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신의 술래잡기 모삼과 무즈선의 사건파일
마옌난 지음, 류정정 옮김 / 몽실북스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저는 셜로키언이에요. 셜록 홈즈, 그 아름만으로도 설레지요. 그런데, 셜록키언이 쓴 소설을 만났어요. 이 작가는 분명 셜로키언이에요. '사신의 술래잡기'의 마옌난! 중국인이에요. 책을 읽으며, 셜로키언을 만나게 됐네요.

 셜로키언 쓴 이 소설. 북 카페 '카페몽실'이 '몽실북스'라는 이름으로 낸 첫 책이에요. 추리소설이구요. 그런데, 지은이도, 옮긴이도 중국인이에요. 옮긴이는 우리나라에서 우리의 언어와 문학을 공부한다고 하는데요. 이 책을 우리말로 옮기게 됐나 봐요.

 

 이 책은, 모삼의 악몽으로 시작돼요. 모삼은 명탐정인데요. 그는 약혼자와 배 속의 아이를 연쇄살인범에게 잃었어요. 모삼도 그 살인범에게 고통을 당하고 슬픔으로 기억을 잃었구요. 그리고 어느 살인 사건으로 기억을 되찾게 되는데요. 그러면서 모삼은 단짝인 무즈선을 다시 만나게 되구요. 무즈선은 귀공자에 미남이고, 실력 있는 법의관이에요. 모삼과는 환상의 호흡을 자랑하지요. 그런 무즈선이 모삼의 연쇄살인범에 대한 기억을 최면으로 살리려고 해요. 그렇게 살린 일부 기억으로 연쇄살인범을 L이라 부르구요. 그 L이 모삼과 무즈선에게 놀이를 제의해요. L이 사건의 단서를 주면, 기한 안에 해결해야 하는 거예요.


 셜록 홈즈와 존 왓슨. 환상의 단짝이지요. 사건의 해결은 대부분 홈즈가 하지만요. 모삼과 무즈선도 환상의 단짝이에요. 그런데, 모삼과 무즈선은 함께 사건을 해결해요. 탐정의 추리와 법의관의 부검이 서로 채워주더라구요. 또, 셜록 홈즈는 모리어티와 대결하는데요. 많은 범죄의 설계를 모리어티가 하지요. 모삼과 무즈선도 L과 대결해요. 그런데, L은 범인의 단서를 주고 놀이를 하지요. 이렇게 셜록 홈즈와 같으면서 다르구요. 또, 다르면서 같아요. 작게 보면 다르지만, 크게 보면 같은 거예요. 그래서 제가 셜로키언이 쓴 소설이라고 한 거예요. 또, 모삼이 약혼자와 배 속의 아이를 잃고 그 연쇄살인범을 쫓는 설정은요. 이미 익숙해요. 미국 드라마 '멘탈리스트'의 패트릭 제인은요. 아내와 딸을 연쇄살인범 레드존에게 잃고 조금씩 추적하지요. 그리고 연쇄살인범과 대결은 영화 '세븐'과 '양들의 침묵' 등에서 이미 다루어졌구요. 이렇게 익숙했기에 쉽게 다가갔지만, 독창성은 아쉽더라구요. 지은이도 '셜록 홈즈'와 '세븐', '양들의 침묵'은 작품 안에서 언급하더라구요. 그리고 제가 읽은 책이 1쇄여서 그런지, 맞춤법이 틀린 부분이 많더라구요. 특히 '~하다'의 띄어쓰기가 잘못된 곳이 많아요. 2쇄에는 고쳐지길 바랄게요.


 그래도 마음을 울리는 소설이에요. 안타까운 사연의 실제 사건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하는데요. 이 책에 수록된 네 편의 단편 모두 애처로운 이야기예요. 물론 범죄는 옳지 않지만요. 슬픈 사랑, 어머니에 대한 원망, 무너진 가정의 아픔, 짓밟힌 여인의 한. 제 마음 깊이 들어오네요. 시인은 말해요. '모든 상처는 꽃을 꽃의 빛깔을 닮았다', '잘 익은 상처에선 꽃향기가 난다'1구요. 범인들에게는 마음의 상처가 있었어요. 아팠어요. 그래도 상처는 꽃을, 꽃의 빛깔을 닮았어요. 잘 익었으면, 꽃향기가 났을 거예요. 또, 김소운의 수필 '특급품'에서 비자반​(榧子盤)2의 특급품은요. 가는 흉터가 있는 비자반이라고 해요. 비자반의 상처가 아물어 더 좋은 비자반이 되는 거예요. 그런데, 범인들은 그 상처가 곪았어요. 나을 수 없게 갈라진 비자반이 된 거예요. 그래서 죄를 지었고, 벌을 받아야 하는 거예요. 측은한 일이지요.

 그런데, 연쇄살인범인 L이 시작한 놀이는 끝나지 않았어요. 모삼과 무즈선이 만나야 할 사건이 더 있을 것 같아요. 사신인 L의 술래잡기 놀이를 더 지켜보고 싶네요. 잘 익지 않은 상처, 아물지 않은 상처가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더 듣구요. 다른 사람들의 상처가 잘 익고, 아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네요.

 


 

  1. 복효근, '상처에 대하여' 중에서.
  2. 윗면을 비자나무 판자로 대어 만든 바둑판.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지홍맘 2016-04-01 09: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밌겠어요

사과나비🍎 2016-04-02 00:03   좋아요 0 | URL
^^* 지홍맘님~ 댓글 감사드려요~^^*
예~ 재미는 있어요~^^* 좀 오싹하기도 하구요...^^;
그럼, 좋은 주말되시길 바랄게요~^^*

서니데이 2016-04-01 18: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과나비님도 추리 미스터리 소설 좋아하실 것 같은데요.^^
즐거운 저녁시간 되세요.^^

사과나비🍎 2016-04-02 00:05   좋아요 1 | URL
예~ 저 추리소설 좋아해요~^^* 서니데이님도 좋아하실 것 같은데요~^^*
벌써 토요일이네요~ 서니데이님도 좋은 토요일 보내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