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움이 세상을 구원할 것이다 - 도스또예프스끼의 삶과 예술을 찾아서
이병훈 지음 / 문학동네 / 2012년 1월
평점 :
품절


 

가끔 읽지 않은 책을 읽었다고 착각할 때가 있다. 그런 경우는 대개 세계적으로 이름난 작가의 고전 문학이다. 어릴 때 읽었던 ‘소년소녀세계문학전집’ 따위의 ‘축약본’을 읽었기 때문일 수도 있고, 어디선가 요약된 내용이나 독후감(혹은 서평)을 읽었기 때문일 수도 있다. 아주 가끔은 읽으려고 손을 댔다가 도중에 포기해놓고, 다 읽었다고 스스로 착각하는 경우도 더러 있다. 하지만 절대 착각하지 않는 작가가 한 명 있는데, 그는 바로 도스또예프스키이다. 이 분의 작품은 <죄와 벌>과 <까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을 조금씩 읽다가 그만두었는데, 워낙 심오하고 방대한 작품세계 덕분에 도저히 조금 읽다 말아놓고, 다 읽었다고 착각할 수는 없다.

 

도스또예프스키의 작품들을 꼭 다시 읽어야겠다고 생각했던 건, 이정우의 <탐독>을 읽고 나서였다. 이정우는 이 책에서 제법 많은 지면을 도스또예프스키의 작품으로 채우고 있었다. 그 내용이 무척 인상적이어서 나도 이번에는 꼭 완독을 해야겠다고 결심했지만, 그 결심은 쉽게 또 잊혀졌다. 새로운 일터에서 새로운 일을 익히기 시작하면서 여유가 없어진 탓도 있었고, 나태한 성격 탓도 있었다. 무엇보다 중간까지 흥미롭게 읽었던 <탐독> 조차 뒷부분을 다 읽지 못하고 내 관심에서 멀어져버렸다. 하지만 한번 갖게 된 관심은 그리 쉽게 지워지지는 않는 법이다. 언제든 ‘도스또예프스키’라는 발음조차 어려운 그 이름을 보거나 듣게 되면 어김없이 꼭 읽으리라 맘먹었던 날의 기억은 다시 살아난다.

 

이 책은 도스또예프스키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다 담아내려고 한 것 같다. 그만큼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 모스끄바에서 시작해서 뻬쩨르부르그, 옴스끄, 스따라야 루사에 이르기까지 직접 대작가의 흔적을 찾아다니면서 쓴 책이라는 것이 우선 흥미롭다. 가끔씩 등장하는 사진들 중에는 이미 시대가 많이 변한 탓에 큰 의미가 없어 보이는 것도 있지만, 곳곳에 세워진 기념비나 복원해놓거나 보존해놓은 공간들을 보는 것은 대작가의 삶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특히 도스또예프스키가 뻬쩨르부르그에서 계속 모퉁이 집에서 살았음을 보여주는 4장의 사진은 무척 인상적이다! 저자가 스스로 쓴 것처럼 도스또예프스키가 줄곧 모퉁이 집에서 살았다는 사실은 그의 삶을 이해하는데 결정적인 단서가 된다. 이런 흥미로운 사실은 단순히 평전을 읽어서는 알기 힘들 것이다.(물론 실제로 그의 평전을 읽어보지 않아서 장담할 수는 없다.)

 

이 책은 마치 하나의 장편소설처럼 도스또예프스키의 삶의 흔적을 쫓아가면서 그의 삶을 묘사하고 있다. 저자가 참고한 회고록이나 편지글 등이 곳곳에 삽입되어 있기 때문에 그의 묘사를 믿을 수 있기도 하고, 회고록이나 편지를 쓴 이의 생생한 목소리가 느껴지기도 한다. 서문에서 저자가 쓴 것처럼, 이 책을 통해 대작가의 생애를 따라가다 보니 한 층 더 그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가 사형집행을 당할 순간, 진짜 판결이 내려지면서 유배지로 떠난 사연이라던가, 그가 도박에 빠졌다는 사실이나 여러 차례의 유럽 여행 경험 등을 알게 되면서 대작가 도스또예프스키가 아닌 인간 도스또예프스키를 알게 되었다.

 

<탐독>을 읽으며 꼭 도스또예프스키의 작품들을 하나씩 찾아 읽으리라고 생각했던 이후로 오랜 시간이 흘렀다. 이 책을 읽으며 다시 한 번 더 생각해본다. 당장 가능하지 않더라도,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하나씩 하나씩 천천히 그의 작품들을 찾아 읽어보리라. 하나씩 작품들을 찾아 읽는 도중에 이 책도 한 번씩 더 들춰보게 될 것이다. 또 한 번의 자극이 반갑고 또 고맙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차트랑 2012-01-26 13: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화에도 꽝이지만 문학에도 역시 꽝~!!
낡고 낡은 도스토또예프스키 전집을 내다 버린 역사가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요 ㅠ.ㅠ
내다 버리고 나서 알라딘을 검색하다가는
새로운 버전으로 다시 출시가 되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죠 이런..ㅠ.ㅠ
엘리베이터를 타도 달려갔더니
없어졌더구먼요 또 이런..ㅠ.ㅠ

그렇게 내다버린 책이 이뿐인가하면...
'여유당 전서'도 낡았다는 이유로 내다 버렸고 ㅠ.ㅠ
요즘 여유당께서 뜨십니다요 ㅠ.ㅠ

'무소유'를 내다 버리고 나니
법정스님게서 열반을 하시더군요 ㅠ.ㅠ
(책장을 아무리 뒤져봐도 없는거에요 분명 있었는데...)
이거야 원 ㅠ.ㅠ

그렇게 제게 커다란 교훈을 준 것은 바로 내다버린 책들입니다.
내다버린 책들이 그리워지기 시작합니다
후회가 물밀듯 한다는 ... ㅠ.ㅠ

알라딘은 정말 좋아요
깨달음이 먼데 있지 않은 것을요...

감은빛 2012-02-01 20:15   좋아요 0 | URL
계속 답글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훌륭한 책들을 많이 버리셨군요!
저는 책을 잘 안버리는 편이라서 아내에게 종종 잔소리를 듣습니다.

도스또예프스키 전집은 정말 안타깝네요!

oren 2012-01-26 16: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교 졸업을 앞둔 긴긴 겨울에 가장 감명깊게 읽었던 작품이 도스토예프스키의『까라마조프 형제들』이었고, 그 뒤로도『죄와 벌』,『이중인격』등을 더 읽었었는데, 어느새 도스토예프스키를 만나보지 못한지 거의 30년쯤 된 것 같군요. 감은빛님의 글을 읽어보니 가끔씩 다른 책에서 만나봤던 도스토예프스키의 '절체절명의 순간'이 새삼 떠오릅니다.
* * *
<처형 직전>
'이토록 빨리, 또한 영원히 어둠 속으로 들어서야 할 찰나로구나.' 갑자기 또 다른 생각이 떠올랐다. '만약 내가 죽음을 당하지 않는다면, 내 삶은 갑작스럽게 무한하고 완전한 영원으로서 매 초가 한 세기를 살아가는 것처럼 느껴질 것이다. 스쳐가는 모든 것을 소중하게 여기리라. 인생의 단 1초도 허비하지 않으리라.'

<4년간의 '시베리아 강제노동'이라는 새로운 선고를 듣고 나서>
그날 도스토예프스키는 담담한 어조로 동생에게 편지를 써서 보냈다. "지난 일을 돌이켜보고, 실수와 게으름으로 허송세월했던 날들을 생각하니 심장이 피를 흘리는 듯하다. 인생은 신의 선물······ 모든 순간은 영원의 행복일 수도 있었던 것을! 젊었을 때 알았더라면! 이제 내 인생은 바뀔 것이다. 다시 태어난다는 말이다."

감은빛 2012-02-01 20:18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오렌님.
도스또예프스키를 많이 읽으셨군요!
저도 이제 하나씩 찾아봐야겠어요.

다른 책에 나온 '절체절명의 순간'을 옮겨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