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뇌를 깨우는 존댓말의 힘
임영주 지음 / 예담Friend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존댓말을 자주 사용해요. 그런데, 우연히 '아이의 뇌를 깨우는 존댓말의 힘'이라는 책을 알게 됐어요. 아직 미혼이고, 아이도 없지만, 미리 배우고 싶었어요. 아이가 느끼는 존댓말의 힘을요. 물론 조카와 가까이에서 지내면서, 존댓말의 힘을 느낀 적이 있었어요. 그래도 더 자세히 알고 싶더라구요. 그래서 이 책이 제게 다가왔네요.


 유아기에 전두엽이 왕성히 발달한다고 하는데요. 전두엽은 감정 조절, 계획의 수립 및 실행, 주의 집중 등 고도의 종합적 사고를 관장하는 영역이라고 해요. 그래서 유아기에 도덕성과 인성 교육, 예절 교육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고 해요. 그렇게 전두엽이 발달한 사람은 공감 능력, 사회성과 센스가 뛰어나도고 하구요. 또, 학습 능력도 뛰어나다고 해요. 이런 전두엽 발달을 위해서 서울대 의대 서유헌 교수는 존댓말 사용하기와 바른 자세로 인사하기를 추천했다고 해요. 또, 존댓말 사용은 뇌에서 언어를 담당하는 영역인 측두엽을 발달시키는 데도 큰 역할을 한다고 하구요.

 존댓말은 진심 어린 존중이 담긴 말이라고 해요. 말끝에 ‘요’나 ‘시’ 등을 붙이는 존대의 형식을 갖췄더라도 그 안에서 존중과 배려를 찾을 수 없다면 가짜 존댓말에 불과하다고 하구요. 외형은 반말이라도 존중과 배려가 녹아 있다면, 진짜 존댓말이라고 해요. 넓은 의미의 존댓말인 것이지요. 또한 저자는 아이마다 다른 존댓말 교육, 밥상머리 존댓말 교육에 대해 알려주고 있어요. 또 사랑과 인내, 경청과 공감 등 존댓말과 함께 해야 하는 마음 가짐에 대해 말하고 있구요. 친절하게 여러 사례를 통해 잘 들려주네요.  


 지은이는 줄탁동시(啐啄同時)라는 말을 인용해요. 병아리가 알에서 깨어나기 위해서는 어미 닭이 밖에서 쪼고 병아리가 안에서 쪼며 서로 도와야 된다는 걸 의미하지요. 부모와 아이 사이에서도 이 줄탁동시를 잊지 않아야 해요. 아이에게 좋은 본보기는 부모겠지요. 좋은 부부의 생활이 아이에게 이어질 거예요. 그래서 저는 부부 사이에도 존댓말을 사용하고 싶어요. 조선 시대, 사대부의 부부 사이에는 경어를 사용했다고 하네요. 저도 서로 존중하고 싶어요.


 '아이를 키우는 방식에는 ‘정답’이 없다고들 합니다. 하지만 그 어떤 아이에게도 통하는, 모든 아이에게 적용되는 ‘현답’은 있습니다. 이 책의 처음이자 끝, 바로 ‘존중’입니다.'- 202쪽.


 존중이 있는 부부 사이에는 그들과 아이 사이에도 존중이 있어요. 그래서 아이가 태어나서 10년, 즉 말을 완성하는 시간에 그 존중으로 아이의 뇌를 깨우게 돼요. 그렇게 잘 자란 그 아이는 세상과 올바르게 소통할 수 있게 되구요.  





출판사로부터 받은 책으로 읽고 씁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6-01-17 20: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과나비님, 주말은 잘 보내셨나요.
편안한 저녁 되세요.^^

사과나비🍎 2016-01-19 00:38   좋아요 2 | URL
아, 서니데이님~ 댓글 정말~ 감사해요~^^* 지금은 주무시고 계시겠지요?...^^; 날씨가 정말 많이 추워졌어요~ 꼭 따뜻하게 주무시길 바랄게요~^^*

서니데이 2016-01-19 00: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과나비님도 따뜻하고 좋은 밤 되세요.^^ 고맙습니다.

사과나비🍎 2016-01-19 00:46   좋아요 1 | URL
^^* 아직 안 주무셨나 봐요~^^; 항상 신속한 댓글 저도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