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강사가 되고 싶은가요? - 강의코칭 이야기와 사례로 배우는 강의스킬
이수민 지음 / 에스엠제이북스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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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하면 좋은 강의로 기억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 주는 <강사의 탄생> 전면 개정판으로 만나는 <좋은 강사가 되고 싶은가요?>. 좋은 강의를 하고 싶은 강사뿐만 아니라 자신의 성장에 관심 있는 이들도 읽으면 좋은 책입니다. 


대면 강의, 비대면 강의 상관없이 좋은 강의란 무엇일까요. 무의미한 시간 낭비가 되지 않고 강의를 통해 교육생의 변화를 끌어내는 것입니다. 변화를 위해서는 장기기억으로 저장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학습은 기억으로 완성된다는 본질을 바탕으로, 교육생들이 나의 강의를 효과적으로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는 강사가 좋은 강사인 겁니다. 


<좋은 강사가 되고 싶은가요?>는 실제 강사의 길을 도전하는 사람, 이미 강사로 활동하고 있지만 약점을 개선하고 싶어 하는 강사, 성장하고 배우고 싶어 모임에 참가한 사람 등이 모여 이수민 강사로부터 10회의 강의코칭을 받는 여정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보여줍니다. 현실적인 궁금증과 사례를 통해 맛깔나게 진행하고 있어 독자도 강의에 참석한듯한 기분이 듭니다. 그 외에도 강사의 전문성에 관심 많고, 사내 강사 육성과 강의 성과에 관심 많은 인재개발팀장 및 성장지원팀장 등 직책 불문하고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해 강의코칭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뇌과학과 인지심리학을 바탕으로 장기기억 형성에 도움 되는 '어텐션(주의 집중)'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는데, 학습 동기가 높아지는 이야기여서 학부모 입장에서도 훅 빠져들어 읽을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자극에 반사적으로 어텐션하는 뇌. 반면 새로운 자극으로 인식하지 않으면 어텐션되지 않게 됩니다. 인사 나눈 옆 사람의 옷 색깔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는 상황을 예로 들면서 어떨 때 장기기억으로 연결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하고, 어텐션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몇 가지 방법을 알려줍니다. 저마다 관심사 다른 교육생들이 어떤 것에 새로움을 느낄까 고민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어텐션을 높여 교육생들의 학습 동기가 높아지는 것이 강의의 시작과 끝이라고 합니다. 





강의의 주인은 강사가 아닌 교육생들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도 짚어줍니다. 같은 강의 콘텐츠를 가지고도 강사마다 교육생들의 반응이 다릅니다. 교육생을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가 행동의 차이를 만들고 강사에 대한 평가로 드러난다는 것을 통해 강사의 마음가짐에 대해 들려줍니다. 목소리 톤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손 처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부적절한 말버릇 등 시시콜콜해 보이지만 스스로도 인지하지 못했던 습관을 짧은 강의 시연을 통해 피드백 해보는 과정도 흥미진진합니다. 읽다 보니 직장인들의 프레젠테이션 상황, 영업, 협상 등 사람을 통해 성과를 내야 하는 직장인들도 꼭 알아야 할 내용이 가득하다는 것도 깨닫게 됩니다. 


퍼실리테이션 스킬에 대해서도 코칭합니다. 어떤 활동에 대한 참여를 촉진하는 이 스킬을 단순히 팀 워크숍 진행 방법으로만 생각해왔다면 강의, 회의, 소모임, 1:1 대화 등에서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몰입하게 만들 수 있는 전략, 파워포인트를 대체하는 도구, 강의 시간 배분하는 법, 매너리즘을 떨쳐내는 법 등 강사들이 현실적으로 고민하는 다양한 문제 사례를 해결하기도 합니다. 실제 강사들의 노하우를 엿볼 수 있기도 합니다. 강의 보물창고 역할을 하는 독서록에 대한 중요성도 나와서 흥미진진했어요. 


최고의 강사가 되기 위한 여정을 보여주는 <좋은 강사가 되고 싶은가요?>. 경제적 자유를 위한 파이프라인 구축 중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게 강의더라고요. 한 단계 높은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거쳐야 하는 단계와도 같습니다. 레드 오션 시장에서 차별화된 강의 전문성을 확보하는 길을 걷기 위해 읽어야 할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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