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5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5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4년 11월
평점 :
품절


 

요즘은 키워드 세상인 것 같아요. 인기 실시간 검색어 등 핵심 키워드 세상이랄까요. 하나의 붐이 일어나면 파급력 또한 빠르고요. 가볍고 신속하게 썸타듯 세상을 사는 현대인들의 모습이 <트렌드 코리아 2015>에 담겨 있습니다.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에서 매년 향후 트렌드를 전망하는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를 내놓고 있는데 상품과 직접적인 이해관계에 있는 이들 외에도 블로거 입맛에도 잘 맞는 핵심 '키워드'를 전망해본다는 점에서 유익한 자료인 것 같습니다.

경기침체, 경제위기 속에서 구매 구조조정에 들어간 소비자. 이제는 그 상품이 지닌 '가치'의 만족도가 중요하게 자리 잡았습니다. 그 가치를 이해하는 변화를 잡는 것이 생존의 핵심이 되었고요. <트렌드 코리아 2015>는 경제, 나라 살림, 정책 방향, 기술변화, 사회문화적 동향 등 유동적인 상황과 급변하는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반응을 예측, 대응해본다는 데 의의가 있네요 

<트렌드 코리아 2015>는 크게 두 파트로 나뉩니다. 얼마나 예측 성공했느냐도 솔직히 이 책을 참고하는 이로써 중요한 문제지요. 먼저 2014년 대한민국 트렌드 상품 10가지를 소개하며 <트렌드 코리아 2014>에서 예측한 소비트렌드를 돌이켜보고, 이어 2015년 소비트렌드를 전망합니다.

한 해를 대표하는 상품을 꼽아보는 작업은 그해의 소비자들이 어떤 생활을 했는가 돌아볼 수 있는 지표이자 하나의 물결 흐름을 파악해 보는 것입니다.

 

『 2014년의 트렌드상품은 10개로 한정하기 어려울 만큼 고만고만한 상품들이 넘쳐났다. 이것은 하나의 주요한 경향이라고 보인다. 다시 말해서 소비자의 '작은 니즈'를 니치마켓에서 찾고 재해석하며 컬래버레이션하는 등의 '작은 혁신'으로 해결하는, '작은 성공'이 중요한 '작은 시장'의 시대가 왔다는 것이다. 』 - p29

 

 

<트렌드 코리아 2015>가 예측한 양의 해 2015년 트렌드 키워드는 Count Sheep

매년 그해의 띠 동물에 맞추는 전통에 따라 양과 관련된 단어에서 따왔다고 하네요. 잠이 오지 않을 '양을 세다'라는 의미의 Count Sheep. 마음의 평화를 구하는 이미지를 담고 있습니다. 일상의 작은 꿈을 카운트하는 소망. 거창하지 않은, 평범하고 안온한 소비자의 일상에서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을 찾아낸다는 것을 Count Sheep이라는 키워드에 담고자 했다 합니다.

 

 

2015년 트렌드 키워드를 보면 생산자 중심의 시장이 소비자 중심으로 재편된 상황을 여실히 나타내고 있네요. 특히 소비자의 선택 장애 '햄릿 증후군'은 공감이 많이 되었습니다.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크게 와 닿는 부분이거든요. '다른 사람들은 어떤 걸 가장 많이 써요?, 알아서 골라주세요.' 등 선택권을 넘기는 경우가 몇 년 사이 부쩍 늘어났습니다. 이런 햄릿 증후군이라는 트렌드에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예상되는 후회를 최소화하기 위한 최적 솔루션을 제공하라고 하네요. 

2015년의 명암을 전망한 <트렌드 코리아 2015>를 보며 내년 활동 목표를 마련하게 됩니다. 가볍게 간 보고 신속하게 치고 빠지는 썸 현상이 만연한 현대에서 미디어, 소비문화, 소비자 심리 등을 통한 트렌드 분석을 한 이 책을 읽으며 상품 콘셉트와 마케팅 방안을 고민해보기도 하고, 우리가 살아가는 이 시대의 흐름을 느끼기도 하네요. Count Sheep이란 키워드처럼 2015년, 도약을 카운트하는 마음으로 읽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