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맨틱 한시 - 사랑의 예외적 순간을 붙잡다
이우성 지음, 원주용 옮김, 미우 그림 / arte(아르테) / 2015년 7월
평점 :
품절


 

 

 

 한시가 있는 책이 있습니다. 사랑을 노래한 한시가 모였습니다. 또, 그림도 있고 감상을 적은 글도 있습니다. 그래서 아름다운 책이 됐습니다. 부제처럼, ‘사랑의 예외적 순간을 붙잡고’ 있습니다. 저도 사랑의 예외적 순간을 붙잡으러 갑니다. 옛 서책처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책장을 넘기며 갑니다.

 

 책은 일곱으로 나뉘어져 있어요. ‘첫사랑’, ‘사랑의 기쁨’, ‘변심’, ‘그대를 원하고 원망해요’, ‘이별 후에도 사랑은 끝나지 않아’, ‘사랑의 슬픔’, ‘사랑을 추억하다’예요. 사랑의 여러 빛깔에 따라 한시가 들어와 있네요.

 

 不是傷春病 불시상춘병

 只因憶玉郞 지인억옥랑

 塵世多苦累 진세다고루

 孤鶴未歸情 고학미귀정

 

 지나가는 봄을 슬퍼하기 때문이 아니에요.

 오로지 그대를 그리워하기 때문에 생긴 병이에요.

 티끌 같은 세상 괴로움만 쌓이니

 떠나가 돌아오지 않는 그대 마음 때문이죠.

 

 이매창의 시예요. 떠나가 돌아오지 않는 그대 마음 때문에 생긴 병. 아프네요.

 

 이 한시 감상의 첫 부분은 이래요.

 

 “위에 염증이 있어요. 심해요.” 의사가 말했다.

 “혼자 하는 사랑이 위에 쌓였나 봐요.” 내가 말했다.

 

 저도 사랑 때문에 몸이 아픈 적이 있었어요.

 이렇게 저와 지은이가 함께 느끼는 한시와 그 감상이 가득 있었어요.

 

 이 책은 한시 옮긴이, 감상의 글쓴이, 그림을 그린이가 함께했어요. 그렇게 세 사람의 어울림의 소리가 있어요. 그 소리의 울림이 깊네요. ‘사랑을 믿는 건, 사랑의 예외적 순간을 믿는 것이다’라고 글쓴이가 말하네요. 저도 사랑의 예외적 순간이 있었고, 그 순간을 믿었지요. 그리고 그 사랑을 추억하네요. 혼자서 했던 사랑도, 짧았던 사랑도 아직 제 안에 남아 있네요. 그리고 이제, 새로운 사랑을 시작하고 싶구요. ‘사랑을 하고 잃는 것이 사랑을 전혀 하지 않는 것보다 낫다’라고 하잖아요. 앨프리드 테니슨이라는 영국 시인이 그랬대요. 사랑하고 싶네요. 사랑의 한시가 모인 이 책. 누군가를 사랑하고 싶어지는 마법의 책이네요.

 

 

 

 

 출판사로부터 받은 책으로 읽고 씁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5-07-20 20: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표지만 보면 시집 같습니다. 기존에 나온 한시집을 뛰어넘은 획기적인 출판물입니다. ^^

사과나비🍎 2015-07-20 21:03   좋아요 0 | URL
예~ 정말 표지도 예쁘더라구요~^^* 예~ 좋은 책이더라구요~^^* 댓글 감사해요~ cyrus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