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읽은 책들 중에서 만나는 사람마다 붙들고 좋은 책이니 꼭 읽어보시라 권하고 싶은 책이 여럿 있다. 그중에는 내가 서평을 잘 써서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해야지 라고 생각했던 책들도 있다. 이번에 글을 쓴 <잊을 수 없는 혁명가들에 대한 기억>이 그런 책들 중에 하나다. 거의 2년쯤 이 책의 서평을 쓰려고 했으나, 그때마다 맘에 들지 않아서 그냥 지워버리곤 했다. 이번에 글을 쓰고나니 오랜 숙제를 해결한 듯 후련하다. 그런데 아직 그렇게 잘 소개해보고 싶은 책이 여럿 남아 있다. 이 책들은 어떻게 써야할까. 고민이다.

  

 김단야 선생과 이정 박헌영 선생은 존경하는 선배운동가(혁명가)이자, 개인적으로도 깊은 인연을 맺고 있는 인물들이다. 이분들에 대한 책이 나올거라는 얘길 듣고, 몇 년을 기다렸다. 

 책을  다 읽고 나서 바로 소개글을 쓰고 싶었으나, 좋은 책을 잘 소개하고 싶다는 욕심에 자꾸만 미루다보니 어느새 2년이 넘게 지나버렸다.

 

 

 

 

 역시 잘 소개해서 널리 알리고 싶은 책. 저자처럼 재미있게 잘 쓸 자신이 없어서 계속 소개글을 쓰지 못하고 있다. 어떻게 써야할까? 계속 고민중이다.  

 

 

 

  

  

 정말 도시락싸들고 다니면서 읽으라고 권하고 싶은 책이다. 이 책은 소개글도 썼고, 단행본 <100인의 책마을>에도 소개했다. 내가 할 수 있는 만큼 최선을 다해 소개한 듯 하다. 

아직 읽지 않은 분이 계시다면 꼭 읽으시라고 권하고 싶다. 

 아참, 이번에 나온 <에콜로지와 평화의 교차점>은 아직 읽는 중이다. 작년 년말에 읽기 시작했는데, 여러 책을 동시에 읽는 습관때문에 이 책은 아직 진행중이다. 곧 소개글을 써야겠다.

 

 

  

 이 책 처음 읽었을 때는 김두식 선생님이 지금처럼 유명하지 않아서, 널리 알리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미처 글을 쓰지 못하고 시간이 지나는 동안 김두식 선생님이 많이 유명해져서, 이제는 더이상 내가 소개글을 쓰지 않아도 많이 읽히고 있는 듯 하다. 

그럼 굳이 애써 소개글을 쓰지 않아도 될까? 언젠가 한번 써보고 싶다는 욕심만 가져본다. 

 

 

 

  

 이시백 선생님의 입담은 정말 최고다! 성석제 작가와 비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내 기준에서 이시백 선생님이 좀 더 낫다고 생각한다. 참 재미있게 읽었는데, 막상 이 책을 소개하려고 생각하면 마땅한 글이 떠오르지 않는다. 

 일단은 숙제로 남겨둔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erenow 2011-01-13 14: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서점갈때 꼭 확인!"리스트가 자꾸만 늘어나는군요. ㅠ.ㅠ
감은빛님, 이 글 보면 은근 '혁명'쪽이세요. ㅋㅋ

(그런데, 양철나무꾼님 서재랑 스킨이 같아서 가끔 헷갈린답니다.
좀 전에도 양철나무꾼님이라 부를 뻔 했어요. ^.^;;;)

감은빛 2011-01-14 01:45   좋아요 0 | URL
네, 양철나무꾼님과 스킨이 똑같습니다.
저도 처음에 깜짝 놀랐고,
가끔 양철나무꾼님 서재에 들어가있을 때, 제 서재로 헷갈리기도 합니다.
2004년 처음 서재만들었을 때부터 사용했던 스킨입니다.
한번도 바꾼적이 없어요.
양철나무꾼님과 저는 여러모로 비슷한 취향인 것 같습니다.

은근 '혁명'쪽이라기 보다는 대놓고 '혁명주의자'입니다.
자타공인 빨갱이라서요. ^^

양철나무꾼 2011-01-13 17: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하하...서재 스킨을 바꿔야 하는 걸까요.
책들도...이시백 한권 빼고 겹치네요.
근데,근데 말이죠.
성석제와 비교할 수 있는 사람은 이기호 님 정도라고 생각했었는데...이시백도 그렇다구요?^^

감은빛 2011-01-14 01:48   좋아요 0 | URL
이것도 인연인데 굳이 바꿀 필요는 없지 않을까요?
누가 일부러 따라한 것도 아니고,
둘 다 자기 취향에 따라 선택한 거잖아요.
참 많이 겹치네요.
어쩜 이렇게 취향이 비슷할까요? 신기해요!

저는 아직 이기호 작가 글은 접해보지 못했습니다만,
이시백 선생님 글은 잘 알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이시백 선생님 입담을 따라올 국내 작가가 거의 없습니다.

cyrus 2011-01-13 21: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모르고 있었는데, 나무꾼님 스킨이랑 비슷하네요.
저 방금 나무꾼님 서재 댓글 남기고 왔거든요ㅎㅎ
<경제성장이 안되면,,>은 꼭 읽어봐야 할 책일거 같아요.
좋은 책들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페이퍼 잘 읽었습니다. ^^

감은빛 2011-01-14 01:50   좋아요 0 | URL
스킨이 똑같아요.
첨에 그 사실을 깨닫고 참 재밌다고 생각했어요.

네! 그 책은 꼭 봐야할 책 맞구요.
조 위에 있는 책들은 한번쯤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제가 서너번 이상씩 읽은 책들입니다.

다이조부 2011-01-20 19: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알라딘 하면서 이 스킨을 가장 오랫동안 썼어요

이 스킨이 질리지 않더라구요 ㅎㅎㅎ

소개한 책 중에서 읽은건 김두식 헌법의 풍경 밖에 없네요..

녹색평론사 출판사를 신뢰해서 경제성장..... 이 책이 우선 땡기네요 ^^ ㅋ

감은빛 2011-01-21 13:11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다이조부님.
필명이 인상적이군요. ^^
다이조부님도 이 스킨 쓰셨군요.
처음 만들 때 이후로 스킨은 손도 안댔는데,
그때 제일 맘에 든 게 이거였거든요.

녹색평론사 책은 다 의미있고, 좋죠.
방문과 댓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