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 쇤부르크 씨의 우아하게 가난해지는 법
알렉산더 폰 쇤부르크 지음, 김인순 옮김 / 필로소픽 / 201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사실 좀 실망스러운 책이었다. 가난하지만 우아하게 사는 법을 가르쳐준다면 기꺼이 배울 용의가 있었는데, 내 관점에서 이 책은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서에 가깝다. 저자의 말이 틀린 건 아니다. 매스미디어는 늘 우리를 현혹한다. 일 년에 한 번은 해외여행을 가야지, 이걸 바르면 예뻐질 거야, 저걸 걸치면 고급스러워 보일 거야, 아이들은 이런 최신 장난감을 좋아해, 맨날 집밥 먹기 지겹지 않아? 등등. 아마 과거처럼 이웃나라 사람과 부자들이 어떤 집에서 살고 뭘 먹고 뭘 입고 다니는지 일거수일투족 알기 어려운 시대였다면, 우리는 더 적은 것으로도 더 행복했을 거다, 분명.

 

18세기부터 영락의 길을 걸어온 집안 내력 때문에 실직을 하고도 우아함을 잃지 않고 사는 법을 터득했다는 저자는 세계는 앞으로 더 가난해질 수밖에 없다고 한다. 앞으로 점점 일자리는 줄어들 테고 세계는 전체 인구의 20%에 의해 움직일 것이다. 그럴 때를 대비해 우리는 망해도 의연하게 사는 법을 익혀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삶에 우선순위를 정하고, 일은 줄이고 유희를 즐기고, 집 자체보다는 생활양식이 주도하는 삶을 살아야 하며, 욕망을 좇기보다는 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많이 움직여 건강을 지키고, 자동차를 버리고, 남들이 간다고 따라가는 휴가여행을 가지 말 것이며, 어떤 옷을 입느냐보다는 옷을 어떻게 입느냐에 신경 써야 한다…….

구구절절 맞는 말들이지만, 돈은 나쁘고 부자들의 대다수가 경박하며 덜 갖는 것이 무조건 행복하다는 식의 주장에는 동의할 수가 없다.(이 점에서 저자의 주장은 좀 설득력이 부족하다. 자본주의와 돈을 비판하는 데 급급해서 가난한 것이 더 좋은지 잘 전달이 되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가난이 나쁜 것은 가난그 자체가 아니라, ‘가난하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줄어든다는 데 있다고 생각한다. 살 수 있는데 안 사는 것과 살 돈이 없어서 못 사는 것은 하늘과 땅의 차이이다. 돈은 사고를 제한하고 사고는 행동을 제한한다. 저자의 말처럼 휴가 여행을 떠나는 것보다 집에 머무르는 것이 천배 백배 나으려면 휴가여행을 경험해보고 그것이 산책보다 더 나을 것이 없다는 깨달음으로 이어져야 하는데……, 일개 나약한 인간일 뿐인 우리가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내면에 대한 탐색이 꾸준히 이뤄져야 한다. 사람과 미디어의 말에 상관없이 내가 뭘 좋아하고 뭘 싫어하는지, 뭘 할 때 정말 행복하다고 느끼는지, 나는 집의 안락함과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의 쾌감 중 무엇이 더 좋은지……. 자신만의 가치관과 기준이 올바르게 서 있어야 욕망을 절제할 수 있다. 그래야 자신 있게 휴가여행을 포기하고 집에 머무르는 길을 선택할 수 있지 않겠는가. 내면이 단단한 사람은 외적인 요인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법이니까.

중간 중간 좋은 구절들이 많았는데, 그에 비해 이야기들이 골고루 섞이지 않은 느낌이다. 독일 문화에 대한 이해 없이 읽기에는 선뜻 다가오지 않는 내용들은 번역의 탓인가.

 

밑줄긋기

 

지나친 만족을 추구하지 마라. 감각적인 만족이 나쁘기 때문이 아니라 과다한 만족 후에는 오히려 심신이 침체되기 때문이다. 에피쿠로스에게 일시적인 만족의 포기는 만족감의 고조로 이어진다. 언제나 흥청거리며 호사스럽게 사는 사람은 머지않아 다시없이 근사한 물건 앞에서도 더 이상 만족감을 느낄 수 없다 

-24p

 

네가 돈을 위해 일을 해야 한다면, 돈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조지 버나드 쇼

-62p

 

집에 들이는 돈이나 집이 위치한 동네가 아니라 손님들을 맞아들이는 자연스러움을 통해서 집은 아름다워진다. 친구들이 모여 드는 집을 가진 사람은 부유하다. 그리고 가슴 답답한 비 오는 날에 찾아갈 수 있는 친구를 가진 사람도 부유하다. 그러나 보스의 고성능 음향기기, 능동 매트릭스 화면의 대형 텔레비전, 콘런의 디자이너 가구는 사람들이 즐겨 찾는 장소를 만들어주지 못한다.

-87p

 

우리는 전혀 허기를 느끼지 않거나 그저 조금 입맛이 당길 뿐인데도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 좌절감에서, 욕망을 쫓아서 음식을 먹는다.

-95p

 

무엇보다도 중요한 규칙은, 사람이 옷을 입은 게 아니라 옷이 사람을 입은 것처럼 보이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옷을 건전하게 경멸하는 사람만이 우아하게 보일 수 있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경우에 지나치게 옷을 차려입는 것보다는 차라리 수수하게 입는 것이 더 낫다.

-131p

 

아이들이 제대로 기쁨을 누리도록 훈련시킬 수 있는 결정적인 비결은 원한다고 무조건 모든 걸 사주지 않는 것이다. 호주머니 사정이 빠듯한 부모들이 무리하게 형편을 무시하고 자녀들에게 지나치게 많은 물건들을 마련해주는 경향이 종종 있다. 혹시라도 남들보다 자녀들에게 못해 주지 않을까 두려운 마음에서, 온갖 잡동사니, 말하는 인형, 디즈니 그림이 그려진 책가방, 비디오게임, 나이키 제품 일체를 사준다. 그래야만 아이들이 학우들에 비해 불이익을 당한다는 감정을 느끼지 않는다고 믿는다. 그런 아이들이 나중에 자라서 어른이 되면, 옆 사람이 가진 것은 무엇이든 갖고 싶어 하는 마음에 익숙해졌기 때문에 스스로를 전혀 억제할 줄 모른다. 출생에서부터 고등학교 졸업까지 시장이 제공하는 모든 것에 푹 파묻혀 지낸 아이들에게 최악의 경우에는 언젠가 결핍이 혹독한 체험일 수 있다.

-152p

 

인간은 포기할 줄 알아야만 만족감을 극대화할 수 있다. 철학자 아널드 겔렌은 인간이 절박한 욕구 충족 이상의 것을 원하도록 촉구하는 압박에 끊임없이 시달린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항상 더 많이 가지려고 하는 것을 겔렌은 과잉 충동이라고 불렀다. 겔렌에 따르면, 이 과잉 충동이 없었더라면 인간은 절대로 현재만큼 문명을 이룩하지 못했을 것이며, 지구는 지금과 완전히 다른 모습이 되었을 것이다.

더 많은 것, 더 나은 것, 더 새로운 것을 향한 충동은 겔렌이 말하지 않아도 우리가 느끼는 깊은 만족을 향한 욕구처럼 우리 본성의 일부이다. 타고난 본성을 거스르며 살 수는 없기 때문에 이것에 저항하는 사람은 불행해진다. 깊은 만족의 비결은 자신의 욕망을 인식하고금욕주의자처럼 억누르거나 부정하려고 하는 대신알맞게 제한하는 것이다. 라틴어에는 이것을 표현하는 산뜻한 낱말 temperantia가 있다. 이 낱말은 지나친 억제와 훈율보다는 올바른 배합의 기교를 암시해 산뜻하다. 요리를 망가뜨리지 않으려면 설탕이나 밀가루를 적정 분량 사용해야 하는 것과 비슷하다.

-154p

 

부를 좀 더 개인적으로 정의하면 비교적 쉽게 부에 이를 수 있다. 내가 코스타 스메랄다의 집이나 페라리를 소유하는 것을 부유하다고 이해한다면 평생 가련한 녀석으로 지낼 가능성이 아주 많다. 그러나 은행 예금액을 높이는 걸 포기하고서 가능한 한 많은 여가를 즐기고, 또 이 여가 시간에 나 자신을 돌볼 뿐 아니라 예를 들어 어딘가에서 명예직으로 종사하는 것을 부라고 일컫는 경우에는 엄청난 부자가 될 수 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내 힘이 닿는 일에 내 자존심을 걸면 부자가 될 것이고, 이루어지기 어려운 일에 내 행복을 걸면 가난할 확률이 아주 높아진다. 나는 내 인생의 절반을 훨씬 더 부유한 사람들의 그늘에서 보냈으며 다른 사람들의돈을 내 것으로 해야만 행복해질 수 있다고 믿었던 동안에는 불행했다. 있는 그대로의 삶이 아름답고 다른 사람들의 삶은 내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은 순간, 나는 마치 해방된 것 같았다. 부는 욕구의 문제이다. 이른바 우리의 욕구라고 하는 것들은 대부분 인위적으로 만들어졌으며, 심지어 우리 본래의 욕구를 가로막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면 누구나 부를 누릴 수 있다. 다만 광고 업계가 우리를 설득하려고 하는 것과 조금 다를 뿐이다.

-204p  

 


댓글(4)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숲노래 2014-04-05 07: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도 여러모로 밑줄 많이 그으셨네요.
좋은 알맹이를 즐겁게 받아먹으면서
우리가 누리면서 나눌
'넉넉함(부자)'과 '홀가분함(가난)'을
깊이 돌아보면 사랑스러운 이야기가
피어나리라 생각해요.

마음을데려가는人 2014-04-05 23:42   좋아요 0 | URL
그니까요. 좋은 글도 많았는데 전체적으로는 별로였다는.
오홍, '가난'을 우리말로 하면 '홀가분함'인가요?
없는 만큼 가볍다는 의미겠죠? 새롭네요 :)

2014-04-18 13: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04-29 19:1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