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과 나, 김처선
이수광 지음 / 눈과마음(스쿨타운) / 2007년 8월
평점 :
품절


내시라고 하면 으레 여자처럼 가늘고 떨리는 목소리에 수염 없는 밋밋한 얼굴을 떠올리게 된다. 항상 누군가에게 굽신거리며 꼿꼿하게 허리 펼날이 없는 그들. 모르는 사람들은 남자 구실도 못하는 사람이라며 비웃곤 한다. 그러나 사실 그들은 왕의 최측근으로, 마음만 먹으면 한 나라의 왕도 좌지우지할 수 있는 최고 권력자이다. 조정 대신들이 권력 때문에 다툼을 벌이듯, 그들에게도 권력 때문에 피바람이 불곤 한다.

내가 그들에게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중국의 환관 사마 천 때문이다. 황제를 노엽게 한 그는 남자로서는 가장 치욕스러운 형벌인 궁형을 받게 된다. 유학자였던 그는 궁형을 받았을 때 스스로 죽음을 선택해야 했지만, 『사기』를 완성하기 위해 치욕을 감당해 낸다. 결국 그는 『사기』를 완성했고, 환관으로서는 최고의 자리에 오르게 된다. 비록 그는 남들처럼 태어나면서부터, 혹은 어릴적부터 고자는 아니었다. 게다가 가난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내시가 된 것도 아니었다. 그러나 사마 천으로 인해 그동안 줏대없고 나약하게만 보였던 내시들이 달리 보이기 시작했다.

영화 <왕의 남자>에서 연산군을 보필했던 내시 김처선은 지금까지 우리가 미디어를 통해 보아왔던 내시의 이미지를 완전히 뒤집어 버렸다. 굵직하고 무게감 있는 배우 장항선이 내시 역을 맡았다. 극중에서 그는 감히 왕인 연산군에게 직언을 하기도 한다.
얼마전부터 방영되기 시작한 동명의 드라마 <왕과 나>는 그동안 역사의 뒤켠에서 단역 밖에 할 수 없었던 그들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책과 같은 제목의 드라마이기는 하지만, 상황 설정은 다른듯 하다.

김처선, 그는 세종 때 궁으로 들어가 문종, 단종, 세조, 예종, 성종, 연산군까지 모두 7대의 왕을 모셨다. 사실 어릴 적 그의 기록은 남아있는 것이 없다. 언제 태어나서, 어떻게 내시가 되었는지는 남아있지 않고 왕을 모시면서부터의 기록만이 남아있다.
김처선은 강직한 성품 때문에 왕들에게 곧잘 직언을 퍼부었다. 덕분에 세조의 총애를 받았으면서도 형벌을 받고 궁에서 쫓겨나기도 한다. 어린 연산군을 지키겠다던 폐비 윤씨와의 약속 때문에 죽음을 무릎쓰며 어린 연산군을 업어 키웠음에도 연산군에게 종종 매질을 당했다. 결국 그는 주지육림을 일삼는 연산군에게 직언을 퍼붓다가 혀와 사지가 찢기는 끔찍한 죽임을 당하고 만다.
이 책을 통해 작가 이수광은 또 한명의 조연을 전면에 세웠다. 비록 그녀는 한 나라의 국모였고, 왕의 어머니였지만 너무나도 패악하여 폐비가 되었고, 사사를 당했다. 항상 패악스럽고 시기심 강한 왕비로만 그려졌던 폐비 윤씨, 이 책은 그녀의 편에 서서 그녀가 왜 그렇게 밖에 할 수 없었는지를 보여준다.

역사소설만 연이어 세 편을 읽었다. 항상 역사소설을 읽고나면 궁금증 때문에 책에서 쉽게 헤어나올 수가 없다. 이 책 또한 픽션과 팩션의 경계를 찾아내려는 나를 여전히 붙들고 있다. 그 경계가 어디가 되었든 항상 새로운 지식과 재미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역사소설의 깊은 늪으로 나를 빠져들게 만드는게 아닐까.

2007/08/29 by 뒷북소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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