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드런 작가정신 일본소설 시리즈 6
이사카 코타로 지음, 양억관 옮김 / 작가정신 / 2005년 1월
구판절판



"소년을 만나는 데 심리학이니 사회학이니 아무 소용 없어. 그놈들은 통계도 아니고, 수학이나 화학식도 아냐. 그렇잖아? 게다가 누구든 자신을 오리지널 인간이라고 생각해. 누구와 닮았다고 하면 싫어한다고. 나는 존 레논과 닮았다는 소리를 참지 못해. 그런데 조사관이 '아, 이놈은 이런 가정환경 패턴이로군.','이건 이전에 다뤘던 비행과 같은 케이스로군', 그런 식으로 틀에 맞추면 누가 좋아하겠어. 발렌타인데이에 옆에 있는 놈하고 똑같은 초콜릿을 받는 거랑 똑같다고. 좋아하는 여자애한테 초콜릿을 받고 좋아라고 펼쳐보았는데, 다른 놈들한테 돌린 거하고 똑같으면 어떻겠어. 그런 비극은 필요없다고. 조사관은 담당하는 소년이 '다른 누구와도 닮지 않는, 세계에서 하나뿐인 놈'이라고 생각해야 해. 그렇게 마주하지 않으면 조사관으로서의 자격이 없는 거야."-98-99쪽

"어린이는 영어로 차일드야. 그런데 복수가 되면 차일즈가 아니라 칠드런이 된다 말이지. 그러니까, 아이는 다 다른꼴을 하고 있는 거라고"하고 말했다. 그런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12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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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하 2007-01-02 02: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름을 이상하게 여기는 문화에서 저는 좀 괴로워요. 혹시 내가 정말 '이상한 사람 아냐?'이런 걸로요. 개성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는 서로 배울 수 있고 서로의 모습을 보며 즐거울 수 있다고 저는 일단 결론을 내렸어요. 아직 '세상의 시선'이 여의치 않으니 당당하게 살아가고 싶어져요.

마음을데려가는人 2007-01-02 12: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무래도 넘 개성이 강하다보면 사회의 안정을 깨는 '위협적인 존재'로 인식되지요. 개성을 죽이는 건 사실상 개인을 위해서가 아니라, 사회를 위해서인 듯. 언제쯤 알록달록한 게 당연하게 여겨지는 세상이 올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