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깨감 스토리텔링 서술형수학 3-1 - 2013년 즐깨감 서술형수학 시리즈
박현정 외 지음,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엄마 입장에서는 개념 잡기에 편해 보여서 선호하

아이 입장에서도 지겨운 문제집이 아니라 한 페이지에 하나씩 부담없는 문제 갯수에다가

문제집 느낌이 덜 해 보이는 편집 디자인을 가진 즐깨감 수학시리즈는 거부감이 덜해요.

 

이번에는 제대로 <서술형 수학>을 접해봤습니다.

한 편의 이야기 속에 수학 지식과 개념을 담아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스토리텔링 수학]이 적용된 수학 과목은 어찌보면 참 쉬워보이면서도 은근 까다롭더군요.

곧 3학년이 되는 우리 아이는 그동안 선행학습은 안 해왔는데 평소 풀어왔던 즐깨감 시리즈의 친절한 정답과 풀이 방식을 믿고 스토리텔링 서술형 수학 3학년 1학기 과정을 방학동안 슬쩍 해봤어요.

 

 

질문자체가 길어지는 서술형 수학은 아이들이 질문을 이해하는것에서부터 시작해야죠.

국어실력도 아무래도 일정 수준은 따라와야 하겠고요. 그 부분이 된다면 질문의 핵심, 문제에 대한 답을 쓰는 과정 자체를 익혀야 합니다. 무턱대고 문제 내주고 "풀이를 쓰시오!" 하면서 빈칸만 덩그러니 있는 문제집에 비해 즐깨감은 완전 친절했어요! 바로 이거야 ㅠ.ㅠ

첫 술에 배부를 순 없겠지만  몇 번 풀다보면 수학 개념을 알고 모르고를 떠나서 풀이를 쓰라는 그 말 자체에 겁을 먹지는 않는다는 것과 서술형 풀이를 쓰는 과정의 단계, 방식을 자연스럽게 인지한다는 것이 참 좋았네요.

 

 

즐깨감 스토리텔링 서술형 수학의 구성은

교과서 대표 유형, 교과서 유형 연습, 창의서술형 문제로 크게 세 단계로 나뉩니다.

 

 

가장 쉬운 교과서 대표 유형 문제들을 통해 문제의 핵심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풀이 과정을 단계별로 차곡차곡 따라 할 수 있게 해 주고 이후 스스로 적는 풀이가 조금 더 많아지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실제 학교 문제는 3단계 상태 나오죠. 개념을 잡아가며, 문제유형 방식을 익혀가며 천천히 나아가야 하는 수준의 우리 아이에겐 이 방식이 잘 어울렸습니다. 1단계부터 익혀가며 마지막 3단계로 가면서 서술형 풀이에 대한 막막함이 덜해지는 효과가 확실히 생기더라고요.

 

서술형수학은 문제해결 과정을 최대한 정확하고 자세하게 써내려가는 것이 중요하지요.

학교시험 채점에서도 1점을 주느냐 5점을 주느냐 갈리는 부분이고요.


 

별도로 떼낼 수 있는 <정답과 풀이>에서는 한 가지 방법 외에도 다른 방법으로 풀 수 있는 방법도 잘 소개하고 있고 풀이 과정에 따른 채점 기준도 잘 표시되어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