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적 생활교육을 만나다 - 공동체가 새로워지는
박숙영 지음 / 좋은교사 / 201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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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의 원인을 가해 학생의 개인적 문제로만 접근하는 방식은 학교 폭력 문제를 제대로 보지 못하게 했다. 개인의 부족한 인성도 문제지만, 개인의 인성이 가정. 경제. 사회구조적 환경과 상호 작용으로 형성된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학교 폭력의 원인이 전적으로 개인적인 인성의 문제라고만 볼 수가 없다. 오히려 입시 위주의 경쟁적인 학교 구조 자체가 폭력적이라는 것이 더 큰 문제이다. 협력하기보다 비교와 경쟁을 통해 승자가 되어야 하는 구조 속에서는 학생들 사이에 폭력적인 관계가 형성될 수밖에 없다는 구조적 모순이 있다. 학교 폭력은 학생 개인보다는 오히려 경쟁과 폭력적 구조를 강화하고 유지시키고 있는 기성세대와 사회에 책임이 있다는 것이 정직한 고백이다. (22쪽)

상벌에 의해 행동을 수정했다면 그 내면의 동기는 대부분 두려움, 죄책감, 수치심이다. 두려움이나 수치심은 학생들로 하여금 저항이나 복종, 도피를 불러온다. 결과적으로 교사와 학생 사이의 관계가 단절되어 서로에 대한 존중이나 협력, 자발적 책임을 이끌어 내지 못한다. (38쪽)

결국 `생활지도`의 개념은 `잘못한 행동에 대해 교사의권위에 의존한 처벌과 통제 중심`의 의미를 지녀온 것이다. 반면, `생활교육`은 잘못한 행동에 대한 것뿐 아니라, 학생들의 전반적인 생활에 대한 교육적 접근을 의미한다. 학교라는 공동체 속에서 준엄한 개인들이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면서 공동체를 세워 나가는 능력을 키우는 교육 과정인 것이다. 이는 이전의 `생활지도`보다 훨씬 폭넓은 개념이다. 생활교육은 교육과 분리되어 있지 않다. 수업을 개인이 공동체 안에서 상호 존중과 협력을 통해 배움을 익히고 확산하는 과정으로 보기 때문에, 수업도 생활교육의 중요한 한 영역으로 인식한다. 학교 공동체가 연결과 공감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통제의 관점인 `생활지도`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48-49쪽)

존중이란 무엇인가? 수라 하트(Sura Hart)는 "존중이란 말의 핵심 의미는 `살핀다`이다. 상대방을 존중한다는 것은 그들이 하는 경험을 살펴 보는 것, 특히 그들이 갖고 있는 느낌과 욕구를 살피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이처럼 존중은 `허용한다`의 의미보다는 `살핀다`에 더 초점이 가 있다. (74쪽)

교사가 최선을 다하지만, 교사 혼자의 힘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없다. 회복적 생활교육의 중요한 원칙 중 하나는, 문제 해결 과정에 공동체가 모두 참여하는 것이다. 우리 모두는 연결되어 있으며, 서로 도움이 필요한 존재이기 때문이다......교사는 문제에 답을 주어야 한다는 생각부터 내려놔야 한다. 왜냐하면 교사는 문제의 답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답은 문제의 당사자가 가장 잘 알고 있다. 교사는 학생들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공간을 열어주고, 열린 공간에서 학생들 자신의 내면을 솔직하게 말하고 들을 수 있도록 격려해주면 된다. (90-91쪽)

인간은 독립적인 존재이면서 동시에 공동체를 떠나서는 살 수 없는 관계적 존재다. 회복적 생활교육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인간 본성인 `관계성`을 단단하게 유지. 강화시키고, 훼손된 관계는 복구하고 회복하는 것이다.....`관계성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한다`라는 의미는, 교실에서 단절된 관계를 `연결`과 `공감`으로 전환하는 것을 말한다. (94-95쪽)

잘못한 행동을 한 학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교사가 아니라 학생 그 자신의 내면의 힘에 의해 가능할 뿐이다. 교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은 변화의 공간을 만드는 일이다. 분노와 폭력의 공간을 평화의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판단을 멈추고,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다. 판단을 멈춘다는 것은, 상대방의 문제점과 무지를 부정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상대의 행동에 대해 재판관 역할을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기`에 머문다는 것을 의미한다. (115쪽)

왜 학생들은 많이 배울수록 인격적으로 성숙해지지 않는 것일까? 교육학자 파울로 프레이리는 이론과 실천이 결합된 대화 방식(praxis)의 교육이 세계를 변혁시킬 수 있다고 했다. 즉, 학생들은 삶의 경험과 동떨어진 이론만 암기하기 때문에, 그들이 배운 지식은 삶에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지식이 세상과 삶으로 연결되지 않고 소통되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의 마음을 자극하지 못하고 도전을 주지 못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지식은 단지 시험 볼 때 필요할 뿐이다. 실제(reality)는 관계적으로 존재한다고 한다. 관계적으로 존재하는 실재는 상호작용, 또는 관계적 배움을 통해 가장 잘 배울 수 있다. 학생들도 사물에 대해 탐구하고 배울 때, 관계적 방식으로 배울 수 있어야 한다. 즉, 사물에 질문하고, 서로 다른 생각들을 소통하고 대화할 때, 그 사물에 대해 더 잘 알게 되고 이해하게 된다. 사물에 대한 지식은 학생들의 삶과 관계하면서, 학생들의 삶에 영향을 끼치게 되는 것이다. (168쪽)

파커 파머는 어려움을 헤쳐 나기기 위해 네 가지 내적 토대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자신이 하는 일이 올바르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는 근거, 목표를 이루는 데 필요한 전략, 커뮤니티의 지속적인 지원, 혼자서도 당당하게 길을 갈 수 있는 내면의 힘이 그것이다. (208-20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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