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안녕
로리 프랭클 지음, 황근하 옮김 / 시공사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프린세스 메이커 2 (사진 출처: 네이버 이미지)

 

 프린세스 메이커라는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이 있어요. 저도 예전에 했었는데요. 아빠가 되어 딸을 키우는 게임이에요. 하다가 보면, 정말 아빠가 되어 딸을 키우는 것 같았어요. 사실이 아니라는 걸 알면서도, 결국엔 딸바보가 되더라구요. 애지중지 키우게 되는 딸. 마지막엔 뿌듯한 마음이 들기도 했지요.

 소설, '지금은 안녕'에는 하늘로 떠난 사람을 바탕으로 한 가상 시뮬레이션이 나와요. 정말 사별한 사람과 만나는 느낌일 거예요. 제가 게임에서 아빠가 되어 딸을 키우는 듯한 느낌을 받은 것처럼요.

 

 시애틀의 한 인터넷 소개팅 회사에서 일하는 샘 엘링이라는 사람이 있어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지요. 그는 사람들의 소울메이트를 찾아주는 알고리즘을 만들게 되구요. 샘은 이 알고리즘을 직접 실행하지요. 그리고 이 알고리즘은 애인이 없는 그에게 메러디스 맥스웰과 연결시켜 주네요. 그녀는 같은 회사의 마케팅 부서에서 일하고 있구요. 정말 천생연분인 거예요. 그와 그녀는 영혼이 이어진 사람과 만난 기쁨을 느끼게 돼요. 그런데, 그는 이 알고리즘 때문에 해고를 맞이해요. 이 알고리즘이 완벽해서요. 그렇게 사람들이 쉽게 배필을 만나게 되면요. 사람들에게 소개팅을 계속 이어줄 수 없을 거라고 생각한 거예요. 그리고 매러디스에게도 안타까운 소식이 전해지는데요. 할머니께서 돌아가신 거예요. 할머니와 가까웠던 매러디스는 큰 슬픔에 잠기게 되구요. 샘은 그런 메러디스를 위로하기 위해 가상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만들게 돼요. 리비 할머니의 온라인상의 모든 기록들을 토대로 만든 건데요. 바로 이메일, 영상 통화, 문자, 페이스북, 그리고 댓글이에요. 그것들로 알고리즘을 만든 것이에요. 그리고 이 컴퓨터 프로그램이 할머니가 되어 이메일을 보내고, 영상 통화를 하게 되구요. 그렇게 메러디스는 슬픔을 줄이게 돼요. 그런데, 이 프로그램을 모든 사람들에게 넓히고자 해요. 즉, 사업을 하는 거지요. 프로그램 이름은 '리포즈'가 되구요. 그리고 난관을 지나며, 많은 고객들을 만나게 되지요. 다양한 고객들을 만나는데요. 좋지 않은 일도 있게 돼요. 고인의 안 좋은 걸 알게 되구요. 불치의 병에 걸린 아이에게 영상과 이메일을 강요하는 부모가 생기기도 해요. 그리고 어느 날, 프로그램 속 리비 할머니께서 추수감사절에 집에 오시겠다고 해요. 가상이라는 걸 알면서도, 메러디스는 장을 보러 가게 되구요.

 

 생자필멸(生者必滅)1이라는 고사성어가 있어요. 그래도 사랑하는 가족의 사별은 정말 큰 슬픔이에요. 저도 오래전 외할머니께서 돌아가셨어요. 정말 슬프더라구요. 슬픔은 남았지만, 고이 보내 드렸지요. 그런데도 이 소설처럼, 몇 번은 외할머니와 이메일, 영상 통화를 하고 싶네요. '울고 있는 사람에겐 손수건 한 장보다 기대어 울 수 있는 한 가슴이 더욱 필요한 것임을'2 알기 때문이지요. 외할머니를 만나며, 위로 받고 싶은 마음인 거예요.

 

 '사람들은 이별하기 위해 등록했다. 그러나 그러고 나면 집착했고 이별하지 못했다. 그것 역시 메러디스가 맞았다. 죽음은 영원했다.' - 245쪽.


  그런데, 집착하지 않고, 결국에는 이별을 해야 하지요. 저는 어렵게 그랬어요.


 “(…) 넌 시간을 겁내고 있어, 샘. 어떤 슬픔에는 약이 없단다. 어떤 슬픔에는 나아질 수가 없어.”
 “그러면 도대체 제가 뭘 해야 해요?”
 “슬퍼해.”
 “얼마나요?”
 “영원히.”
 “하지만 그럼 왜 다들 항상 비참한 가슴을 부여잡고 다니지 않는 거죠?”
 “왜냐하면 아이스크림이 아직도 맛있으니까. 23도의 화창한 날은 여전히 아름다우니까. 재밌는 영화를 보면 웃음이 나고 친구와의 맥주 한 잔이 행복하니까. 그리고 다른 사람들도 너를 사랑하니까.” - 464쪽.

 

 샘과 그의 아버지가 나눈 대화예요. 애이불비(哀而不悲)3를 말하네요. 저도 깨달았어요. 지난 슬픔은 잊지 않으면서도, 지금을 살아야겠어요.

 

 

 영화 '시몬(Simone)'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사이버 여배우 시몬을 만들어요. 영화 '그녀(Her)'에서는 인공지능 운영체제(OS) 사만다를 사랑하는 남자가 있구요. 이제 이런 일이 멀게만 느껴지지 않더라구요. 얼마 전에 끝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6’4에서 모바일 가상 현실(VR)에 많은 관심이 있었다고 해요. 또, 이세돌 9단은 구글의 알파고라는 인공지능과 바둑 대결5을 앞두고 있구요. 현실과 구분이 어려운 가상 현실, 그리고 사람 같은 인공지능. 그러니, 소설 '지금은 안녕'도 허황된 이야기만은 아닌 것 같아요. 이 소설, 영화로 만들어질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킬 거예요. 사람에 대해, 사랑에 대해, 죽음에 대해, 슬픔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할 거니까요.

 이렇게 제가 만난 '지금은 안녕'은 유쾌한 사랑과 그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아픔과 슬픔의 이야기였어요. 그 아픔과 슬픔을 잊지 않으면서, 지금을 소중히 하며 살라고 하네요. 그것이 올바른 이별이라고 하면서요. 





 출판사로부터 받은 책으로 읽고 씁니다.


 

  1. 생명(生命)이 있는 것은 반드시 죽게 마련이라는 뜻으로, 불교(佛敎)에서 세상만사(世上萬事)가 덧없음을 이르는 말.
  2. 이정하, '기대어 울 수 있는 한 가슴' 중에서
  3. 슬프지만 겉으로는 슬픔을 나타내지 아니함.
    슬프기는 하나 비참하지는 아니함.
  4. 2016.02.22(월)~2016.02.25(목)
  5. 2016년 3월 9일(1국), 10일(2국), 12일(3국), 13일(4국), 15일(5국)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6-02-27 17: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짜 오랜만에 여기서 프린세스메이커 게임을 보게 되네요. 저는 실제로 해본 적 없지만, 친구가 이 게임을 하는 걸 구경 많이 했어요. ^^

사과나비🍎 2016-02-28 00:27   좋아요 0 | URL
^^* cyrus님께서 프린세스 메이커를 아신다니 반가운 마음이에요~^^* 친구분들께서 많이 하셨었군요~^^* 그럼, 지금은 주무시고 계시겠지요?... 좋은 꿈꾸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