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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 앉아 금琴을 타고 ㅣ 샘터 우리문화 톺아보기 2
이지양 지음 / 샘터사 / 2007년 3월
평점 :
품절
나는 시끄러운 음악을 좋아하지 않는다. 게다가 가사가 들리는 음악들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내게 음악 감상이라는 것은 독서라는 행위와 항상 함께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덕분에 주로 내가 듣게 되는 음악들은 자연히 잔잔한 피아노 연주곡이나 클래식, 혹은 지극히 서정적인 발라드일 수 밖에 없다.
우리 음악, 한번쯤 관심을 가져본 적은 있었다. 내가 좋아하는 “캐논 변주곡”을 가야금으로 연주한 음악을 듣게 되었을 때, 그리고 드라마 속 황진이가 가야금이 아닌 거문고를 선택했을 때, 우리 악기들로 연주하는 음악들도 전혀 촌스럽지 않거나 소박하지 않고 세련됐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는 피아노가 아닌 가야금과 거문고를 연주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다.
그러나 그 외는 우리 음악 아니 우리 가락을 접할 수 있는 경우가 적다. 아무리 우리 가락을 들어 보려고 해도 도무지 귀에 들어오지가 않는다. 아무리 우리 가락과 친해지려고 해도 도통 내 취향의 음악 같지는 않았다.
『홀로 앉아 琴을 타고』를 읽으면서 얼마나 많은 우리 조상들이 우리의 음악을 지키기 위해 애쓰고 노력했는지를 알게 되면서 그동안 우리 음악에 소홀했던 내 자신이 미안해지기 시작했다. 어떤 이는 스승이 연주하는 담벼락에 밤새 기대어 그 음악을 들으면서 곡조를 읽혔고, 어떤 이는 고운 목소리를 가지고서도 못생긴 얼굴 덕분에 남들 앞에 떳떳하게 서서 자신의 목소리를 뽐낼 수는 없었지만 행복해 했다.
사실 이 책의 앞부분에도 나오듯이, 효와 예를 중시하는 선비의 나라인 우리나라에서 이렇게나 ‘樂 ’을 중시했다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풍류를 즐기는 선비는 한량이거나 전혀 속세와는 거리가 먼 그런 사람들일 것이라는 고정관념이 박혀 있었는데, 이토록 체계적으로 나라에서 음악을 정리하다니 정말 놀랍다.
그동안 모르고 살았던, 짐작조차 할 수 없었던 음악과 관련된 이야기를 들을 수 좋은 기회가 되었지만 한편으로는 아쉬움도 남는다. 사실 우리 음악이라는 것 자체가 생소하게 다가오는데, 그 소재를 가지고 너무 FM대로 풀어 써 나갔다는 점이다. 물론 첫인상이 중요하듯이 우리 음악에 접근하는 방식이 진지하다는 것은 좋지만, 때론 책의 내용도 잘 이해가 되지 않는데 너무 진지해서 오히려 지루함과 부담감을 느끼기도 했다.
항상 어떤 책을 읽고나면 그 책으로 인해 어떤 깨달음들을 얻곤 한다. 그러나 그 깨달음은 그리 오래 지속되지는 않는다. 또 다른 책을 집어드는 순간 까맣게 잊어버리고 만다. 하지만 이번만큼은 꼭 처음에 들었던 우리 조상들에 대한 미안함을 잊지 말고, 우리 음악에 좀 더 가까워져 볼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