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A 밤하늘을 기록하다 NASA, 기록하다
NASA 외 지음, 박성래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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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미 NASA가 자료실에 보관된 사진과 설명을 중심으로 지구, 혜성, 은하계 등 밤하늘에서 볼 수 있는 신비한 모습을 담은 NASA 공식 인증 도서다. 책에는 소장가치 200퍼센트의 오로라, 별자리, 유성우 등 밤하늘의 신비한 사진이 가득 수록됐다. 우리가 사는 곳에서는 여간해선 보기 어려운 것들이다.

 

밤하늘은 우리에게 놀라움과 경외심을 느끼게 해주지만 인공 광원(광해)은 우리에게 별빛을 빼앗아 버렸다. 북아메리카 인구의 80퍼센트, 유럽 인구의 60퍼센트는 광해로 인해 은하수를 자세히 볼 수 없다. 광해는 광원으로부터 수백 킬로미터나 뻗어 나가기 때문에 밤하늘 관측이 점점 어려워진다. 광해가 가장 적은 지역은 아프리카의 차드, 중앙아프리카공화국 그리고 마다가스카르다.

 

 

 

책에 실린 밤하늘 모습은 주로 우주정거장(ISS)에서 본 것들이다. 보통 ISS는 지구 400킬로미터의 높이에서 24시간에 지구 16바퀴를 돈다. 여기는 광해의 영향이 없어 은하수와 별 그리고 지구의 모습을 오롯이 관찰할 수 있다.

 

공저자 빌 나이는 넷플릭스의 과학쇼 세상을 구하는 사나이 빌 나이(Bill Nye Saves the World”의 진행자로 유명한 배우 겸 작가다. 그는 칼 세이건이 설립한 조직인 행성학회의 회장을 역임하였다.

다른 공저자 니르말라 나타라쥐는 우주론, 생태학, 분자생물학 등에 관한 과학 책을 쓰고 있으며, 사진, 건축 및 예술에도 조예가 깊다.

 

 


칼 세이건은 인류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취미, ‘밤하늘 별 보기에 주목했다.

 

문명을 발명하기 전, 우리 조상들은 주로 하늘 아래 열린 곳에서 살았다. 인공조명과 대기오염, 현대적인 밤의 오락물을 고안하기 전에 우리는 별을 관찰했다. 물론 현실적으로 달력과 관련된 이유가 있었지만, 그것보다 더 많은 것들이 있었다. 오늘날 가장 낙후된 도시 거주자들이 수천 개의 반짝이는 별들이 가득한 맑은 밤하늘을 마주하면서 감동을 느낄 수 있다. 세월이 흘러 내게 그런 일이 일어나도 여전히 숨 막힐 정도로 멋지게 느껴질 것이다.”

 

 

 

특히 태양이 담겨 있는 지구 상층 대기의 모습은 ISS에서만 볼 수 있는 진풍경 중 하나다. 상층 대기의 전리층은 높은 전하를 지닌 대기권의 한 부분이며 지구와 우주의 경계선이다. 전리층을 관측하기는 어렵지만 이보다 아래 대기층의 날씨 패턴과 태영 폭풍이나 다양한 천체에서 나오는 에너지 입장의 분열과 같은 우주 날씨에 전리층이 반응하는 것으로 알려줘 있다. 대기 상층부는 단 한 시간 안에도 극적인 변화가 생기곤 한다.

 

 

옮긴이 박성래 번역 작가는 대학에서 기계공학을 공부하고 대학원에서 디지털·과학 사진을 전공했다. 캐논과 삼성전자에서 디지털 전문가로 일했으며 현재 전문 번역일을 하면서 과학 책을 저술하거나 천문학 강연을 하고 있다.

 


밤하늘 보기와 천문학에 관심 있는 독자라면 누구나 반가워할 만큼 귀한 사진들이 가득하다. 우리는 박성래 작가의 능준한 번역 솜씨 덕분에 어려운 내용을 알기 쉽게 읽을 수 있다. 일독을 적극 추천 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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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 기획의 모든 것
최주홍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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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최주홍 씨는 많은 시간을 게임 기획자로 일해 왔다. 저자는 콘솔 기획자로서 <아크 온라인>(2002)에서 <마그나카르타>(2004), <백설공주>(2005), <럭키5>(2007)까지 기획에 참여했고, <프로젝트 혼>(2010) 디렉터를 맡았다. 수상 이력도 화려하다. 한빛소프트 시나리오 공모전 대상(2003), 한국게임개발협회 인디게임 공모전 은상(2003), 한게임 공모전 게임부문 동상(2004) 등을 수상했다.

이 책은 전문 기획자인 저자가 자신의 실무 경험을 기반으로 기획에는 어떤 세부 분야가 있으며, 프로젝트는 어떻게 진행하는지를 소개한다. 모발 게임 기획의 과정이 구체적으로 담겨 있다. 저자가 오랫동안 몰입해온 게임 기획자로서의 삶과 일, 그리고 게임 기획자의 모든 것을 담아냈다.

 

 

 

올해로 게임 업계에 들어온 지 18년 차가 된다. 그 시간 동안 회사에서 총 7개의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그중 3개를 론칭했다. 프로젝트당 2.5년의 시간이 걸렸고 절반의 확률로 완성할 수 있었다. 이것은 매우 운이 좋은 것이다. 없어지거나 실패한 프로젝트 때문에 고민하고 괴로워해도 언젠가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겠다는 희망은 놓지 않았던 결과였다. 게임 기획자가 되길 잘했다고 생각한다.” - ‘맺음말에서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하나. 모바일 게임 기획자의 다양한 역할군과 그 역할군마다의 업무, 그리고 능력의 개발방법을 배울 수 있다.


. 기획자의 관점으로 프로제트 제안부터 로직을 구성하는 방법과 런칭까지 모바일 게임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알아보고 배울 수 있다.

 

 

. 인기 모바일 게임의 사례와 함께 조금 더 실무적인 느낌의 기획을 경험할 수 있다. 책에 소울아크/쿠키런/라스트오리진 등 인기 모바일 게임의 인용 허가를 얻어 소개됐다.


. 실제 인디 게임 개발 과정을 통해 직접 만들어볼 수 있다.

 

나는 책에서 특히 쿠키런의 개발 사례를 흥미롭게 읽었다. 쿠키런 게임 사례에서는 ‘릴리즈(release)에’ 대해 다룬다. 릴리즈, 즉 게임을 세상에 내보내기 위해서는 사전에 포커스 그룹을 모아 사전 테스트(FGT)를 거처야 한다. FGT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빌드 안정화, 또 하나는 밸런스다. FGT에서 모인 의견과 피드백을 정리하여 수정, 보완한다. 이어 테스트를 통해 게임의 최종 확인이 끝나면 플랫폼 앱 스토어 혹은 구글 플레이에 검수 신청을 해야 한다.

 

 

 

다음 단계는 사전예약으로 유저들의 기대감을 높여 게임을 플레이하도록 유도한다. 최종 단계는 오픈이다. 게임을 오픈하면 유저들이 쏟아져 들어오면서 서버가 터지거나 밸런스 문제가 생기는 등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터져 나온다. 유저들이 제안하는 아이디어를 반영하고, 게임 버거를 수정하는 등 약 일주일 정도 바쁘게 보내고 나면 어느 정도 게임과 시스템이 안정된다. 향후 새로운 콘텐츠나 이벤트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유저들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이끌어 수익 창출로 이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쿠키런 게임은 내가 지금도 즐기고 있는 게임 중 하나다. 더욱이 올해 중학생인 아들도 쿠키런 게임을 하고 있어 나와 공동 이야기소재가 돼서 좋다. 특회 아들은 로봇 코딩을 배우고 있어 게임 기획에 관한 지식은 로봇 코딩시 로직을 구성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

 

 

이외 게임 기획은 소설이나 대본을 위한 스토리텔링에도 유용하다. 게임 산업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유저들의 흥미를 끌어내는 기법은 스토리텔링에도 그대로 적용될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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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담의크스 포토샵 CC - 마담의크스와 함께하는 포토샵을 마스터하는 82가지 방법
마담의크스 카페.네모기획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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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샵은 1990년 1.0 버전이 출시된 이래 포토샵 8.0(2003)부터 CS(Creative Suite)에 번호를 붙여 출시되었다. CS6 버전(2012)을 끝으로 2013년부터 CC(Creative Cloud)라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방식으로 전환되었다. 최신 ‘CC 2020’ 버전은 어도비 홈페이지(http://www.adobe.com/kr)에서 다운가능하다. 월 단위로 자유롭게 이용하고 해지할 수 있다.

 

어떤 툴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기본기를 철저히 익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포토샵에 대해 아주 쉽게 배울 수 있는 좋은 책이 나왔다. 이 책은 포토샵에서 다루고 있는 기능들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함께 포토샵의 기본 사용법부터 그래픽 작업에 필요한 이미지의 구조 및 특징을 고스란히 담았다. 어떤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제대로 알고 있어야 주제나 상황에 맞게 작업을 능준하게 해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포토샵 최신버전 CC 2020을 기준으로 처음 배우는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추어 설명하는 한편, 그림 예제를 사용하여 독자가 쉽게 따라하면서 배울 수 있도록 했다. 책에 나오는 예제 파일과 완성 파일은 영진닷컴 누리집(http://www.youngjin.com)에서 [고객센터] - [부록CD다운로드] - [IT도서/교재]에서 ‘마담의크스 포토샵CC’로 검색하면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구성을 보면 마치 강의를 하듯 1교시부터 6교시까지 총 6개의 파트로 구성되었다.

1교시: 포토샵 기초반 (11강좌)
포토샵을 사용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기능 및 작업 환경을 알아본다.

2교시: 포토샵 도구반 (16강좌)
포토샵이 제공하는 도구()의 성격을 제대로 알고 적절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따라하기로 알아본다.

 

 

3교시: 포토샵 기능반 (18강좌)
실무 예제를 이용하여 본격적으로 포토샵의 핵심 기능을 알아보고 편집 테크닉을 익히는 시간을 갖는다.

 

4교시: 이미지 보정반 (14강좌)
포토샵의 이미지 리터칭 기능들을 이용하여 밝기와 명암 보정, 역광 이미지 보정, 화이트 밸런스와 노출을 보정하는 방법 등을 알아본다.

 


5교시: 특수 효과반 (14강좌)
포토샵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다양한 필터 기능을 활용해 꾸미고 싶은 효과를 마음껏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6교시: 종합반 (9강좌)
1~5교시를 통해 알아본 포토샵의 모든 기능을 복합적으로 응용해보는 시간으로, 잡지 느낌의 이미지 보정이나, 포스터 디자인·도트 이미지 제작 방법 등을 알아본다.

 

 

포토샵을 활용하는 능력은 비단 웹디자이너에게만 국한되지 않는다. 페이스북, 블로그 등 SNS를 운영하는 개인이나 온라인 몰을 운영하는 사업자에게도 유용한 도구가 될 것이다.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이미지로 보여줄 수 있다면 더욱 환영받을 것임을 두말할 나위도 없겠다. 포토 기본기를 익히고 예제에 따라 연습한다면, 자신만의 이미지나 사진 같은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어낼 수 있다.

이 책의 강점은 포토샵에 처음 입문하는 초보자를 대상으로 알기  쉬운 설명과 배우기 좋은 편집 디자인에 다채로운 내용으로 꽉꽉 채웠다는 것이다. 저자와 함께 기본적이면서 핵심적인 기능 82가지를 따라하다 보면 포토샵이 어느새 자신의 수족처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우선 이 책과 함께 기본적인 기능을 익힌 다음 고급 기능과 활용으로 넘어가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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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구석 과학쇼 - 사소하고 유쾌한 생활 주변의 과학
Helen Arney.스티브 몰드 지음, 이경주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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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영국 라이브쇼 “Festival of the Spoken Nerd(줄여서 ‘fotsn’)”에서 시청자에게 들려주는 사소하고 유쾌한 과학 상식을 묶어 펴낸 것이다. 여기서 ‘Nerd’괴짜를 뜻하니, “Festival of the Spoken Nerd”괴짜들의 수다 축제쯤 되겠다.

축제진행자는 모두 셋이다. 이중 헬렌 아니와 스티브 몰드가 책을 썼다. 헬렌 아니는 괴짜 여자 가수이자 BBC2 Coast 프로그램에서 롤러코스터를 타며 물리학을 설명하거나 QI에서 샌디 토크스빅과 전기 실험을 하기도 했다. 스티브 몰드는 수학 골동품 제작자이며 별난 과학 실험 포스터나 착시 효과를 만다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다. 몰드는 어린이를 위한 재미있는 실험 책인 과학자가 되는 법의 작가이며 그의 이름을 딴 몰드 효과(자세한 내용은 본문에 나와 있다)도 있다.

 

 

▲왼쪽에서 앉은이 중 오른쪽이  헬렌 아니(여), 오른쪽에 서서 강연하고 있는 이가 스티브 몰드다.


책은 7개의 챕터로 돼 있다. 다루는 주제도 우리 몸, , 원소, 과학 칵테일, 지구와 우주, 미래 기술 등 다양하다. 먼저 챕터1에서 우리의 몸에 대하여 알아보고, 챕터2에서 우리가 매일 먹고 마시는 것과 이것이 어디에서 오는지에 대한 색다른 진실을 설명한다. 이어 챕터3에서 우리의 신경중추, 뇌에 대해 알아본다. 또 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내기 위해 조심스레 자극을 주는 방법도 소개한다.

 

 


챕터4에서 원소 주기율표에 있는 원소들을 이야기한다. 챕터5에서 친구들을 초대해서 집에서 할 수 있는 단계별 실험 가이드를 알아보고, 과학 칵테일 조리법을 배워 파티를 여는 방법을 설명한다. 챕터6에서 지구의 관점에서 우주를 바라보거나 우주의 위치에서 지구를 보는 이야기, 그리고 매우 특별한 손님인 에 대해 흥미로운 과학을 들려준다. 마지막으로 챕터7에서 우리의 삶을 영위하고 몰락시키고 또 재정립하는 미래기술에 관해 설명한다.

  

 

 

특히 흥미로운 대목 두 가지를 소개해보자.
우선 흔들리는 머리 착시’(77) 부분이다. 아래 그림의 한가운데 있는 하얀 점에 초점을 맞춰 바라보자. 아마 검은색 막대기들만 보일 것이다. 머리를 좌우로 흔든 후에 다시 그림을 보자.

 

 

 

이번에는 막대기들 사이로 숨겨진 그림(fotsn의 로고)을 볼 수 있다이런 효과는 시각계의 두 종류의 신경세포, P 신경절 세포와 M 신경절 세포 때문이다. P 세포는 높은 공간 해상도를 갖고 있어 검은색 막대기들의 뾰족한 가장자리 부분 같은 상세한 디테일을 잘 구별한다. 반대로 M 세포는 해상도는 작지만 약간의 움직임과 낮은 흑백 대비 차이는 구별이 가능하다. 책은 흔들리는 머리 착시 외 수채화 착시, 문커 화이트 착시 같은 뇌를 속이는 착시 몇 가지를 더 소개한다.

다음은 바나나 등가 선량’(109)에 관한 것이다. 우리는 언제나 약간의 방사선을받으며 살아간다. 바나나에는 0.5g의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약간 방사성을 띤 칼륨이 들어 있다. 저자는 우리가 받는 방사선 피폭 효과가 얼마나 많은 바나나를 먹어야 하는지 보여준다. 이것이 바나나 등가 선량개념이다. 0.5g의 칼륨은 0.1마이크로시버트(0.1μSv)로 환산된다.

 

 

보통 사람이 하루 동안 받는 방사능 양은 바나나 100개 분량(10μSv)이다. 치아 엑스레이는 50, 흉부 엑스레이는 140, 흉부 CT66000, 혈액 세포들의 가시적인 변화를 야기하는 피폭량은 1백만 개. 피폭되는 사람 중 절반을 한 달 이내에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는 방사선량은 5천만 개다. 어려운 피폭량 개념을 바나나로 대치하여 설명하니 머리에 쏙쏙 들어온다. 흉부 CT의 피폭량이 의외로 크구나 싶다.

유튜브 코미디쇼는 2012년 개설돼 그간 폭넓은 인기를 얻은 바 있다. “Festival of the Spoken Nerd”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user/fotsn)에 가면 지금도 배꼽 빠지게 만드는 과학 콘텐츠를 볼 수 있다. 원저 The Element in the Room by Festival of the Spoken Nerd2017년 발간돼 영국 아마존의 베스트셀러를 차지하기도 했다

 

 

 

북디자인이 좀 촌스러워서 그렇지, 내용은 생각보다 알차다. ‘방구석 과학쇼는 과학에 대해 다르게 설명하는 하나의 대안일 수 있다. 일반인은 물론 학생들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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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창업 Q&A 121
김경은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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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쇼핑몰 사업에 관심을 가져봤을 것이다. 쇼핑몰 운영은 투잡을 통해 회사를 다니면서 수입을 늘리고, 나중에 자기사업으로 확장할 수 있다는 것이 큰 매력 중 하나다.

어떻게 쇼핑몰 창업을 시작하면 좋을지 난감하기 이를 데 없다. 무엇을 팔아야 할지 아이템 선정에서부터 상품을 어떻게 디자인하고, 파매하고 배송해야 하는지 넘어야 할 산이 하나둘이 아니다. 게다가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시장은 현재 레드 오션이기 때문에 성공하기 힘들 것이라고 말한다.

물론 낮은 진입 장벽으로 인해 무수한 경쟁자가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쇼핑몰 전체 시장의 파이가 커지고 있음을 간과하면 안 된다.  특히 모바일 시장이 전체 거래량에서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향후 모바일 위주의 디자인, 마케팅 전략 등이 필요하다.

 


이 책은 쇼핑몰 창업을 위한 기획부터 운영까지 모든 것이 담겨 있다. 특히 쇼핑몰 창업을 위해 필요한 것들, 가령 기획·구상·구축·운영까지 순서대로 설명하고 있어 처음부터 찬찬히 보면 좋다.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형식이 잘 나와 있어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저자 김경은 씨는 유튜브/네이버 TV에서 ‘단아쌤TV’라는 쇼핑몰 창업교육 전문채널을 운영 중이며 쇼핑몰 관련 전방위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쇼핑몰 전문 강사가 쇼핑몰도 운영 안 해봤냐는 소리를 들을까봐 직접 쇼핑몰도 운영 중이다.

 


쇼핑몰의 장점은 다음과 같이 6가지다.

1 초기 자본금이 적다.
2 글로벌 진출이 가능하다.
3 온라인 세대라면 누구나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4 특별한 기술이 없어도 된다.
5 열심히 하면 망하지 않는다.
6 내가 내 사업의 주인이다.

 


쇼핑몰 창업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매출 목표 수입
2. 시장 분석하기
3. 스토어 기획하기
4. 마케팅 기획하기
5. 입점하기 (사업자 등록)
6. 상품 등록하기
7. 스토어 관리하기

책은 크게 3개의 파트와 19개의 장 그리고 121개의 Q&A가 실려 있다. 특히 스마트스토어와 카페24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이 담겼다.

파트1은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는 독자와 창업은 했지만 갈피를 잡지 못하는 분들의 다양한 고민을 담았다. 파트2는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상품등록과 노출 방법을 중점으로 설명한다.

파트3은 카페24 프로모드에 대해서 메뉴의 활용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저자는 카페24 쇼핑몰 솔루션은 국내 e-커머스 솔루션의 역사(?)라고 해도 좋을 만큼 오래돼 그간 계속된 기능의 확장이 있었으며 판매자 지원 시스템도 역시 잘 갖춰져 있다고 평한다. 판매자 입자에서 궁금할 기능을 질문으로, 답변을 메뉴의 기능으로 구성했다. 신규로 출시된 카페24 스마트모드와 에디봇 기능은 유튜브 영상으로 볼 수 있다. (☞바로가기: 유튜브 채널 단아쌤TV)

 


내가 특히 도움을 받은 것은 사업계획서 작성이다. 저자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때 꼭 한 장짜리 사업계획서, 린 캔버스(Lean canvas)를 작성하라고 권한다. 린 캔버스는 다음의 9단계로 진행된다.

1. 대상 고객이 생각할 수 있는 문제점 : M
2. 고객군 (판매를 할 목표고객) : C
3. 가치창출 (자신의 제품을 고객이 구매해야 하는 이유) : P
4.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 : P
5. 채널 (판매할 곳은 어디인가) : P
6. 수익성(매출 총 이익, 순이익 등) : M
7. 비용구조 (관리비, 임대비, 인건비 등) : M
8. 핵심역량 (재구매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 P
9. 경쟁우위 (다른 회사와 구분되는 특징) : M
*여기서 M은 마케팅, C는 고객, P는 제품을 말한다.

 

 

 

이 9단계에 맞춰 빗을 판다고 생각하고 린 캔버스를 작성해보면 다음과 같다.

1. 대상 고객이 생각할 수 있는 문제점
→ 머리가 떡진다, 엉킨다. 브랜딩된 빗이 없다

2. 고객군 (판매를 할 목표고객)
→ 10~40대 여성

3. 가치창출 (자신의 제품을 고객이 구매해야 하는 이유)
→ 빗 모양이 꼬불꼬불해서 머리에 볼륨을 줄 수 있다

4.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
→ 머리가 엉키지 않게 된다. 머리가 떡지지 않게 된다. 사이즈를 다양하게 만든다. 브랜딩을 한다.

5. 채널 (판매할 곳은 어디인가)
→ 오프라인: 올리브영, 면세점 등
→ 온라인: 자사몰

6. 수익성(매출 총 이익, 순이익 등)
→ 고객수 및 소비 성향을 생각하여 한 달에 1,000개 정도 나갈 것이다. 가격은 10,000원이므로 10,000×1,000=10,000,000 약 1,000만원 정도 수익이 날 것이다.

7. 비용구조 (관리비, 임대비, 인건비 등)
→ 제품 제작비, 패키지비, 배송비, 벤더사 수수료

8. 핵심역량 (재구매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 빗에서 향기가 나게 만든다. 휴대성을 뛰어나게 만든다.

9. 경쟁우위 (다른 회사와 구분되는 특징)
→ 스타 마케틸, 셀럽 빗으로 만들기

 


첫 술에 배부른 법 없다고 했다. 모든 일은 어렵게 보여도 소 걸음 처럼 끈기 있게 가다 보면 길이 보인다. 이 책은 쇼핑몰을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제대로 알고 싶다면 적극 추천드린다! 시작이 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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