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2004-02-09  

글을 남길지 말지를 많이 고민했습니다..
리뷰를 정말 많이 쓰셔서 감탄도 하고, 정말 만화광이구나.. 하며 감동도 받았긴한데... 모두 다 빌려보신 것이 아닌지요..
함부로 만화광을 운운하시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스스로에게 자랑스럽겠지만.. 남이 볼때는 ㅁㅁㅁ때가 있습니다..

만약 모두 다 사서 보신 것이고, 제 착각이었다면 죄송합니다.
아니, 그게 사실은 더 좋겠네요.. 제 착각이라면 말입니다..
그때는 정중하게 사과드리고 싶습니다.
답글기다립니다..

-------------------------------------------------------------
ㅁㅁㅁ에 대한 설명입니다.
ㅁㅁㅁ에는 제가 Hinaki♡님에게 "거슬린다"고 한 글이 있었습니다.
지금 현재 Hinaki♡님과의 화해로 이 글을 남겨두기도 그렇지만 지우기도 그랬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수정했습니다.

아직도 Hinaki♡님에게는 죄송할뿐입니다. 좋은 말씀 감사하구요..
 
 
Hinaki♡ 2004-02-08 02: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려고 하지는 말아주십시오.
저는 저 나름대로 만화를 사랑하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아르바이트까지 해서 만화책을 사들이고 있습니다.
저의 서재 앞 글에 쓰여진 '만화광'이라는 단어가 그렇게도 거슬리셨습니까?
언제부터 만화광이라는 단어가 모든 만화를 사서 보는 사람에게만 쓸수있는 것이 되었습니까?
'거슬린다'란 말, 매우 기분이 나빴습니다, 아니 지금도 나쁩니다.
메멘토님의 잣대만으로 저를 평가하신 것이잖습니까?
자, 그럼 메멘토 님도 답변을 해 주시죠.
글을 쓸때 메멘토님의 기분도 상해있으셨겠지만 지금 저도 매우 기분이 상했습니다.
글을 쓸때 많이 고민 하셨겠지만 자신의 사소한 감정 문제는 안써주시는 게 더 좋았을 텐데요.
매우 기분이 나쁘므로 말투가 재수없는 것은 좀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더이상은 마음이 착잡해서 무슨 이야기를 못하겠군요.
참고로 제가 서재를 일주일에 한번쯤 밖에 안들리는 편이기 때문에 답변이 늦었습니다. 그럼.

Hinaki♡ 2004-02-08 02: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척 민감한 문제죠, 빌려 보는 것에 대한 이야기는.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저또한 대여점을 즐겨 이용하고 있고, 그중 마음에 드는 책들만 사보는 식입니다.
그리고 제가 만화를 많이 보았다는 것에서 딱히 우월감이나 자랑스러움을 느끼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 세상에 만화가 얼마나 많은데 그 쏟아지는 모래알 같은 것들중 몇 개 보았다고 그게 뭐 그리 대단한 일이겠습니까. 또한 만화를 많이 보았다는 게 자랑거리로 여겨져야 하는 이유를 잘 모르겠군요.
우선, 한가지 해명을 하자면 메멘토 님께서 지적하시는 '만화광'이라는 단어는 별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생각없이 쓴 것입니다. 그렇게 그 단어에 큰 의미를 부여하시다니, 솔직히 처음에는 놀랍기도 하고 황당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나와 다른 사람의 생각이 다르구나! 하면서 더욱더 한마디 한마디에 신중을 가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지요.
여기저기서 많이 말들을 하고 있지만 저는 대여점이 있다면 유용하게 이용하자는 쪽입니다. 어차피 법에 어긋날 것도 없고, 모든 만화를 사서 볼수는 없는 노릇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그렇다고 제가 만화를 안 사는 것도 아닙니다. 집에도 족히 몇백권은 되는 만화가 있지요

Hinaki♡ 2004-02-08 02: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랑하자고 하는 말이 아니라, 그렇다는 것입니다.
만약 대여점이 없고, 만화를 사서 볼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다고 해도 별로 달라졌을 것 같지는 않다는 생각이 드는 군요. 예를들어 다음 사이트의 만화란 같은 곳에도 대여점과 비슷한 가격을 주면 스캔본을 볼수있지요.(물론 암흑의 루트 쪽에서는 땡전한푼 안주고도 보는 게 가능하지요..)
물론 저의 이런 글을 본다면 메멘토 님은 만화계를 걱정하고 안타까워하면서 저의 이기적인 생각을 꾸짖으려 하시겠지요. 하지만 저로서야 저에게 가장 이익인 쪽을 선택하는 것이 당연하고 자신이 만화가이거나 그쪽 계통에서 일하는 사람 혹은 깊게 관련되어있거나 관심있는 사람이 아닌바에야 자신의 일에 바빠 그쪽은 잊어버리게 되지요. 만화를 사랑하는 것과 만화가 생계수단인 것은 아무래도 틀리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용돈을 아껴서 만화를 사라느니 아르바이트를 하라느니 그런 말씀은 하지 마십시오. 저는 저의 용돈을 모조리 다 쏟아부어서 만화책을 사고 있고 신문 배달 전단지 돌리기 등등 바쁜 시간을 아껴 아르바이트도 하고 있습니다.
만화계를 걱정하시는 메멘토님의 마음은 뼈저리게 잘 알수 있지만 성급하게 자신의 생각만을 남에게 들이대
 


비로그인 2004-01-30  

안녕하세요.^^
만화 서재를 둘러다니는 중에 님의 서재에도 민폐를 끼쳐볼까 하고 발자취를 남겨봅니다.^^

편협한 식성탓에 다양한 장르를 보지 못하고 있었는데 [ 어쩌면 머니가 부족해서인지도...;; ] 님의 리뷰량을 보며 눈이 휘둥그래지면서도 덕분에 읽고 싶은 만화를 많이 선별했습니다. 감사합니다.^^
 
 
Hinaki♡ 2004-01-30 16: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하하하-_-;;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많이많이 들려주세요♡
여기저기에 흔적을 많이 남겨주셨군요^-^
 


June 2003-11-03  

문화의 진보??
Hinaki 님, 고등학교 진학을 앞두셨다는 데, 일단 원하시는 곳에 들어가시길 바랍니다. 사실 제가 깜짝 놀랐던건 아직 중학생이신데도 눈이 휘둥그레질 정도로 다양한 만화를 보셨다는 거네요. 제가 중딩 시절엔 일본만화는 해적판 뿐이었고 한국만화론 신일숙/김혜린님이 막 데뷔하셨을 때라서 이것저것 다양한 선택의 여지가 많지 않았을 뿐더러, 설사 선택이 주어졌다한들 Hinaki 님같이 깊이있는 독서를 하진 못했을 것 같아요. 저도 "순백의 피오렌티나"라던가 "치키타 구구"같이 잘 읽혀지지 않는 만화를 좋아하는데, 님의 마이리뷰를 보고 동지를 만난듯 반가왔읍니다.

한가지 말씀드리고 싶은건, 님은 일본 성문화관을 한국인의 관점에서 보시 는 것 같은데, 다른 사회의 가치관을 우리쪽의 시각으로 해석한다는 건 무리가 아닐까 싶네요. 예컨데 '킹카 연애론' 의 리뷰에서 님이 쓰시길, "일본의 문화는 역시 상당히 많이 부패되어있다고 생각한다. 모든 것에는 정도라는 것이 있는 법이니까" 고 하셨는데, "모든것에 존재하는 정도"라는 것이 결국은 한국에서 태어나서 교육받은 데서 습득한 가치척도라면, 그 가치척도로 일본에서 태어나서 교육받은 사람이 지니는 가치척도와 상당히 다를수도 있지않을까요? 또한 일본 문화가 상당히 부패되어있다고 하셨는데, 그 말씀은 어떤 문화가 다른 문화에 비해서 더 좋다 나쁘다라는 뜻으로 해석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문화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거나 바뀌어 간다고는 생각하지만, 문화가 진보하거나 퇴보한다고는 생각하지않습니다. 문화가 어떤 방향으로 transform 될수는 있지만 advance 하거나 retrograde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거지요. 문화의 진보론의 폐해는 일제가 조선을 강제로 병합할때 사용한 논리, 즉 일본문명이 더 진보된 문명이니 같은 대동아시아 공영권에 존재하는 후진적인 조선을 받아들여서 가르쳐야 한다는 데에서 확연하게 들어났지요. 뭐 제가 Hanaki 님의 의도를 과대 해석한것인지도 모르겠읍니다만, 일단 노파심에서 써보았읍니다. 계속 좋은 리뷰 많이 올려 주시고, 수험준비 잘하세요.
 
 
Hinaki♡ 2004-01-29 14: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감사합니다^-^!!!(지금에야 글을 봤습니다)

Hinaki♡ 2003-11-15 22: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의견 감사했습니다. 상당히 흥분한 상태에서 답글을 달았었기 때문에 감정이 다분히 들어가 있었습니다만.(부끄럽군요^^;)
쓸때는 나름대로 제 입장을 충분히 밝혔다고 생각했지만, 지금보니까 이리저리 어지럽고 글에 상당히 개연성이 없군요;; 진짜 부끄럽습니다;;-ㅁ-
그런데. 한국어로 쓰셔도 충분히 표현 가능한 것을 영어단어로 쓰신 것은 외국에서 살다 오셔서 한국어로 그 것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모르기 때문입니까?
그렇다기엔 영어 표현들이 거의 앞에서 한국어로 한번 쓰셨던 것들 입니다만;
그냥 단순히 궁금해서 그런것이니까, 뭐 뒤의 질문엔 신경쓰지 말아주세요.
어쨌든, 앞으로도 제 서재에 많이 들려주세요♡
의견이라면 무조건 좋답니다^ㅁ^

June 2003-11-16 13: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구, 국어가 잘 않되서 늘 창피하게 생각해왔는데 Hinaki 님이 지적해 주셨네요. 해외에서 10 년이 넘도록 살다보니 가끔씩 아름다운 우리말이 생각나지않고 영어가 먼저 떠오를 때가 있읍니다. 앞으로도 좋은 리뷰 많이 남겨 주세요!!

Hinaki♡ 2003-11-09 21: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물론 그런 문화를 딱히 '나쁘다'고 비판하겠다는 것은 아닙니다만. 그저 부패되었다는 것입니다, 여러가지로. 여성의 성을 상품화하는 것에 있어서만큼은 일본사람들은 가히 세계 최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그것은 이런 매춘 시설뿐만이 아니라 만화책, 애니메이션 등등등....... 중요한 것은 이런 행위를 언론매체가 부추기고 있다는 점입니다. 어렸을때부터 신문가득 실린 매춘 광고에, TV에 가득한 변태 플레이 쇼를 보고 자라는 데 분명 일본인들의 성의식은 저희들과 다르겠지요.(아니, 딱히 비판하려는 의도는 아니었는데, 쓰다보니 흥분했군요......)뭐 하여튼 중요한 건 그런게 아니고, 어차피 사람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은 쉽게 버리기 힘듭니다.
다른 나라의 문화를 비판할때도, 자신의 환경과 비교를 하면서 비판하게 되는 건 어쩌면 당연한 일이 아닐까요? '킹카 연애론'에서 일본의 성문화를 너무 단적으로 이야기한것은 잘못한 일입니다만 그 한마디에 대해서 이토록 확대해석을 하시다니 사실 조금 놀랐습니다; 그리고 분명히 말하지만 저는 일본문화에 대해 느낀 제 느낌을 쓴것이지 그러한 일본사회의 단면만을 보고 일본 문화 자체를 비판한것은 아닙니다.

Hinaki♡ 2003-11-09 21: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리고 '저는 문화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거나 바뀌어 간다고는 생각하지만, 문화가 진보하거나 퇴보한다고는 생각하지않습니다.'라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우리가 이렇게 여러가지로 일본의 성문화에 대해 비판적인 의견을 내세워서, 뭔가 잘못되어가고 있는 일본문화를 '다른 방향으로 바뀌게' 해줄 수도 있는 것 아닙니까?(사실 그런 일은 거의 있기 힘드리라 생각하지만..)저는 문화를 존중한답시고 일본사람의 관점으로 그 문화를 바라보고,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것도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 상당히 여러가지로 울적한 상태여서 이리저리 이야기의 요점도 없고 흐트러진 말그대로 문장의 나열만 해놓은 듯한 느낌이 드는데; 어쨌든 제 말은 이해하셨으리라 믿습니다. 말이 좀 날카로웠는데, 그래도 의견 감사했습니다; 앞으론 좀 말을 자중해야 겠군요. 사실 리뷰는 굉장히 자유롭게 이것저것 쓰는 편입니다만;

June 2003-11-10 09: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근본적으로 님과 저는 생각이 많이 다르지만 누구의 생각이 옳다고는 할수 없는 것이 겠지요. 제가 외국여기저기를 떠돌면서 생활을 해와서 어떤 사물을 보아도거기에 대한 고정관념이 거의 없는 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다른 나라의 문화를 비판할때, 자신의 환경과 비교를 하면서 비판하게 되시는" Hinaki 님께 제 의견을 강요할 생각은 조금도 없었으니, 맘 상하셨다면 푸세요. 전 문화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단지 관찰하고, 그 것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중 나에게 맞는 부분을 즐길 뿐이지요. 문화란 비판의 대상이 아닌 학습과 이해의 대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일본성문화가 여성의 상품화로 점철되어있으니 비판의 대상이 다는 님의 의견에 반대하는 건 아닙니다. 여성의 상품화는 근절되어야 마땅한 사회악이고, 이것을 부추기는 광고, 기업, 교육, 정부정책등 사회 전반에 걸친 institutions 의 rethinking 이 절실합니다. 저는 collective culture에 대한 criticize는, 그 culture 에 소속된 구성원/ 일반시민에 대한 비판을 이끌어 낼수있으니, 대신 institutions 을 비판하자는 것이지요 :)

Hinaki♡ 2003-11-09 21: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의견 감사합니다.
물론 저도 일본인의 성문화에 대한 인식이나, 사고방식이 우리나라와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고, 일본의 문화가 우리와 다르다는 이유로 그것을 나쁘다고만 말하는 것은 결코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분명히 말해두지만, June님께서는 '킹카 연애론'의 리뷰에 있던 저의 말이 한국인의 관점으로 경솔하게 전혀 다른 일본문화를 '나쁘다'고 비판하고 있다고 이야기 하시는것 같은데, 저는 일본의 성문화가 다른 나라에 비해 퇴폐적인것 같다'는 저의 의견을 쓴것이지, 일본문화 전체를 비판한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와 일본인의 성문화에 대한 가치관은 너무도 다른건 사실입니다. 우리나라는 성에 대한 문제를 쉬쉬하면서 무슨 나쁜짓이라도 하는 듯 기피하지만 일본은 좀더 서양화되어있어 성에 상당히 개방적입니다. 하지만 제가 말한 것은 일본인들의 부패되어 있는 성문화입니다. 우리나라에도 넘어온 원조교제부터 시작해서 브루세라 숍(여학생이 입던 속옷이나, 교복, 배설물을 파는 곳), sm클럽(성적 가학을 통해 쾌감을 느끼는 것)등등등...... 차마 입에 담기도 어려운 엄청난 것들이 일본에는 가득합니다.

WISHWING 2004-01-30 13: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허얼- - 답변ol 너무 기네요,ㅋㄷ
 


Eugene 2003-09-24  

리뷰의 달인이라는 호칭을 받을만 하네요...
와 ~~~ !!!
여기 저기 리뷰를 읽다가 님의 서재까지 오게 되었네요...
나도 만화를 엄청 많이 보고 좋아하지만 리뷰 쓰는게 왠지 잘 안되거든요... 님의 리뷰를 보니 가끔 들어와서 도움을 받아야겠어요...
님같은 분들이 리뷰를 써주는 덕분에 도서 구입에 도움을 많이 받아요...
앞으로도 많이 써주고요.... 왠만하면 서재 좀 꾸며주세요....
구경 좀 하게요.... ^___^.
 
 
Hinaki♡ 2003-09-24 21: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하.. 서재 꾸며야 하는데 지금 시험기간이라...(변명-_-)
꼭 꾸밀게요^-^ 할게 많다.. 바빠라;;
저도 다른 사람들 리뷰 보면서 만화책 고른답니다^-^
아, 리뷰지금쓰고 있는 작품중에서 만화책 몇개 추천 할까요?^-^
'천재 유교수의 생활'하고 '스완'을 요즘 보고있는데, 재미있더군요.
스완은 유리가면하고 비슷한 시기에 시작됬던 거라 좀 부담스런 면도; 적지않아 있지만요,. 재미있더라고요^-^ 왠지모르게 어딘가 유리가면과 분위기나 이런저런 면도 비슷하고.. 앞으로도 많이 찾아주세요^-^
오늘도 좋은하루 되시길^-^
 


계란말이 2003-08-29  

서재에 알토란 같은 리뷰가 가득하네요~
아직 서재를 꾸미지 않으셨는지 주인장님의 온기가 아직 느껴지지 않네요?
책 찾으러 알라딘을 휘저으며 다니다가 이 서재를 발견했습니다.
제 취향의 책을 잔뜩 추천해 주셨더군요~
앞으로도 종종 들러 도움을 받을께요~ 좋은 하루 되세요.
 
 
Hinaki♡ 2003-09-20 16: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하하 감사해요; 이제서야 이 글을 보게 되네요;
아마도 순정만화를 좋아하시는 가 보군요^-^;;
저도 그래요. 정말 만화를 읽으면 잠시나마 일상의 힘겨움을 잊을수 있으니까;
아, 물론 너무 상투적인 말이긴 하지만 말이에요.^-^
리뷰 잘 읽어주셔서 고맙고요. 늘 행운이 가득하시길 빌게요^-^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