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기 고대왕조실록 - 고대사, 감춰진 역사의 놀라운 풍경들
황근기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0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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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엽기 시리즈와의 두번째 만남

엽기 시리즈는 벌써 3탄이 나왔지만, 내가 엽기 시리즈를 접한 것은 이번이 두번째이다.

『엽기 조선풍속사와의 첫번째 만남 이후, 제목에서 언급하고 있는 '엽기'가 우리 역사 속의 엽기적인 일이라기 보다는 역사를 들려주는 화자의 말하기 방식이 '엽기'적이라는 것을 인지한 덕분에 첫번째 만남보다는 덜 거북했다. 역사란 진지하게 논의되어져야 한다는 생각 덕분에 저자 황근기의 말하기 방식이 처음에는 상당히 거북했는데, 자꾸 접하다보니 내성이 생겨서인지 '엽기'와 '진지'를 왔다갔다하는 그의 말하기 방식에 어느 정도 적응이 되어 버렸다. 그래서 첫번째 만남에서는 텍스트의 내용보다는 말하기 방식에 더 신경이 썼다면, 두번째 만남에서는 오롯이 텍스트의 내용에 집중할 수 있었다.

 

# 아쉬운 고대사

사실 고려나 조선왕조의 이야기는 전해지는 책도 많고, 체계적으로 기록해 놓은 실록이라는 것도 있어서 쉽게 찾아볼 수가 있가 있다. 그러나 고대왕조와 관련된 이야기는 그리 흔치가 않다. 그나마 남아있는 김부식의 『삼국사기』는 저자의 사대주의 사고관 덕분에, 고구려나 백제는 결과론적으로 실패한 나라이기 때문에 승자인 신라에 의해서 많이 왜곡되어지거나 사라져버렸다.

각 나라마다 고유의 전통과 역사가 있을텐데, 그것을 정확하게 살펴볼 수가 없다는 것이 상당히 아쉽다. 게다가 요즘처럼 고구려사를 왜곡하여 자기네들 역사로 편입시키려는 중국의 야욕을 볼 때면 더더욱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다.

 

# 고대사, 감춰진 역사의 놀라운 풍경들

<고대사, 감춰진 역사의 놀라운 풍경들>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이 책 속에는 그동안 우리가 잘 모르고 있었던 놀라운 풍경들이 종종 등장한다. 특히 놀라웠던 것은 지금까지 국사 교과서를 통해 알고 있었던 이차돈의 순교와 신라의 불교 공인 과정이었다. 그동안 이차돈의 순교는 불교를 향한 이차돈의 순수한 열정으로 이루어졌다고 믿고 있었는데, 진흥왕과의 암묵적인 거래(?)가 있었다니.

또 신분제에 있어서는 지극히 폐쇄적이었던 신라, 덕분에 한나라의 여왕이면서도 같은 성골의 남자가 없어서 노처녀로 살아야만 했던 선덕여왕. 그토록 폐쇄적인 신분제를 행했던 신라 사회가 성(姓)에 대해서는 개방적인 태도를 취했다는 사실은 정말 놀라웠다. 아무리 농경사회에서는 다산이 풍요의 상징이었다고 해도, 아직 신라 사회에는 유교적인 사고방식이 유입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임신한 아내를 상관에게 보내는 일 등은 정말 이해할 수가 없다. 물론 그때나 지금이나 자식들의 출세를 위해서라면 부모들의 희생쯤은 아무 문제도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 조금 이해할 수는 있지만 말이다.

 

# 부족한 역사의식

중국의 사마천은 『사기』를 완성하기 위해 궁형에 처해지는 수모를 감당해내야만 했다. 지금까지 손에 꼽히는 역사책인 『삼국사기』의 저자 김부식이나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이나 역사의식이 부족하다는 것은 사실이다. 사마천의 후손들이 살고 있는 중국에서는 우리의 역사를 왜곡시키기 위해 안달이 나있다. 무엇보다도 그 옛날 사마천이

지녔던 역사의식이 그리워지는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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