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유경의 아이 놀이 백과 : 5~6세 편 - 아동발달심리학자가 전하는 융복합 놀이 100 장유경의 아이 놀이 백과
장유경 지음 / 북폴리오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유경의 아이놀이백과 제3편이에요. 5~6세 편이지요. 저자는 장유경인데요. 그녀는 아동발달심리학자라고 하네요. 두 아들의 엄마이기도 한 지은이가 말하는 놀이들. 어떤 놀이들이 있을까요? 저는 아이가 없어서요. 솔직히 실감이 나지 않겠지만, 조카를 생각하며 배우기로 했어요.


 유아기의 마지막 단계에 있는 48~72개월의 아이들은 이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다니면서 교육을 받을 수 있을 정도로 인지적으로 성장했다고 하구요. 또래 친구와 함께 놀 수 있을 정도로 언어와 사회성도 발달했다고 해요. 그런데 안타깝게도 놀기엔 아이들이 너무 바쁘다고 하네요. 그렇지만, 놀이는 선택이 아니라 아이의 권리라고 하네요. 또, 그 놀이는 재밌어야 하구요.

 

 

 

 

 이 책은요. 'Chapter 1 오감 발달 신체 : 자신감과 사회성 발달을 위한 신체 놀이를 해요', 'Chapter 2 소통 발달 언어 : 문법에 맞게 문장을 정확하게 사용해요', 'Chapter 3 호기심 발달 탐구 : 수학과 과학에 흥미를 가지게 해요', 'Chapter 4 사회·정서 감성 발달 : 또래와 관계 맺는 법을 배워요', 'Chapter 5 예술 창의 발달 : 음악, 미술로 자기감정이나 느낌을 표현해요'. 이렇게 5개의 Chapter로 되어 있어요. 각 놀이는 '이 책의 활용법'에 소개되어 있는 것과 같이 보여 주고 있구요. 정말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는 걸 알 수 있어요.


 보드게임을 하다가 보면 덧셈, 뺄셈을 자연스럽게 하게 되고, 끝말잇기를 하다 보면 어휘가 늘고 음운인식 능력이 생기며, 청기 백기 놀이를 하다 보면 집행기능이 발달하고 자기 조절 능력이 발달한다고 해요. 많은 연구 결과가 이를 증명한다고 하구요. 아이에게 놀이는 정말 중요하네요.


 제게 지금은 초등학생인 조카가 있어요. 어릴 때, 가끔 돌봤었는데요. 조카가 심심하다고 할 때, 어찌 해야 할지 난감했었어요. 그 조카가 5~6살 때, 이 책을 만났더라면 더 다양한 놀이를 함께 했을 텐데 말이에요. 정말 아쉽더라구요. TV 시청과 모바일 게임으로 함께 보내는 시간이 줄었을 거예요. 며칠 전에 조카가 이 책을 보더니, 5~6살 아이도 없는데, 이 책이 왜 있는지 묻더라구요. 그때, 생각했지요. 미래의 제 아이를 위해서라구요. 또, 미래에 아이를 키울 저를 위해서라구요. 훗날에 아이와 제게 놀이의 즐거움을 찾아줄 책이라구요. 그리고 이 책 안에서 저는 예습을 했어요. 아이와의 재밌는 놀이 예습을요. 어린 시절 부모와의 놀이는 호기심, 인내, 자기 조절 등을 배울 수 있는 기회라는 걸 미리 알았어요. 미리 배우면서 흐뭇했어요. 놀이를 상상하니, 즐겁더라구요. 5~6살 아이가 있는 가정의 필수품인 이 책! 좋은 만남이었어요. 그리고 이 만남을 계속 이어가고 싶구요.





 북폴리오 서포터즈로서 읽고 씁니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6-02-03 19: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과나비님 , 좋은 저녁시간 되세요.^^

사과나비🍎 2016-02-03 22:37   좋아요 1 | URL
^^* 예~ 서니데이님도 좋은 밤되시길 바랄게요~^^* 좋은 꿈꾸시구요~^^*

후애(厚愛) 2016-02-04 19: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 표지가 참 귀엽네요.^^
저녁 맛있게 드세요.^^

사과나비🍎 2016-02-04 19:28   좋아요 0 | URL
^^* 후애님~^^* 후애님도 식사 맛있게 드시구요~^^* 좋은 시간되시길 바랄게요~^^*

서니데이 2016-02-04 19: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과나비님 , 좋은 저녁시간 되세요.^^

사과나비🍎 2016-02-04 23:13   좋아요 1 | URL
^^* 서니데이님~ 오늘도 인사를 남기셨네요~^^* 감사해요~^^* 서니데이님도 좋은 밤되시구요~ 편히 주무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