 알게 됩니다.
수학과 과학이 서로 연계되어있다는 걸 실감하게 되죠. 증거를 찾아내는 과정에서 수학과 과학의 힘을 알 수 있답니다.


지구는 둥글다!라는 건 다 알고 있지만,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왜?"라는 과정을 꼭 거칠 수 있게 도와주는 수통과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