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노믹스 - 유튜브 시대, 스토리 마케팅으로 수익을 창출하라
로버트 맥키.토머스 제라스 지음, 이승민 옮김 / 민음인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비자들이 신규 브랜드와 신제품에 대해 알게 되는 경로는 전통적으로 신문, TV 등이었지만, 2013년 통계에서는 인터넷이 1위 자리를 차지할 만큼 광고판이 변화했습니다. 여전히 좀 재미난다는 방송 프로그램을 보려고 치면 여전히 어떻게든 광고는 끼어들어있긴 하지만, 광고에 의존하던 기존 방송 채널과 매체는 타격이 크죠.


게다가 요즘은 광고 없는 무광고 서비스로 소비자들이 이동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유튜브 등에서도 이미 활용하고 있죠. 소비자들에게 무광고 경험을 제공하는 대신 이용료는 좀 더 올리는 방식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마케팅은 어떻게 사람들의 관심을 잃지 않고 집중하게 할 수 있을지에 고민하게 됩니다. 어떻게 해야 소비자들과 연결될 수 있을지, 마케팅의 위기를 해결할 방법은 무엇일까요.


스토리텔링의 거장 로버트 맥키는 스토리에서 해답을 찾습니다. 인간의 정신에 가장 부합하고, 한 사람의 생각을 다른 생각과 가장 잘 이어주며, 이성적 메시지의 명료함을 감정의 포장 안에 잘 감싸서 강력한 힘을 실어 전달하는 소통 양식으로서의 스토리입니다.


전 세계 27개국, 35개 도시, 10만 명 이상의 수강자가 들은 로버트 맥키의 인기 강연 '스토리'를 토대로 한 책 <스토리노믹스>. 삼성, 나이키, MS, IBM, GE 등을 고객으로 둔 스카이워드 CEO이자 디지털마케팅 선구자 토머스 제라스와 함께 스토리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전통적인 광고는 끼어들기 전략과 속임수로 소비자의 즐거움을 방해하는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광고 중심 마케팅의 시대는 끝났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유의미한 정서적 경험으로 보상해 주는 스토리 중심 마케팅에 관심을 보입니다. 



<스토리노믹스>에서는 스토리텔링이 수익을 창출하는 과정을 스토리의 구조를 갖춘 사고과정을 해체해보면서 밝혀나갑니다. 생각을 스토리화하는 과정을 생생히 전달합니다. 과학적 연구를 바탕으로 스토리가 어떻게 인간의 정신에 조응하는지 이해하게 되면 스토리는 단순히 트렌드가 아닌 도구라는 걸 알게 됩니다. 


"인간의 정신은 스토리를 흡수하고 스토리를 만드는 장치다." - 스토리노믹스 


잘 된 스토리의 구조와 전달은 마케팅에 효과적이라는 걸 보여주는 <스토리노믹스>. 도브의 '리얼 뷰티 스케치', 올웨이즈의 #라이크어걸, 아리엘의 #셰어더로드 등의 작품을 분석해보면서 로버트 맥키가 제시하는 스토리 설계의 8단계를 통해 현대에 맞는 혁신적인 마케팅 방향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단순히 소재만 매력적이어서도 안 됩니다.


스토리로 움직이는 새로운 세계를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하는 책인 만큼 스토리텔링 기법을 자유로이 구사하고 싶은 마케터와 마케팅 스토리의 크리에이터들이 꼭 읽어야 할 책입니다.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책으로도 우리에게 잘 알려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존경받는 스토리텔링 마스터 로버트 맥키. 그의 조언은 활용 분야를 막론하고 스토리텔링과 조금이라도 연관있는 이들이라면 바이블과도 같은 이야기가 쏟아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