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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 크레이지 파라다이스 3
나카무라 요시키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00년 1월
평점 :
절판


변신 미소녀물이나 (약간) 야오이스런 만화, 혹은 억척/열혈 소녀물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정말 즐겁게 볼수 있을 것이다. 외견상 평범한 중학생 츠카사는 경찰관인 부모의 갑작스런 사망으로 졸지에 거리에 내몰리게 되고, 형제들을 돌보기 위해 동급생이자 관동 야쿠자 최대 보스인 류지의 보디가드로 일하게 된다. 티격태격 하면서 사랑하게된 두 사람을 기둥으로 해서, 류지의 약혼녀 아사고와의 삼각관계, 츠카사의 출생비밀, 라이벌 야쿠자들과의 관계, 야쿠자보다도 더 조폭같은 형사 무나카타와 야쿠자 딸인 아사고의 사랑등이 전체 이야기를 이끌어간다. 순정만화에 드물게 신나는 액션이 자주 등장하고, 뭐니뭐니 해도 액션의 주체가 독자또래의 소녀라는 점에서 큰 흥미를 유발시킨다.  게다가 황당 자체의 개그 컷과 대사를 읽는 재미도 엄청나다.

이 만화에서의 키워드는뭐니뭐니 해도 출생 비밀에 의해 결정지워진 츠카사의 성정체성이 되겠다. 평소엔 그냥 괜찬은 중학생 남자애이지만, 사건의 해결사로 활약할때면 수퍼섹시한 여성으로 변하는 츠카사. 일반 순정만화 독자들은 자신의 평범한 일상을 중학생 남자 츠카사에 대입하고, 그 츠카사가 섹시하고 능력만빵의 여해결사로 변신할때마다 일상으로부터의 일탈을 느낄수 있기에 열광할 수 밖에 없다. 섹시한 그녀가 뭇 남정네를 철저히 깨부수며 일대를 평정할때마다 얼마나 신나는가! 하지만 여주인공이너무 절대적으로 강하면 평범한 독자들은 괴리감을 느낄 수 있는법. 따라서 작가는 츠카사가 아무리 강해도 결국 류지의 도움/협조없이는 혼자 일을 해결하진못하는 걸로 그려냈다. (심지어 4권에선 보티첼리의 비너스 그림으로 박제당할 위기에서 류지에게 구원당하는 것외에는 아무것도 할수 없는 츠카사가 등장한다.)

상당한 아이러니이지 않는가? 여성이 신체적으로 남자들에게 버금가거나 아니면 남자들 이상으로 강하다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함과 동시에, 그 강한 여전사는 미모에 성적 매력이 넘쳐야 하며, 남자의 협조없인 일을 잘 마무리 지을 수 없다?? 보다 근원적인 문제는 야쿠자의 성처 신화에서 등장한다. 본처는 예쁘고 살림 잘하고 애를 잘 낳는 소위 '여자다운' 면을 대변하고, 그림자의 성처는 야쿠자 남편을 싸움터에서 돕는 '남성적인' 면을 대변한다. 여성의 재생산 기능만이 강조된 본처도, 여자다운면이 제거된 그림자의 처도 결국 남성의 관점에서 본 여성성의 이분법에 지나지 않는다. 작가는 이러한 불공정한 여성성의 이분법을 해체하고자, 그 양쪽면의 긍정적인 면만을 취한 새로운 여성 -미모의 여해결사- 을 만들어 냈지만, 원래 남성의 잣대에 의거한 이분법에서 나온 합체의 결과이므로, 결국 그 이분법에서 자유롭지 못한것이다.

어차피 '디스토피아/유토피아로서의 미래와 인물군상'을 다룬 심각한 작품이 아니고, 그냥 미래를 내세워 현실도피의 도구로서의 유흥거리 만화에 너무 많은걸 바라지 않아야 하는 걸까? 그래도 남자에 의해 인생이 절대적으로 결정되는 여타 순정물에 비하면 훨씬 후련하고 재미있다. 사실 재미만을 생각하면 별 5개에 받아도 손색이 없는 만화다. 재미만이 아닌 진정한 여성의 모습까지 그려 냈다면 더 좋았을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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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사라 BASARA 9 - 완전판
타무라 유미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0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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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 1개의 상품만족도에 '바사라'가 형편없는 만화라는 생각은 마시라.  바사라 만화 자체는 소학관 만화상을 받은 아주 뛰어난 작품이다.  난 단지 '바사라 완전판'에 별 1개를 준 것이다.  바사라의 완전판이 나온다고 들었을때 뛸듯이 기뻐했던 열혈 독자로서, 이번 완전판은 어이가 없을정도로 성의없다.  "무수정, 무삭제, 완전판"이라는 광고 문구에 속지 마시라.  현재 까지 나온 아홉권의 완전판들 가운데, "무수정, 무삭제"의 광고 문구에 걸맞는 부분은 거의 찾을 수 없다.  이전에 27권으로 나왔던 자그마한 문고판과 비교해서, 삭제된 부분이 이번 완전판에서 제대로 복원된 부분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참고로 이번에 무수정으로 출판된 부분은 1권에서 타타라(쌍동이중 오빠)의 잘려진 목이 옛날 야구장 폐허에 전시된 부분 정도다.  문고판에선 타타라의 잘려진 목이 희뿌옇게 지워져서 실려 있었는데, 완전판에서는 생생하게 다 나와있다.)  문고판은 그나마, 바사라가 일본의 '베츠코미'에 연재될때 당시의 '탐탐타임'을 죄다 싣고 있지만, 완전판에는 세로로 길게 인쇄된 탐탐타임만 실려 있을 뿐, 가로로 된 탐탐타임은 아예 실려 있지도 않다. 

'완전판'이란 거창한 말을 걸고 출판하려면, 최소한 컬러화보는 원래의 색으로 실어줘야 하는거 아닌가?  같은 서울문화사에서 나온 "환상게임 완전판"이 이런저런 외전적 성격의 정보와 컬러화보를 가지고 출판된 것에 비해서, "바사라 완전판"은 너무 성의 없어 보인다.  이전의 문고판의 활자와 판형을 크게 만들고 앞표지 그림을 바꾸고, 문고판 2권 분량을 1권에 넣어서 출판한게 '바사라 완전판'이라고 보면 된다.  "유리가면" 애장판을 보고, '도데체 이 애장판이 전에 나온 문고판과 다른게 뭐람?' 이라고 생각하셨던 분들은 내말이 이해가 되실꺼다.   완전판이라니까 무언가 새로운 것이 덧붙여져 있을거라고 기대하고 보면 큰코 다칠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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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카 Masca 12 - 완결
김영희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0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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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이번 완결판을 받아들고 1권 부터 다시 읽고 있는 중이다.  1권에서의 유쾌함이 2권부터서는 인간관계의 진지함과 욕망의 쓰라림의 드라마로 변해가면서, 엄청난 스케일로 변해가는데, 연재 초기 (1,2,3 권)에 조용히 등장했던 조연 같은 인물들이나, 무심히 넘기기 쉬웠던 대사들이, 그냥 우연히 등장했던게 아니라  전부다 뒤에 등장하는 사건에 연관있으니, 왜 이걸 예전에 못 보았을까 싶었다.   (예: 12권 305페이지에 나오는 전사들의 우두머리인 아딜은 3권에서 아사렐라를 처음으로 죽음으로 몰아넣었던 탄노트 족 건달들의 우두머리.  따라서 12권 말미에 나오는 '전쟁'은 마스카 족, 탄노트 족, 벨리알 족등이 모두 개입된 전쟁이라는 말이된다.)  어쨌거나, 처음부터 읽으면서 느낀것은 초기의 순수하면서 호기심 많고 때론 방자하다 싶을 만큼 개성미 넘치는 아사렐라가, 뒤로 갈수록 자신의 의지보다는 주변 사람과 환경에 휘둘리는 소극적 캐릭터로 되어가서 무척 아쉽다는 거다.  아사렐라 보다는 오히려 레아나 하닷사가 더 맘에 드는 것은, 설사 자신들의선택에 의해 죽음으로 몰아넣어지거나 원하는 것에서 오히려 멀어지게 될지언정, 자신의 의지로 선택하고 책임지며 살아간다는 데 있다. 

앞에 리뷰를 남긴 분이 쓰시길 "용두사미로 끝난 것같아 아쉽다"라 하셨는데, 나도 김영희 작가가 이렇게 마무릴 지을줄은 몰랐다.  물론 "아르미안의 네 딸들" 의 완결을 보았을 때의 허망감정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풀리지 않은 여러 매듭이 있었는데, 그냥 '보는 독자의 상상에 맡긴다'는 식인 것 같아서 아쉽기 그지 없다.  난 아직도 가트미엘 - 여신아샤 - 복면의 사나이(아다마의 이리) 사이의 관계가 잘 이해되지 않는다.  아샤가 마스카 남자사이에서 진짜 자신의 아이를 낳았는데 (따라서 가트미엘의 이마의 에벤이 설명됨), 그게 가트미엘과 아다마의 이리, 쌍둥이였고, 그들은 레크 족의 여인에 의해서 양육되면서 가트미엘은 스스로를 레크 족과 마스카 족의 혼혈이라고 생각하게 되고, 레아의 아버지가 주도했던 마스카 족과 벨리알 족과의 전쟁당시, 레아를 살리기 위해 카이넨이 희생했던 그의 심장을 먹고 가트미엘의 마력이 급격히 성장했다???  그러면 아다마의 이리가 말하는 '우리둘중에 하나는 불사신이라는 예언 (12권 p.273)'은 도대체 무엇인가?  가트미엘은 아샤가 자신의 모친이라는 사실을 정말 모르는가?  그리고 망자들의 사냥꾼에 의해 죽임을 당한게 확실해 보였던 가트미엘이 다시 살아난 건가?  아니면 아다마의 이리가 좌원로가 된건가? 

시간과 삶의 유한성과 그 의미, 불사의 삶이 주는 권태와 괴로움, 그 괴로움에 눈을 감은 체 불사체가 약속하는 영생과 파괴력에 매혹당하는 인간의 어리석음, 삶도 되고 죽음도 되는 사랑의 이중성, 철저히 나눠진 계급사회에서 다른 계급/종족간의 사랑과 혼혈인들이 겪는 갈등 (아사렐라도 사실은 마스카인과 보통인간의 혼혈), 형제 부모를 잃은 자들의 근원적인 원한과 복수심....  "마스카"가 제시하는 화두들은 무수히 많고, 그 각각이 하나하나 따로따로 여러 예술장르에서 쓰여지고 그려질만큼 깊고 복잡하다.  행여라도 작가가 힘을 내서, 또 다른 외전이 나오기를 간절히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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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낙녀 2009-09-15 00: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5년 전에;;;; 쓰여진 글에 댓글 달기 민망하지만;;
너무 공감되는 포스팅에 댓글을 안 달수가 없었습니다 ㅠ

이제서야 마스카를 외전까지 싹 다 읽고; 결말이 찝찝해서 서핑하고 있었거든요 ;
저도 가트미엘, 아다마의 이리, 그리고 마지막에 나온 좌원로 도통 ,,,,,ㅎ
12권에 마지막에 한꺼번에 마스카 2부 예고편이 나온듯한 기분이 드네요 ㅎ

현재 작가님께서 에뷔오네라는 새로운 만화를 연재하고 계신 걸로 봐서
마스카 2부는 계획에 없으시거나; 한~참 후에나 가능한 것 같은데....


,, 암튼 너무 공감되는 글 잘 보고 갑니다!!
 
세드릭 이야기 네버랜드 클래식 20
프랜시스 호즈슨 버넷 지음, C. E. 브록 그림, 햇살과나무꾼 옮김 / 시공주니어 / 200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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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세드릭 이야기"는 아주 센티멘탈하고 다분히 작위적인 신데렐라 이야기다.  원작자의 다른 유명 소설들인 "소공녀(the Little Princess)"나 "비밀의 화원(the Secret Garden)"에 비해 소설적 나레이션 구성이 훨씬 떨어진다.  주인공 세드릭 에롤이 겪는 위기라고는 가짜 Lord Fauntleroy에 의해서 공자(lordship)의 자리를 빼앗기게 되었을 때일 뿐, 도데체가 문제라고는 눈을 씼고 찾아도 없다.  소설적 구조가 이토록 느슨하다면, 등장인물의 성격은 생생하게 묘사되어있는가?  천만의 말씀.  악한과 선인은 흑과 백처럼 반대 선상에 서있고, 악한자는 결코 선한자를 이기지 못한다.   세드릭은 7살이라기에 너무 조숙하고 성스러울 정도로 깨끗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처음 부터 끝까지 세드릭은 완벽하다.  잘생기고 인자하며 똑똑한데다가 몸도 튼튼한, 뛰어난 소년 스포츠맨이다.  세드릭은 소설의 주인공들이 으례 겪기 마련인 문제나 고난으로 고민하는 법이 없다.  왜냐면 세드릭은, 세상에는 문제와 고난이 가득 차있으며, 사람들은 여러가지 단점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 자체를 모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세드릭이라는 캐릭터는 변하지도 발전하지도 않는다.  젊어서 과부가 된 에롤 부인(세드릭의 엄마)는 옛날얘기에 잘 등장하는 전형적인 수절하는 미모의고귀한 미망인에서 한치도 어긋나지 않는다.  작가는 빅토리아 시대의 중산층 영국인이, 옛 식민지이자 떠오르는 새 강국인 미국에 대해 가진 편견과 환상을, "세드릭 이야기"에 등장하는 미국인들을 통해서 그대로 보여준다.  영국과 귀족계급, 유럽식 전통을 그냥 무조건 미워하는 식료상 홉스씨, 일자무식이지만 쾌활하고 실은 똑똑한 구두닦이 딕, 서부의 목장(ranch)에 큰 돈을 벌러간 벤(아아, 미국 하면 떠오르는 서부 카우보이에 대한 낭만의 발로!), 사기꾼인 이탈리아계 미국 여자(이탈리아인 사기꾼은 아일랜드인 술주정뱅이만큼이나 Anglo-Saxon의 우월의식이 빚어낸 전형적인 편견이지 않는가), 그리고 앞에서 언급했듯이 순수하고 사랑스럽기만한 미국 어린이 세드릭.  이 책에서의 미국은 혼란스럽고 시끄럽고 품위가 없으면서도 신선한 에너지로 충만하고, 그러면서도, 전통적이며 문명적인 영국만은 못한 곳이다. 

그렇다면 번역은 어떤가?  전체적으로 매끄럽고 나쁘지 않다.  하지만 세드릭이 엄마를 부를때 쓰는 "Dearest"를 정말 문자 그대로 "내 사랑"이라고 옮긴 건 좀 아니라고 본다.  예전에 계몽사 문고판에서 쓴 "제일 좋은 우리 엄마"가 차라리 어감에서 나았다고 본다. 

그렇다고 해서 이 책이 읽을 가치가 없는 책인가 하면 그렇지도 않다.  "세드릭 이야기(Little Lord Fauntleroy)"의 진짜 주인공은 폰틀러로이 공(公) 세드릭이 아니라, 그의 할아버지인 에롤 백작이다.  냉담하고 고집불통에 자기자신만 알고 가문의 명예만 중시하다가, 늙어서 몸은 아프고, 배우자도 자녀도 형제도 친구도 하나 없이 쓸쓸하게 지내며, 부리는 하인들과 소작인들에 군림하는 것외에는 사는 의미가 없는 백작.  실은 가장 가엾으며 따라서 가장 인간적인 고민에 빠져있는 백작에게 있어서 세드릭은 일생 마지막순간에 다가온 기회이다.  알지도 못했고 관심도 없었지만, 가문을 이어야 한다는 의무감에 받아들인 생면부지의 손자에 의해 점차 타인에 대한 사랑과 배려를 깨달아 가는 과정은 훈훈하다.  잘생기고 품행바른 손자에 대한 관심은 차차 그 손자의 눈에 훌륭한 사람으로 비치고 싶다는 욕망으로 변하고, 손자에 대한 자부심이 손자에 대한 사랑으로 발전했을 때, 백작은 처음으로 타인에 대한 배려와 너그러움을 터득하게 된다.  하지만 "세드릭 이야기"는 동화라는 카테고리에 묶여서 세드릭이라는 완전무결의 매력없는 캐릭터를 언제나 전면에 내새우려 한다.  그게 이 책의 한계이고, 왜 "비밀의 화원"보다 못한 책인지에 대한 근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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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보다 남자 FF - 꽃보다 남자 Flower boys X Fighting girls
카미오 요코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0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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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꽃보다 남자'의 광팬이라면 흡족할 내용이 가득하다.  컬러 화보는 5개 밖에 없다는게 섭섭하지만, 주요 캐릭터의 세밀한 분석은 나쁘지 않다.  키, 몸무게, 스타일 따라하기등 기본 데이타외에도 F4 개개인의 저택 탐방같은 것도 재밌고, 1권부터 36권까지의 줄거리를 한눈에 요약한 부분도 기억에 새로웠다.  하지만 제일 재미있었던 것은 '꽃남자'에 등장했던 조연 70명의 프로파일!  그러나 "꽃보다 남자 FF"를 읽지 않더라도 '꽃남자' 전체를 이해하는데는 아무런 문제가없으므로, 열렬한 팬이 아니라면 그닥 권하고 싶진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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