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재다능 코틀린 프로그래밍 - 다양한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으로 살펴보는 코틀린 기본서
벤컷 수브라마니암 지음, 우민식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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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틀린은 간단한 스크립트 프로그램부터 안드로이드 앱웹 앱을 비롯해 다양한 플랫폼으로 컴파일 되는 다재다능한 언어다. C++, C#, Java, Python 같은 언어들의 장점만을 뽑아 만들어졌다.

 

이에 간결함과 안정성상호 운용능력 등 장점을 지닌 코틀린은 2019년 구글에서 안드로이드의 우선 지원 언어로 지정될 정도로 프로그래머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 책은 코틀린으로 어떻게 프로그래밍을 하는지에 관한 거의 모든 지식들을 정리한다간단한 스크립트 작업을 통해 코틀린의 문법을 익히는 것부터 객체지향·비동기·함수형 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프로그래밍을 직접 짜는 방법까지 설명한다또한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코틀린 문법을 혼용하는 방법 또한 소개한다.

 

저자는 휴스턴 대학 교수이자 기업 '애자일 디벨로퍼'의 설립자인 벤컷 수브라마니암(Venkat Subramaniam)이다그는 인도 출신으로 수많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을 훈련하고 멘토링해 왔다특히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 애자일 방법론을 성공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코칭했다. ()저서로는 <자바람다의 힘> (루비페이퍼, 2014), <애자일 프랙티스> (인사이트, 2007)가 있다.


저자 벤컷 수브라마니암

 

책은 6개의 파트와 20개의 챕터로 구성돼 있다.

 

파트1(1~6 챕터)은 코틀린을 사용한 스크립팅을 소개하고파트2(7~9 챕터)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관해 설명한다파트3(10~11 챕터)은 함수형 언어의 기능을 알아보고파트4(12~14 챕터)는 지금까지 배운 것들을 종합하여 더 좋은 코드는 무엇인지 살펴본다.

 

파트5(15~16 챕터)는 코루틴과 비동기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알아보고마지막 파트6(17~20 챕터)에서 자바 인터롭테스팅스프링 사용안드로이드 앱 개발 등 코틀린을 응용하는 기법에 대해 살펴본다.

 


각 챕터는 코틀린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래밍 개념을 먼저 알아보고간단한 예제 코드를 사용해 봄으로써 내용을 구체적으로 응용할 수 있도록 했다.

 

20개 챕터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코틀린 시작하기

2. Java의 개발자를 위한 코틀린 필수 사항

3함수를 사용하자 코트린에서 제공하는 수많은 함수 기능을 알아본다.

4외부 반복과 아규먼트 매칭 코틀린의 반복자가 어떻게 반복 작업을 쉽게 만들어주고아규먼트 매칭 문법이 조건문에서 발생되는 많은 노이즈들을 제거해주는지 알아본다.

5콜렉션 사용하기 뷰 인터페이스를 통해 JDK의 콜렉션을 코틀린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6오류를 예방하는 타입 안정성 코틀린의 기본 타입널 가능(nullable)과 널 불가능(non-nullable) 참조스마트 캐스팅제네릭 가변성 등에 대해 배워본다.

7객체와 클래스 싱글톤클래스동반 객체(companion object)에 대해 배운다.

8클래스 계층과 상속 코틀린의 상속을 다루는 방법은 Java에서와 많이 다르다코틀린에서 적용되는 몇 가지 룰을 알아본다.

9델리게이션을 통한 확장 코틀린에서 제공하는 델리게이션과 사용법을 알아본다.

10람다를 사용한 함수형 프로그래밍 람다 표현식을 만드는 방법과 고차함수를 작성하는 방법을 배운다.



11내부 반복과 지연 연산 함수형 스타일에 반복을 적용하는 방법과 객체의 콜렉션을 처리하는 알아본다.

12코틀린에서 구현하는 유창성 코틀린을 사용하여 코드를 간결하고우아하고풍부하게 만드는 방법과 다양한 기능들을 살펴본다.

13내부 DSL 만들기 나만의 특별한 언어를 위한 문법을 정의하는 동시에 컴파일시점에서 타입 안정성을 구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14재귀 프로그래밍과 메모이제이션 프로그래밍 코틀린에서 제공하는 꼬리호출 최적화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본다.

15코루틴 탐험하기 컨티뉴에이션과 함께 비동기 프로그래밍의 기본을 설명한다.



16비동기 프로그래밍 비동기 프로그램의 예제 프로그램을 만들어 코루틴을 적용해본다.

17. Java와 코틀린 혼용 코틀린과 Java를 상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18코틀린 유닛 테스트 유닛 테스트 만드는 방법과 코드 커버리지 측정법에 대해서 배운다.

19코틀린으로 스프링 사용하기 코틀린 프로그래머를 위한 스프링 라이브러리를 알아보고 그 특별한 기능들도 알아본다.

20코틀린으로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만들기

 


이 책은 코틀린을 처음 배우는 입문자에서부터 자바 등 다른 언어에 능통한 전문프로그래머 까지 폭넓게 아우른다우리는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에 능통한 저자의 세련된 필력 덕분에 코틀린을 쉽게 배울 수 있다.

 

특히 책을 우리말로 옮긴 우민식 번역 작가의 능준한 솜씨도 빼놓을 수 없다그는 키움에셋 플래너에서 커리어를 시작하여 쿠팡과 이베이 코리아를 거치며 이커머스와 물류 시스템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주로 개발했다현재 프리랜서 디지털 노마드로 활동하며 다양하고 유용한 IT 정보를 탐색하며 긷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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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 하나로 시작하는 느낌 있는 그림 그리기
OCHABI Institute 지음, 김재훈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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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대면 활동이 뜸해지면서 여유 시간이 늘어났다. 이때 그간 한번쯤 꿈꿔오던 것들을 꺼내보면 어떨까? 누구는 화초를 키울 수도 있겠고, 누구는 글을 쓰거나 노랫말을 지을 수도 있겠다. 그렇다면 그림그리기는 어떨까?

 

이 책은 영진닷컴에서 그리다 시리즈로 펴내는 두 번째다. 저자 ‘OCHABI Institute’는 미술을 가르치는 학교 세 곳을 한데 아우르는 총칭이다. 즉 오차노미즈 미술학원, 오차노미즈 미술전문학교와 OCHABI artgym 이다.

 

이 책은 그림의 왕초보부터 기본기를 다지고 싶은 사람까지 모두를 위한 것이다. 사물이나 인물 데생을 선 하나로 느낌 있게 표현하는 방법을 착실히 알려준다. 그림은 종이와 펜만 있으면 그릴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사람이나 사물의 형태를 기본적인 도형으로 분해한 다음, 그림을 완성해 나갑니다. 간단히 말해서 그림을 그리는 순서를 설명합니다. 우리는 이것을 논리적 데생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이 방법을 알면 센스나 경험과 관계없이 누구나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 머리말에서

 

책은 5장으로 구성돼 있다.

 

1장은 펜을 쥐는 방법, 곡선과 직선을 긋는 요령, 선으로 느낌이나 운동을 표현하기 등을 설명한다. 2장은 평면적인 그림 그리기, 3장은 인물 그리기, 이어 4장 입체적인 그림 그리고 5장 풍경 그리기를 알아본다.

 


  

나는 어린 시절 그림을 제법 잘 그렸다. 도내 또는 전국 경진대회에서 상도 여러 번 받았다. 하지만 상급학교 진학하면서 그림을 그만두었다. 글 쓰고 소설 쓰는 일이 더 재미있었기 때문이다. 고3 때도 백일장에 나갔으니 말 다했다.

 

그림과 함께 만화도 곧잘 그렸다. 제법 두꺼운 노트 한 권에 빼곡히 만화를 그렸던 기억이 있다. 이름도 거창한 ‘불타는 창공’. 육이오를 배경으로 한 공중 전투 신이었다. 이와 함께 정의를 위해 악당을 무찌르는 복면을 쓴 검객 이야기도 내가 주로 그렸던 테마였다. 지금도 갤러리나 박물관에 들려 그림을 즐겨 보고, 그림에 관한 책도 탐독한다. 

 

이 책은 내가 그간 잊고 있었던 그림에 대한 감성을 다시 떠올리게 해준다. 그림을 그리는 연필과 펜을 다루는 방법과 구도 잡는 법 같은 것들은 그림 그리기의 기본기 중의 기본기다. 이 책이 있었다면 내 그림 공부는 한결 수월했을 것이다.

 


  

책은 지금까지 없었던 데생 교과서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에서 출발했다고 소회를 밝힌다. 최대한 전문적인 용어를 쓰지 않고, 비교적 쉽지만 성취감이 있는 주제를 선택해서 풀어낸다. 이 책과 더불어 그림 그리기의 기본기를 쉽게 배울 수 있으니 얼마나 다행스런 일인가.

 

데생을 배우면 그림 그리기에 자신감이 붙는 것 말고 얻을 수 있는 게 하나 더 있다. 그림을 보고 즐기는 법을 아는 것이다. ‘그리는 요령’ 뿐만 아니라 ‘관찰의 요령’까지 익히게 된다.

 


  

우리말로 옮긴이는 한때 만화가가 꿈이었던 김재훈 번역 작가다. 그는 지난 《최고의 그림을 그리는 방법》에서 능준한 번역 솜씨를 선보인 바 있다. 현재 영진닷컴과 한스미디어에서 일본에서 간행되는 만화와 그림그리기에 관한 책들을 두루 펴내고 있다.

 

현재 온라인 서점에서 도서 구입 시 드로잉 필기구(연필/지우개)를 증정한다고 하니 이 참에 그림 그리기에 도전해 보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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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인벤터,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프로젝트 : 입문편
이준혁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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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은 소프트웨어에 명령을 내리는 방법, '컴퓨터와 대화하는 소통 언어'. 좋은 코딩을 위해선 C언어나 파이썬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정해진 규칙에 따라 프로그램을 짜는 것이 관건이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가령 자율주행자, 사물 인터넷, 3D 프린팅 같은 기술이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바로 코딩이다. 

 

잠시 코딩과 소프트웨어 교육의 연혁에 대해 살펴보자. 미국에서 코딩 교육이 시작된 것은 1980년대. 수학자 시모어 페퍼트(Seymour Papert)마인드스톰: 어린이와 컴퓨터, 강력한 아이디어(Mindstorms: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 1980)에서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이 수학과 사이버네틱스 같은 새로운 주제와 스스로 생각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촉발되었다.

 

2001MIT 미디어랩은 아이들이 쉽게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만들 수 있는 툴, ‘스크래치(Scratch)’ 개발에 착수하여 20075월 최종 버전을 공개했다. 스크래치(https://scratch.mit.edu)에 접속하면 누구나 쉽게 프로그램을 만들고, 자신이 만든 것을 공유할 수 있다.

 

우리나라 코딩·소프트웨어 교육은 2018년부터 중학교 1학년 의무교육을 필두로 초중고 정규교육 과정에 포함됐다.

 

앱 인벤터(App Inventor)는 말 그대로 앱을 제작하는 툴이다. 2010년 구글에서 할 에벌슨 교수와 마크 프리드먼 팀이 만들었다. 20123MIT 버전이 나왔다. 201312월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앱 인벤터2가 공개됐다.

 

앱 인벤터는 블록 프로그래밍으로 된 스크래치와 비슷하다. 스크래치를 다뤄본 적이 있거나 블록 코딩에 익숙하다면 앱 인벤터도 쉽게 배울 수 있다. 블록의 종류나 쓰임도 상당히 비슷하다.

 

물론 앱 인벤터로 구현할 수 있는 기능에는 한계가 있다. 일단 앱 인벤터로 기초를 닦은 다음, 언어(자바나 코틀린)를 배우거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또는 리액트 네이티브(React Native)같은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된다.

 

저자 이준혁 씨는 원래 대학에서 경영과 회계를 전공했으나, 우연히 엑셀 관련 일을 하다 프로그래밍의 재미를 알게 돼 방향을 전환했다. 지금까지 10여 년 넘게 프로그래머의 길을 걷고 있다. 그간 모바일 앱, 서버, 데이터베이스 등 다양한 종류의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모두 필요에 따라 독학으로 배워 프로그래밍에 관한 덕후가 됐다.

 저자 이준혁 씨

 

프로그래밍에 대한 강의를 하면서 어린이들이나 일반인들을 위해 친절하고 재밌게 잘 가르치는 것으로 이름이 났다. 현재 새로운 시작이라는 회사를 창업하여 블루투스, 와이파이 연결 기기 등 다양한 앱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이번이 영진닷컴에서 내는 5번째 책이다.

 

저자의 강의력 때문일까. 책은 앱 인벤터를 처음 접하는 사람도 쉽고 재미있게 앱을 제작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책은 다음과 같이 18개의 파트로 구성됐다.

 

PART 01 - 앱 인벤터 소개

앱 인벤터가 어떻게 만들어지게 됐고,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본다.

 

PART 02 - 앱 인벤터 준비하기

앱 인벤터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하는 방법과 PC에서 앱 인벤터로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을 소개한다.

 

PART 03 - 앱 인벤터 살펴보기

앱 인벤터의 구성 요소인 디자이너와 블록에 대해 알아본다. 앱 인벤터의 저장하기와 체크포인트 기능에 대해 설명한다.

 

PART 04 - 버튼이 눌리면 야옹! 글자가 뿅!

버튼과 알림 컴포넌트를 사용해본다.

 

PART 05 - 버튼 눌러 글자 바꾸기

원하는 텍스트를 표시할 수 있는 레이블 컴포넌트를 활용해본다.

 

PART 06 - 원하는 글자 입력하기

원하는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 텍스트박스 컴포넌트를 배워본다.

 

PART 07 - 버튼에 고양이 사진 넣기

버튼에 고양이 사진이 표시되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통해 이미지 파일을 어떻게 업로드하고 설정하는지 살펴본다.

 

PART 08 - 버튼이 눌리면 야옹! 소리내고 진동하기

앱에서 소리를 낼 수 있게 해주는 소리 컴포넌트와 다양한 효과음을 얻는 방법을 소개한다.

 

PART 09 - 폰을 마구 마구 흔들어!

스마트폰이 움직였는지 확인할 수 있는 가속도센서를 사용해본다.

 

PART 10 - 그림판 만들기

캔버스를 활용해서 손가락을 드래그해서 선을 그려본다.

 

PART 11 - 선 굵기 바꾸기

드래그해서 값을 바꿀 수 있는 슬라이더를 이용해서 캔버스에서 그려지는 선의 굵기를 다르게 설정해본다.

 

PART 12 - 선 색 바꾸기

버튼 색에 맞춰서 캔버스의 선 색을 바꾸어본다.

 

PART 13 - 배경 이미지 추가하기

캔버스에 배경 이미지를 추가해 본다.

 

PART 14 - 사진을 찍어 배경으로 사용하기

스마트폰의 사진을 캔버스에 배경으로 설정하는 방법을 배워본다.

 

PART 15 - 로켓을 기울여 움직이기

캔버스와 스프라이트를 이용해 게임처럼 로켓을 움직이는 앱을 만들어본다.

 

PART 16 - 펄럭펄럭 움직이는 새

복수의 이미지를 이용해서 스프라이트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PART 17 - ! ! 공 튕기기

공을 추가해서 손가락으로 공을 튕길 수 있도록 해본다. 앱 인벤터의 아이콘을 위해 웹 브라우저에서 아이콘을 제작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PART 18 - 화면 바꾸기

앱 인벤터의 화면을 바꿀 수 있는 스크린에 대해 설명한다.

 

 

 

저자에 의하면 자신의 강의를 들은 어린이들은 앱 인벤터로 앱을 만들어 구글플레이에 올렸다. 누가 그랬던가, 어린이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쉽게 설명할 수 있어야 진정한 전문가라고.

 

한편 유튜브에서 저자의 강의를 들을 수 있다. 바로가기: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프로젝트. 현재 아두이노와 마이크로비트에 관한 동영상만 올라와 있으니 참고하시라.

 

 

구글에서 “instructables app inventor”를 검색하면 앱 인벤터를 이용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살펴볼 수 있다.

 

이 책은 앱으로 지식·정보를 공유하고자 하는 사람, 코딩 교육을 담당하는 선생님은 물론 코딩과 앱에 관심 있는 모든 이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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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바이블 - 작가라면 알아야 할 이야기 창작 완벽 가이드
대니얼 조슈아 루빈 지음, 이한이 옮김 / 블랙피쉬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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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유행으로 비대면 서비스나 넷플릿스·왓챠 같은 OTT가 인기 폭발이다굳이 코로나19가 아니더라도 오늘날처럼 많은 스토리가 소비된 시대는 일찍이 없었다사람들은 모바일로 신문과 책을 읽고드라마와 영화를 본다또한 태블릿 PC로 유튜브나 웹툰을 보고게임을 즐기거나 팟캐스트에 귀를 기울인다.

 

이렇듯 최근 누구나 창작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고 있다자신만의 콘텐츠가 있으면 어디서나 각광받는 시대가 된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자신의 스토리를 멋지게 만들어낼 수 있을까핵심은 잘 짜여진 스토리텔링에 있다플롯과 캐릭터를 개성 있게 설정하고작품의 배경을 고민하고대화를 만들고자신이 하고자 하는 주제를 풀어내어 독자나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한다이때 이 책의 하나의 해법이 될 수 있다.

 

저자 조슈아 루빈은 뉴욕주립대학교 퍼체이스 칼리지에서 극작 연구로 학사 학위를예일대학교에서 극작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현재 작가지망생을 교육하고 컨설팅하는 글쓰기 스튜디오 스토리27’을 운영하고 있다.

 

책은 그녀가 소설영화연극·드라마게임노래 등에서 스토리텔링이 훌륭하다고 평


가받는 120여 편의 작품을 분석하고 필승의 창작 원칙 27가지를 제시한다자신이 설립한 스튜디어 이름도 여기서 따온 것으로 보인다.

 

27가지의 원칙. 27은 3의 세제곱이다완벽한 형체를 상징한다저자는 27가지 원칙을 다시 3개 파트로 나눈다. 1부는 플롯의 기본 원칙’, 2부는 등장인물의 기본 원칙’ 그리고 3부는 배경대화주제의 기본 원칙이다.

 

각 원칙에 소개되는 작품의 면면은 목차를 참고하자구체적인 내용으로 들어가면 재미도 재미지만 이한이 번역 작가의 솜씨가 능준해서 읽는 맛이 훨씬 좋다. 27이라는 숫자에 깃든 마성처럼 책은 매혹적이다.

 

저자는 각 작품에서 배워야 할 원칙들을 짚어주고이와 관련한 연습문제와 보충수업까지 제시한다마치 대학에서 수업을 받는 것처럼 밀도 있게 구성했다. ‘연습문제는 논리 파악이나 국어 공부에도 안성맞춤이다.

 

우선 자신의 호기심이 와 닿는 곳부터 펼쳐 읽어도 좋다건건이 다 흥미로운 이야기가 가득하다저자의 재치 넘치는 글쓰기 해법은 누구에게나 나도 한번?’ 하는 마음을 샘솟게 만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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쓱 하고 싹 배우는 유튜브 & 영상 편집 - 큰 그림과 큰 글씨로 눈이 편하게! 쓱싹 시리즈 8
김혜진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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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유튜브 100퍼센트 활용하기와 같다. 유튜브를 활용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먼저 자신이 원하는 음악이나 동영상을 검색하고, 다운로드하는 것. 다른 하나는 자신이 동영상을 찍어 편집하고 유튜브에 올리는 것이다.

 

두 번째 방법이 녹록지 않다. 동영상을 찍는 것이야 스마트폰으로 해도 되겠다. 하지만 이것을 어떻게 편집하고 유튜브에 올리느냐가 관건이다. 이 책은 바로 여기에 대한 해법을 상세하게 알려준다. 이 책으로 유튜브 사용 및 채널 운영을 위한 기초를 쉽게 배울 수 있다.

 


프리미어 프로 같은 동영상 편집프로그램은 배우기도 어렵거니와 비용도 만만치 않다. 하지만 걱정 마시라. 책은 전 과정에서 무료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작업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지은이 김혜진 작가는 현재 티지정보기술원 책임강사이며 교재개발팀장이다. 그녀는 대전인재개발원을 비롯해서 여러 정부와 공공기관에서 정보화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책은 글자가 큼지막하고 그림 자료도 풍부해서 배우고 따라하기 쉽다. 어린이와 어르신 독자들까지 배려한 것이다.

 


책은 다음과 같이 20개의 챕터로 구성돼 있다.

 

01 유튜브 알아보기

02 유튜브에 로그인하고 구석구석 살펴보기

03 동영상 시청 방법 알아보기

04 유튜브 영상 검색 방법 알아보기

05 저작권에 대해 알아보고 무료 이미지 및 음원 다운받기

06 무료 음악 다운로드 방법 알아보기

07 스마트폰으로 찍은 영상을 컴퓨터로 옮기기-안드로이드

08 유튜브 채널 아트 이미지 제작하기

09 유튜브 채널 만들어서 시작하기

10 PC에서 내 채널에 동영상 올리기

11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검색하기

12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설치 및 동영상 편집하기

13 곰믹스 동영상에 자막 및 음원 삽입하기

14 스마트폰 앱으로 동영상 제작하기

15 내 작업을 영상으로 녹화하기

16 내 컴퓨터에 유튜브 영상 저장하기

17 유튜브 스튜디오로 내 영상 관리하기

18 유튜브 스튜디오로 재생목록 만들고 편집하기

19 동영상 댓글 관리하기

20 유튜브 동영상 및 채널 공유하기

 

여기서 01~06장과 11장 그리고 16~19장 등 11개 챕터는 유튜브에서 자신이 원하는 음악이나 동영상을 찾고 저장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어 동영상을 찍고(7·14·15), 편집하고(12·13), 유튜브에 올리는(10·20) 법을 설명한다.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려면 채널을 만들고, 메인 화면을 구성해야 한다(8·9).

 


이때 활용되는 무료 프로그램이나 앱은 다음과 같다.


1. 곰믹스 동영상을 편집하거나 자막·음원을 넣는다.

2. 미리캔버스 : 채널 아트 이미지를 쉽고 빠르게 제작한다.

3. 센드애니웨이(앱) : 스마트폰으로 찍은 영상을 컴퓨터로 옮긴다.

4. 오캠 : 컴퓨터로 작업하는 화면을 녹화하여 영상으로 저장한다.

5. 클립다운 : 컴퓨터에 유튜브 영상을 저장한다.

6. 키네마스터(앱) :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영상에 효과를 주거나 자막을 넣는다.



미리캔버스를 이용하면 저작권이 무료인 음원이나 영상을 활용하여 나만의 유튜브 채널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유튜브 시청자가 영상을 검색하고 들어와 처음 접하는 채널 아트 이미지를 제작하는 방법과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관리하는 방법도 손쉽게 할 수 있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곰믹스를 사용하면 음악과 재미있는 효과, 자막을 넣어 직접 영상을 제작해 볼 수 있다. ‘키네마스터 앱은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영상을 영상 전환 효과 및 자막 삽입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이렇듯 저자는 자신이 영상을 찍고 편집하거나 꾸미는 방법은 물론, 유튜브에 올린 영상과 방문자가 쓴 댓글을 관리하고, 영상을 블로그나 SNS에 공유하는 방법까지 상세하게 알려준다. 더욱이 챕터 별로 예제가 있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으로 유튜브와 영상 편집을 쓱 하고 싹 배우면, 자신만의 콘텐츠를 올리거나 수익을 창출하는 유튜버가 될 수 있다. 지금 당장 도전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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