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엔 알고 싶은 건축물이 너무도 많아 - 역사와 문화가 보이는 서양 건축 여행
스기모토 다쓰히코나가오키 미쓰루.가부라기 다카노리 외 지음, 고시이 다카시 그림, 노경아 / 어크로스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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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피라미드부터 루브르 유리 피라미드까지,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서양 대표 건축물 69곳과 그에 얽힌 이야기를 들려주는 <세상엔 알고 싶은 건축물이 너무도 많아>. 평소 건축에 관심 있는 독자뿐만 아니라 여행 중 마주하는 수많은 건축물들을 폭넓게 이해하며 더 의미 있는 여행을 할 수 있도록 여행자들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책입니다.


건축 용어는 낯설지만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교양도서인 만큼 재미와 지식 둘 다 잡은 매력적인 책이에요. 핵심 포인트를 표현한 일러스트가 곳곳에 배치되어 있어 이해도가 쑥 높아집니다. 69곳의 건축물 중 사실 별로 관심 없는 건축물도 있기 마련이잖아요. 그런데 '꼭 알아두길 바랍니다.'라는 멘트가 있어요. 그럴 땐 대충 넘겼을법한 페이지도 어쩔 수 없이(?) 읽게 되는데 그 부분을 놓쳤더라면 뒤에 나오는 이야기와 연결되지 않아 큰일 날 뻔했겠더라고요.


<세상엔 알고 싶은 건축물이 너무도 많아>는 '쌓기'의 최고봉 피라미드에서 시작합니다. 아이들이 블록으로 '쌓기'로 무언가를 만들기 시작하듯 건축은 '쌓기'에서부터 시작되었을 거라고 합니다. 피라미드는 도르래 방식이 발명되기 전의 시대여서 여전히 어떻게 쌓았는지 미스터리한 건축물입니다.


3000년에 걸친 고대 이집트 역사에 등장하는 이집트 신전 이야기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방위를 중시하고 미궁 속을 나아가는 축선과 깊이감을 가진 이집트 신전. 신전 하면 그리스 신전이 좀 더 낯익은 우리에게 시대별로 신전을 비교해 설명하는 방식으로 들려주니 빠져들지 않을 수 없습니다. 


궁극의 건축미를 보여주는 명쾌한 구조의 그리스 신전이 이집트 신전에서 이어받은 요소는 무엇인지, 다른 점은 무엇인지, 이후 로마 시대 건축의 변화로 연결되는 여정을 정리해 줍니다. 여행하다 보면 무슨 무슨 양식이라느니 해도 성당은 다 비슷해 보이고 헷갈리기 마련입니다. 이 책을 읽고 나니 흐름도 정리되고, 양식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어 건축물을 봤을 때 어디를 중점으로 봐야 할지 이제는 알게 되었어요.


그리스 시대 신전은 사람이 안에 들어갈 수 없어 외관을 중시했다면, 로마 시대 기독교 건축물은 예술적인 내부 공간을 갖춰나간 게 특징입니다. 동방교회와 서구 기독교 교회의 건축물이 왜 차이 나는지, 같은 양식이어도 지역별로 특징이 왜 달라지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일반 민중을 위한 도시교회가 많이 생기자 빛 속에 떠다니는 듯한 느낌을 주는 구조가 가벼워 보이는 고딕 양식과 높이 경쟁이 생깁니다. 고대 로마 건축을 검증하려는 노력에서 시작한 르네상스 건축, 그 식상함에 일탈한 건축물 등 로마 시대 이후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온 고전 요소를 콕 짚어주기도 합니다. 정치, 종교적으로 적합한 공간을 실현하기 위해 만들어진 건축물의 비하인드스토리를 이해하면 그제서야 제대로 보이기 시작합니다.


프랑스 바로크 대표 건축물 보르비콩트 성은 루이 14세가 반해 그 성을 지었던 예술가들을 그대로 등용해 베르사유 궁전을 지었다고 합니다. 화려함의 극치를 누렸던 그 시대상에 빼놓을 수 없는 악녀로 왜곡된 인물인 마리 앙투아네트와 관련한 건축물도 있었는데요. 답답하고 피곤한 궁전에 지친 마리 앙투아네트는 오히려 농가 형태로 소박한 외양을 가진 픽처레스크를 지었다고 합니다. 자연스러움을 강조하는 이 양식은 도시 계획의 기본 원리로 후대에 영향을 끼칩니다.


회화, 조각, 건축이 혼연일체 된 종합 예술이라 불리는 바로크 양식, 호화로움과 허세를 벗어나 사적 공간의 즐거움을 추구한 로코코 양식, 단순히 과거 회귀가 아닌 새로운 미학에 기초해 장식적 요소를 줄이고 새로운 양식을 지향한 신고전주의, 고딕 열풍의 부활 빅토리안 고딕 등 새로운 양식이 유행했다가 쇠퇴하는 역사가 반복되는 과정을 보여준 <세상엔 알고 싶은 건축물이 너무도 많아>.


르랑시 노트르담 성당에서 현재의 안도 다다오에 이르는 철근 콘크리트 노출 건물, 흰 상자 모양의 건물에 연속 창을 낸 건물 형식의 원형인 데사우의 바우하우스를 통해 현대 세계의 공통 언어가 된 모더니즘 건축을, 크라이슬러 빌딩처럼 이 시대 마천루의 아르데코 양식 등 산업혁명 이후 근현대 건축의 역사가 이어집니다.


고대 이집트 피라미드에서 시작한 글은 파리 유리 피라미드에서 끝납니다. 왜 이집트 피라미드가 루브르 박물관 앞에 떡하니 서있는지 제가 짐작했던 이유와는 전혀 다른 이유더라고요. 지하 공간에 자연광을 끌어들이기 위해 설계된 형태가 유리 피라미드라고 합니다.


시대와 함께 변화하며 새로운 건축과 양식을 선보인 건축의 역사를 이토록 쉽게 설명하다니 반할 수밖에 없는 책 <세상엔 알고 싶은 건축물이 너무도 많아>. 서양사 연표와 서양 건축 지도로 서양사와 건축의 역사를 정리한 특별한 부록까지, 건축물 순례 여행에 있어 훌륭한 가이드가 되는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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