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워즈니악 - 최초로 PC를 발명하고 애플을 설립한 괴짜 천재의 기발하고도 상상력 넘치는 인생 이야기
스티브 워즈니악.지나 스미스 지음, 장석훈 옮김 / 청림출판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내가 대학생 때 이런 적이 있었다. 2명이 한 조가 되어 발표를 하는 프로젝트였는데, 어쩌다가 보니 프로젝트 준비는 나 혼자서만 하게 되었다. 그 친구는 그 유명한 이야기처럼 다 차려놓은 밥상에 마이크 하나 들고 발표만 하면 되었다. 솔직히 아무것도 하지 않은 그 친구에게 짜증은 났지만 어쨌든 한 팀이니 그냥 넘어 갔었다. 그러나 평가를 받은 후 나는 정말 화가나서 참을 수가 없었다. 발표를 맡은 친구가 가산점을 받은 것이다. 교수님의 생각은 이랬다. 어차피 팀 프로젝트이니 두 사람이 똑같이 준비를 했을 것이고, 그래서 발표를 맡은 사람에게 가산점을 주었다는 것이다.

 

살다보면 이런 경우를 종종 겪곤 한다. 대중 앞에 서는 사람에게 모든 스포트라이트가 집중돼서 뒤에서 말없이 일하는 사람의 노력이 파묻힐 때가 있다.

스티브 워즈니악이 바로 그런 경우가 아닐까 싶다. 차고에서 컴퓨터를 만들었다는 애플의 창립 이야기를 보면 분명 스티브 잡스와 함께 스티브 워즈니악이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스티브 워즈니악은 스티브 잡스의 조력자일 뿐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대중 앞에 서서 이야기를 하는 사람도 스티브 잡스이고, 오랫동안 애플의 CEO로 있었던 사람도 바로 스티브 잡스이다.

하지만 스티브 워즈니악은 스티브 잡스의 조력자를 뛰어넘어, 그가 있었기에 애플 컴퓨터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기술자였던 아버지의 영향을 많이 받은 워즈니악은 어릴적부터 기계를 조립하고 회로를 설계하는데 남다른 재능을 보였다. 또한 그는 그러한 일들을 좋아했고, 그 자체를 즐겼다. 매년 과학 경진 대회에서 수상하며 사람들에게 주목받는 것보다는 자신 스스로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것을 더 좋아하고 뿌듯해 했다.

그는 공학자에게는 꿈의 직장이라고 할 수 있는 HP에 입사해 계산기를 만들었지만 컴퓨터를 향한 끊임없는 열정은 그를 그곳에 머물게 하지 않았다. 결국 몇 년 후 그는 학생 시절 만들었던 '크림소다' 컴퓨터 기술을 바탕으로, 스티브 잡스와 함께 애플을 만들어 낸다.

 

그는 기계 설계에 있어서는 천재적인 능력을 보였다. 그러나 그에게 중요한 것은 공학 그 자체이지 명예가 아니었다.(p43) 그는 진정한 엔지니어로서 성공하고 싶어했다. 모든 사람들의 스포트라이트가 스티브 잡스에게 쏟아지고, 스티브 잡스가 돈 때문에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더라도 절대 화내지 않았다.(이 부분은 워즈니악의 말이니, 정말 스티브 잡스가 거짓말을 했는지는 본인의 이야기를 들어봐야 할테지만.)

책을 읽으면서 그가 뿌듯함을 넘어서 지나친 자신감으로 넘칠 때를 자주 접하곤 했다. 처음에는 이 사람 너무 잘난 척이 심한거 아냐, 하며 핀잔을 주고 싶었지만 책을 읽으면서 그럴만도 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쩌면 나에게 보였던 그의 지나친 자신감은 그의 긍정적인 마인드 탓일지도 모른다. 어쨌든 그는 엄청난 괴짜임에는 분명하다. 누군가 그의 이야기를 더 듣고 싶어질 정도로 흥미진진한 괴짜.

 

2008/02/28 by 뒷북소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