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가 일 잘하는 법 - 선배도, 상사도, 회사도 알려주지 않은
피터(Peter) 지음 / 와이즈베리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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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이라 하면 창의적인 생각에 초점 맞춘 책을 주로 읽었는데, 탄탄한 기본기 없이 영감은 떠오르지 않는다는 걸 뼈저리게 짚어주는 책을 만났습니다. 아이디어만 툭툭 튀어나온다고 해서 다가 아닌 겁니다. 카카오 브런치에서 랜선 멘토로 각광받는, 13년 차 전략기획자 Peter 저자가 알려주는 성과를 극대화하는 기획자 책 <기획자가 일 잘하는 법>으로 프로 일잘러로 발돋움해 볼까요.


이 책에서 말하는 기획은 시장을 읽는 눈을 갖고 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을 잘한다는 것은 회사 전체의 판을 읽는 동시에 나의 위치와 역할에서 공헌할 만한 일이 무엇인지 잘 찾는 것이라고 합니다. 조직의 방향을 미리 아는 것은 직장인으로 탁월한 성과를 내고 전문가로 성장하는 데 도움 됩니다.


뜬구름 같은 목표에 매몰되면 안 됩니다. 분명한 지향점을 갖고 일을 하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기획자가 일 잘하는 법>에는 기획자 사고의 프레임과 스킬로 구체적인 사고가 가능하도록 생각의 폭을 확장시키는 데 유용한 이야기가 가득합니다.


기획은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총괄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획자의 업무 영역은 꽤 넓다는 걸 이 책을 읽으며 깨달았습니다. 어느 직무에 기획을 갖다 붙여도 말이 될 정도입니다. 지금 업무가 관리와 기획 업무가 분리되어 있지 않다면 특히 두 가지 속성을 다 해내야 합니다.


똘끼 있는 창의적 집합체보다는 논리적인 프레임에서 잘 된 기획이 나온다고 합니다. 주변에서 일 잘한다는 평가받는 사람들을 보면 회사가 돌아가는 판을 잘 읽고, 논리적인 사고로 시장 흐름을 분석할 줄 알고, 숫자로 말하고, 정확한 피드백을 통해 다음 방향을 제시할 줄 압니다.


여기엔 경영 이론을 바탕으로 한 사고의 프레임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몇 가지 경영 이론에 최근 콘텐츠를 채워 말할 수 있다면 기획을 잘하는 것을 넘어 사고의 프레임을 갖춘 일 잘하는 사람으로 평가받는다는 겁니다.


그저 열심히만 일해서는 성과 만들기 힘듭니다. 트렌드를 잘 읽는다고 항상 성과 나는 것도 아닙니다. <기획자가 일 잘하는 법>에서는 몇 년 치의 경영계획을 보는 법, 조직 개편을 통해 인재 유형의 변화를 관찰하는 법, 일을 만들고 확산하는 패러다임을 아는 법 등 회사가 돌아가는 판을 읽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정보력은 기획자의 중요한 무기입니다. 경영계획을 제대로 안다는 건 결국 회사를 이해한다는 뜻입니다. 어떤 방향으로 전략을 잡는지 알게 되면 자신의 성과를 챙기는 것도 수월해집니다.


회사가 돌아가는 것을 전혀 모르고 일하는 상태는 아닌지 짚어줍니다. 기업 사례를 제시하고 예시의 상황에서는 어떤 일을 준비하는 게 좋을지 질문도 던지고, 현상 이면을 파악해서 왜 그렇게 되었는지를 생각해 보게 합니다. 원리를 알면 일에 적용하는 시각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탁월한 기획자는 고객 관점에서 시장을 구분하는 프레임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읽은 <마케터처럼 살아라>에서도 고객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해 보는 사고방식을 강조했는데 이 책에서도 고객의 니즈 분석은 성공의 절대 요소로 꼽습니다. 그저 시장에서 유행하는 키워드나 기술을 적은 보고서는 기획자 스스로 역량 없다는 것을 시인하는 꼴이라고 일침을 놓습니다.


회사 생활하다 보면 핵심성과지표를 의미하는 KPI라는 단어를 많이 듣습니다.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평가의 근거로 삼으며 두루 활용하는 것이기에 KPI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더불어 회사의 팩트를 보는 가장 정확한 방법인 숫자를 보는 법도 알려줍니다. 투자 이익이 어디서 어떻게 나는지를 아는 것이 핵심입니다.


탁월한 기획자는 실적을 만드는 자신만의 프레임을 갖고 있습니다.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행동과 숫자의 결과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일의 디테일보다 일의 프레임에 대해 먼저 고민하자고 제안합니다. <기획자가 일 잘하는 법>은 개리 해멀의 혁신 이론, 조너선 번즈의 수익 관리, 맥킨지의 가치 창출에 따른 매출 성장법 등 기획자의 성장에 도움되는 프레임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보고서를 잘 쓰려면 뉴스를 즐겨봐야 하는 이유, 빠른 업무 추진을 위해 필요한 것, 기초를 쌓을 수 있는 책 추천 등 회사에서 프로 일잘러로 살아남는 알찬 기술이 가득합니다.


이 책을 읽는 내내 든 생각은 기획자 중에는 정말 대단한 인재가 많겠다는 거였어요. 단기간에 복잡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업무적 성격이라든지 기획자가 맡은 넓은 업무 영역을 보면 숨이 턱 막힐 정도입니다. 평소 공부를 정말 게을리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렇기에 더욱더 삽질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배우는 길이 필요합니다. <기획자가 일 잘하는 법>으로 직장생활 경쟁력을 쌓는데 큰 도움이 되는 기획자의 사고 프레임을 배워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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