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세 시대가 온다 - 실리콘밸리의 사상 초유 인체 혁명 프로젝트
토마스 슐츠 지음, 강영옥 옮김 / 리더스북 / 2019년 9월
평점 :
절판


 

 


독일 대표 시사지 <슈피겔> 실리콘밸리 지사 편집장 토마스 슐츠의 <200세 시대가 온다>. 실리콘밸리에서 일어나는 디지털 혁명을 낱낱이 파헤친 <구글의 미래>에 이어 이번에는 의학 혁명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100세 시대라는 말에 익숙해지기도 전에 벌써 200세 시대라니. 의학 혁명이라는 말을 들어도 체감하지 못하는 대부분의 사람들 입장에서는 유토피아적 이상처럼 들릴 뿐이어서 200세 시대가 온다는 표제에 놀랄 수밖에 없습니다.

 

그저 낙관주의자들이 내뱉는 소리일까요? <200세 시대가 온다>에서는 연구자, CEO, 투자자, 생명공학 전문가, 의학자, 윤리학자와의 인터뷰 150건과 실리콘밸리의 기술을 바탕으로 의학 혁명이 SF소설이 아닌 현실로 다가올 날이 멀지 않았음을 보여줍니다.

 

 

 

"미래 의학의 열쇠는 데이터가 쥐고 있다." - 책 속에서

 

이상주의자, 실리주의자, 생물공학자, 의학자를 막론하고 공통적으로 일치하는 게 있다고 합니다. 질병 진단, 치료, 처방의 영역에서 더 건강하고 더 오래 살 수 있는 가능성을 펼칠 의학 혁명의 방향은 게놈과 개인별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개인별 맞춤 치료라고 말입니다.

 

기계가 수집, 평가, 분석, 저장해둔 건강 데이터를 처리하는 건 이미 현재진행형입니다. 의료 시장에 뛰어든 IT 대기업들을 보면 개인이 자신의 데이터를 희생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게 여기는 날이 멀지 않았음을 느끼게 합니다.

 

토마스 슐츠 저자는 기술을 통해 자신의 운명을 새롭게 쓸 수 있다면, 기술 발전과 관련해 어떤 사회적, 윤리·도덕적 문제를 일으킬지 빨리 논의해야 한다는 것에 주목합니다. 노벨상 수상자들, 세계적인 기업의 CEO들, 스타트업, 비밀 사업 등 디지털 혁명의 주역들을 취재하고 정보 수집한 것을 바탕으로 쓴 <200세 시대가 온다>는 그 논의를 끌어내려는 목적이기도 합니다.

 

디지털 혁명의 중심지 실리콘밸리. 오랫동안 실패를 거듭한 것들이 단숨에 해결되기도 하는 디지털 혁명을 기반으로 의학 분야도 새로운 길에 들어섰습니다. 암이든 알츠하이머병이든 동일한 증상이라도 발병 원인은 다양하다는 것을 이제는 압니다. 유전자가 다양한 만큼 치료법도 다양해야 한다는 것이죠. 미국에서만 120개 이상의 알츠하이머병 치료제가 임상 연구 단계에 있고, 전 세계적으로는 훨씬 많은 치료제가 개발 중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영화로도 만들어지는 <배드 블러드> 실화인 실리콘밸리 사상 최대 스캔들 테라노스 사기극처럼 과대 마케팅과 무지한 투자자의 조합이 얼마나 위험한지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책 속에서도 의학 혁명이라는 것이 정말로 코앞에 다가왔는지, 아니면 과대 광고인지 수많은 인터뷰를 통해 들려줍니다. 탐사 보도 형식이라 결론을 성급히 원하는 독자라면 답답할지도 모르겠지만요. 어쨌든 기계를 업고 도약할 거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기술적으로는 이미 가능하지만 윤리적으로 논의가 되지 않은 것들도 숱하게 많습니다. 유전자를 자르고 복사하는 크리스퍼를 통해 어디까지 허용할지, 그러한 발전의 결말은 어디로 향할지 여전히 갈피를 못 잡고 있습니다. 배아의 유전자 변형 연구의 결말이 맞춤 아기로 간다면 신종 우생학의 탄생은 불 보듯 뻔합니다. 유발 하라리가 말한 소수의 부유층과 엘리트만이 누리는 초인의 영역도 순식간에 다가오겠지요.

 

 

 

일반인들이 체감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보자면, 암이라는 괴물의 퇴치일 겁니다. 한 가지 치료법 대신 이제는 새로운 시각으로 면역 체계를 도구화하기 위한 기술 개발 시대입니다. 개인별, 종양별, 변이별 개인 맞춤 치료를 목표로 하는 암 치료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일반인들도 쉽게 접할 수 있는 기술을 발전시켜나가야 하는 과제가 남아있지만요. 결국은 암과의 전쟁 역시 기계와 디지털 도구의 도움을 더 많이 받는 길만 있음을 보여줍니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모르고 있는 일반인들에게 새로운 의학 기술의 현재와 방향을 보여준 <200세 시대가 온다>. 불필요한 피부이식 대신 3D 바이오프린터로 합성 피부를 찍어낸다든지, 합성 간이 탄생할 날도 초읽기인 것처럼 치료의 영역을 확장하는 합성생물학의 미래도 흥미로웠습니다.

 

기술 진보와 함께 엄청난 파급 효과에 뒤따르는 논쟁까지도 생각하게 한 이 책을 통해 디지털 데이터 의학 발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조금은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