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아내가 말했다. 큰아이 반 엄마들이 선생님 선물을 준비하는데, @@만원 미만의 선물은 해도 소용없다며 얼마 이상을 내야 한다고 말했단다. 가난한 형편에 선생님 선물로 그런 큰 돈을 쓸 여유도 없지만, 돈이 있다고 해도 '스승의 날'이라는 형식적인 날 그리 큰 돈을 쓰고 싶지는 않다. 이 나라의 공교육이라는 것이 참 암담하다는 생각을 또 한번 하면서, 이 지옥같은 학교 생활을 헤쳐나갈 아이의 미래가 걱정스럽다. 애초에 커피(공정무역)나 차(유기농) 따위의 간단한 선물을 생각했던 아내는 그런 표도 안나는 선물은 하지 말라는 다른 엄마들의 충고를 받아들여, 아무것도 준비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나 역시 그러는 편이 좋겠다고 했다.

 

어렸을 때 나는 엄마가 포장해준 손수건이나 양말 한 켤레를 가져갔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땐 대부분이 양말이나 손수건이었던 것 같다. 다만 형편에 따라 상표(메이커)의 차이가 있었을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선택의 폭이 넓어졌겠지만, 큰 돈을 들이지 않는 한 선물은 대개 비슷한 수준이었을 것이다.

 

학자금에 조금이라도 보태기 위해 혹은 먹고 살기 위해 학원 강사 생활을 좀 했었다. 학원 강사도 선생님이라고 스승의 날 선물을 받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그때 처음 알았다. 내가 다녔던 학원은 제법 규모가 있는 보습학원으로 유명한 우범지역(즉 가난한 동네)에 위치해 있었다. 당시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수업을 맡았으며, 중학교 2학년 담임을 맡았다. 처음 스승의 날 선물을 받았을 때의 느낌은 묘했다. 학원 선생님까지 챙겨야 하는 어머니의 수고로움에 대한 미안함과 고마움 그리고 아이들에게 더 신경써야겠다는 의무감 등 복잡한 마음이 들었다. 재미있게도 여전히 선물의 대세는 양말이었다. 양말 선물세트가 2개와 와이셔츠 1벌을 받았다. 그리고 담임을 맡지 않았는데도 몇몇 여학생들에게는 카드와 편지, 꽃 한송이 등을 받았다.

 

당연하겠지만 학원 선생님들 중에서도 인기에 따라 선물의 편차는 무척 크다! 대개 여선생님들 보다는 남선생님들이 더 선물을 많이 받거나, 더 좋은 선물을 받고, 학생들에게 편지나 카드나 꽃 등을 받을 때도 남선생님들이 더 많이 받는다. 나와 비슷한 시기에 학원강사를 시작한 한 남선생님은 키도 크고, 얼굴도 비교적 준수한 편이어서 들어오자마자 그 학원 최고의 인기 선생님으로 등극했는데, 스승의 날 어마어마한 선물을 받았다. 꽃다발과 케이크가 여러개였고, 크고 작은 포장된 상자들이 제법 쌓였다. 그 친구는 받은 선물들을 한번에 집으로 가져갈 수 없어서 책상위에 쌓아놓고 여러날에 걸쳐서 옮기느라, 우리의 질투심에 더욱 불을 질러댔다.

 

그리 오래지 않은 기간동안 여러 학원을 옮겨다니며 담임을 맡았던 게 너댓번 쯤 된다. 몇 차례 받은 선물 중에 가장 기억나는 선물은 역시 양말이었다. 중학교 2학년 여학생. 조용한 편이어서 차분한 아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중간고사를 치고보니 성적이 무척 좋지 않았다. 전화상담 결과 부모님들도 걱정을 많이 하고 계셨다. 아이는 공부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 부모님들은 시장에서 가게를 하시는 데, 새벽에 일찍 나가시고, 밤 늦게 돌아오셔서 아이에게 전혀 신경을 쓰지 못하셨다. 부모님께서는 이왕 학원에 보내고 있으니, 아이가 공부를 더 잘하기를 바라셨지만, 나는 공부를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아이가 더 빗나가지 않기를 바랬다. 학원 강사로서 달리 할 수 있는 일이 없었기에 개별적으로 공부를 좀 더 봐주는 것으로 그 아이를 붙잡으려 했다. 처음에는 성공이었다. 거의 전 과목을 1대1로 봐주었더니, 기말고사에서 그 아이의 성적이 확 올랐다. 아이는 학교에서 친하게 지내는 친구까지 학원으로 끌어들여서 더욱 열심히 다니는 듯 했다. 다음 해 그 아이가 중3이 되어서도 나는 계속 담임을 맡았다. 그 양말은 그해 스승의 날에 받은 것이다. 전화를 통해 작년에 선생님을 만난 덕분에 우리 아이가 성적이 많이 올라서 고맙다는 말씀을 여러차례 하셨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 아이의 성적은 다시 떨어졌다. 그리고 나는 1학기를 마치고 학원을 그만두었다.

 

나를 대신하여 담임이 된 친구와 친하게 지냈기에 종종 그 아이의 소식을 물었다. 성적은 계속 떨어졌으며, 같은 학교에 다니는 조금 불량해 보이는 여학생 두 명을 더 학원으로 데려와서 같이 다니고 있으며, 예전보다 수업태도도 많이 나빠졌다는 소식이 돌아왔다. 안타까웠다. 그 친구 역시 학원 방침에 따라 부모님과 전화상담을 종종 하는데, 예전 담임이었던 내 얘기를 가끔 한다고 했다. 나에게는 아르바이트로 잠깐 스쳐가는 학원 강사였는데, 그 아이와 부모님들께는 또 다른 의미였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그 아이와 함께 보낸 시간은 채 2년이 안되지만, 그때 받은 양말은 한 4~5년쯤 신었던 것 같다.

 

출근 준비로 바쁜 아침, 양말을 찾아 신다가 문득 그 양말이라는 것을 깨달으면, 그 아이가 생각났다. 지금쯤 얼마나 자랐을까? 이젠 우연히 거리에서 만나도 못 알아보겠지. 부디 더 나쁜 길로 빠지지는 않았기를, 자신의 삶에 충실한 삶을 살아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잠시 그 아이을 떠올리다가 정신 차리고 다시 옷을 껴입곤 했다.

 

선물이라는 건 그런 의미인 것 같다.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그것을 바라보면 잠시 선물했던 사람을 떠올리고, 그의 안부를 궁금해하고, 그가 잘 지내기를 바라는 마음을 가져보는 것. 그런 것이 바로 선물 아닐까? 값비싼 선물들이 잔뜩 받는 선생님이라면 과연 나중에 그 선물로 인해 아이들을 떠올리고, 아이들의 안부를 궁금해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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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스피 2012-05-16 21: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은빛님의 글은 참 감동적이네요.
근데 촌지와 관련해서 사실 서울의 몇몇 지역은 뭐 그냥 한번 인사가는데 몇 십만원은 기본이라고 하더군요.그래선지 몇 지역은 5년이 한도라고 합니다.정말로 아이들 교육에 헌신하는 많은 교사분들이 몇몇 미꾸라지 선생덕분에 도매급으로 욕을 먹는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감은빛 2012-05-18 14:21   좋아요 0 | URL
촌지 문제는 마치 다 해결된 것인양,
이제는 그런 선생님은 아예 없는 것인 것처럼 말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아이를 학교에 보내보니 여전히 촌지 문제는 남아 있었습니다.
게다가 스승의 날 선물은 차라리 상징적인 문제이구요.
소풍, 견학, 체육대회 등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각종 행사들에
아이들 간식이나 선생님 식사 등이 부모들의 몫으로 떨어지고,
교실청소나 급식담당 등의 자잘한 일들에 학부모들이 동원되고 있습니다.

참, 우습지도 않은 현실입니다.
부모들이 학교에가서 아이들, 선생님들 뒷바라지나 하고 있어야 하니 말입니다!

노이에자이트 2012-05-17 1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몇 년 전 한국인들이 많이 사는 미국의 어느 도시에 학교촌지가 번지기 시작했다네요.처음엔 미국교사들이 질겁을 했는데 나중엔 적응이 되어 은근히 바라는 교사들이 생겼다는 소식을 듣고 웃은 기억이 있습니다.알다시피 미국교사들은 방학 때는 급료를 못받아 수입이 낮으니 한국학부모들이 주는 돈이 살림에 보탬이 된 게 아니가 하고 생각해 봅니다.이런 것도 문화수출인가요...

감은빛 2012-05-18 14:24   좋아요 0 | URL
허! 참 자랑스러운 한국문화의 세계화로군요!
미국에서는 교사들이 방학때 급료를 못받는 다는 사실은 처음 알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무조건 교사가 최고라는 인식이 있는데,
(공무원이고, 방학도 있잖아요!)
미국에서는 그렇지 않겠군요.

마녀고양이 2012-05-17 20: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희 동네는 일체 선물 금지 공문이 5년째 날아오고 있어요.
심지어 카네이션도 안 된다고 하네요, 비싼 선물을 해야 한다고 하는 말도 슬프지만
이렇게 일체 아무것도 하지 말라고 날아오는 것도 슬퍼요.... 자연스럽지 않아요. ㅠ

감은빛 2012-05-18 14:25   좋아요 0 | URL
자연스럽지 않죠!
정말 마음에서 우러나는 선물이라면 주고 받는 것이 정상일텐데,
그것을 강제로 막는 다는 것도 참 웃기는 짓이네요.
부모와 학부모는 또 다른 존재라는 것을 실감하는 요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