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윤범의 파워 클래식 1 -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고 아무도 시도하지 못했던 신 클래식 강의
조윤범 지음 / 살림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클래식은 그저 배경음악일뿐?
   세계가 낳은 지휘자, 위대한 지휘자 누구 누구라는 수식어를 보면서 지휘자가 정말 대단한 사람인가? 하는 의문을 가진 적이 있었다. 지휘라고 하면 학창시절 조회 시간에 단상에 올라가 그저 애국가 박자에 맞춰 팔만 휘젓던 것 밖에 떠오르지 않기 때문이다. 내가 보기에는 지휘자는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사람이었고 정작 위대한 것은 연주자들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런 생각을 뒤집어 준 것이 바로 드라마였다. 드라마를 통해 그저 관객들 앞에서 팔만 휘젓는 것이 아닌 지휘자의 진짜 역할을 봤다.
   사실 미니멀한 연주곡은 좋아하지만, 클래식은 별로다. 듣긴 하지만 솔직히 지루하고 재미없다. 유행가처럼 가사가 있어 따라 부를 수도 없고, 몇 번 교향곡인지 제목도 헷갈리고, 교향곡과 협주곡, 실내악, 오케스트라의 차이도 모르겠다. 내게 클래식은 그저 배경 음악일 뿐이다. 책을 읽거나 일을 할 때는 가사가 있는 노래보다는 조용히 흐르는 음악이 좋을 뿐이다. 시끄러운 것은 싫지만 정적 또한 싫을 때 역시 클래식이 좋다. 좋아하는 음악가도 있고, 즐겨듣는 곡도 있지만 클래식 자체를 즐기기 위함이 아닌 오로지 무언가를 위한 배경 음악일 뿐이다.

알고 들으면 재밌는 클래식!
   하지만 클래식을 알고 들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이 곡은 어떤 음악가가 썼으며 그의 생활은 어떠했다, 혹은 이 몇 번 교향곡은 제목이 따로 있는데 자세히 들어보면 왜 그것이 제목인지 알 수 있다, 또는 어떤 영화에서 주인공 뒤로 흐르던 음악이었거나 어떤 CF에 등장하는 음악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재미를 느끼게 된다. 그 음악에 대한 이야기거리가 생기니 지루하지도 않고, 누군가 그 음악에 물어올 때 들려줄 이야기도 생긴다.
   그런데 솔직히 그것을 알아간다는게 쉽지 않다. 언제부터의 음악을 클래식이라고 해야할지, 누구의 음악부터 들어봐야 할지 도통 감이 잡히지 않는다. 관련 서적을 찾아본다고 해도 어렵지 않을까 겁이 나기는 마찬가지다.

   음악의 아버지 바흐와 음악의 어머니 헨델이 결혼하면 누가 태어날까? 모차르트? 베토벤? 정답은 음악이다. 그런데 헨델도 남자인데, 왜 우리는 그를 음악의 어머니라 부르는걸까? 그것은 바흐의 음악이 남성적인데 비해, 헨델의 음악은 여성적이기 때문이다. 이 이야기를 어디서 들었을까? 바로 『조윤범의 파워클래식』에 나오는 이야기다. 
  괴물이라는 별명을 가진 바이올리니스트 조윤범은 이렇게 쉽고 재밌는 이야기부터 들려준다. 독자들이 지레 겁을 먹고 도망가지 않도록 말이다. 그럼, 쉽고 재밌는 이야기만 들려주고 깊이가 없는 것은 아닐까? 그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조윤범의 나같은 문외한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클래식의 시작부터 현대음악까지 조곤조곤 들려주고 있다. 무슨 파가 등장하면 어렵고 지루할 수 밖에 없는데, 그가 설명하는 고전파와 낭만파의 이야기는 귀에 쏙쏙 들어온다. 그리고 왜 다들 베토벤을 외치는지 그 이유도 알게 된다. 최근 재평가되고 있는 윤이상의 이야기도 들을 수 있다. 이 책을 읽고나면 클래식을 듣는 재미가 솔솔할 것이다. 이야기가 풍부해질 것이다.

   최근 드라마와 애니메이션을 통해 클래식이 바이러스처럼 대중화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사실 클래식은 처음부터 대중들을 위한 음악이었다. 단지, 오늘날처럼 당시에는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시스템이 부족했을 뿐이다. 클래식, 처음부터 우리를 위한 음악이었으니 어려워하지 말자. 지금부터는 당신의 MP3 플레이어에 클래식도 한번 넣어보라!

2008/11/02 by 뒷북소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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