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안의 맏이인 나...또 남편도 집안의 맏이이고, 자라오면서 사촌언니나 오빠가 많지도 않았기에...사촌동생 특히 남자 사촌동생이 득시글한 환경이었기에...나는 '언니'라는 말도 '오빠'라는 말도 입에서 정말 안 떨어진다.

내가 이 사람, 저 사람 사귈 때도 '오빠'라는 단어는 아마도 지금의 남편이 처음 아니면 두번째 정도라 생각되는데...그나마 많이 쓰지도 않았다.  남편이 나를 안 지 얼마 안 되어서부터 '너'라고 하기 싫다고 '당신'이라고 부르는 바람에 ㅋㅋ....그래서 우리 부부는 신혼 때부터 여보, 당신이 무지하게 잘나온 커플이다.

서울 토박이이신 시아버님은 아직도 어머님을 "엄마야"라고 부르시고 애아빠를 찾으실 때도 "오빠 있냐?"라고 하시는데, 젊은 우리는 서로 "여보"라고 부른다 ㅋㅋ

어떻튼 내가 언니, 오빠라는 말은 안 쓰지만 친숙해지면 '자기'라는 말을 쓰나 보다.

예전에 레드펜에서 논술 지도할 때 첨삭선생님 답안지 검토하면서 내가 어떤 남정네에게 '자기'라고 했단다.  그 학생이 대학교 1,2학년쯤 되었는데...아마, 내가 이렇게 말했을 것이다.

"이건 굳이 코멘트 달 거 없잖아요.  자기는 이렇게 생각했나 본데, 얘 글에서 보면 그게 아니거든"

내가 이 말 어딘가에서 '자기야'를 넣었는지 안 넣었는지는 모르겠지만...그 검토가 끝난 후, 옆의 선생님이 내게  말했었다.  "자기야. 저 선생님이랑 사귀니?" @.@

오늘 아이 친구 엄마가 점심 먹으러 오래서 갔다왔다.  엄마 4명이 모였다.  올해 내내 학교 일 도와주면서 알게 된 엄마인데, 저번 환경 미화 끝나고는 서로들 언니, 동생 하기로 했나보다.  그래서 딱 그 엄마들의 중간 나이이지만 언니, 동생 안하는 나로 인해 다들 말이 엉켰다.

내 친구는 '언니' 소리 못하는게 맏이의 특성이란다.  그러면서 '언니' 소리하면 나이 한, 두살 많은 엄마들이 좋아하니 하란다.

그러고보면 옆에 사는 동생도 두번째 만나면 그냥 아이친구 엄마들이랑 언니, 동생으로 말을 터버린다.

같이 밥 먹고, 쇼핑하고, 커피 마시면서 이런 얘기, 저런 얘기 나누는 것....나는 참 못한다.

어느 자리에서든 입 봉하고 있다거나, 빼거나 하지는 않지만...그런 자리가 마음 한켠에서는 늘 부담스럽고...무엇보다 재미가 없다. 

거기다 동생이랑 가까이 사니 반경 안의 엄마들이 겹친다.  그 엄마들의 큰 애가 우리 애랑 동갑이면 둘째는 동생의 아이랑 동갑이니...동생의 친구도 되고 내 친구도 되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중복되는 엄마들은 모두 내게 ~요를 붙인다.  말 놓으라고 해도 동생 이름을 대면서 언니인데 그럴 수 없단다.  그래서 나는  ~요를 붙였다, 반말했다 하게 된다.

누구나 나를 보면 맏이라는걸 안다.  나보다 한, 두살 어린 엄마들은 즉각 '언니'라고 해버리고 나보다 한, 두살 먹은 엄마들은 쉽게 말놓자고 안 하길래 그냥 지냈는데....자꾸 엄마들과 만나게 되니 말의 교통 정리가 필요할 때가 된 것 같다. 

하긴, 내가 먼저 '언니'라고 하겠다고 해야 되는 것인가 싶기도 하다.  아....언니라는 소리를 어떻게 하냐고.... 

그나저나 오늘 점심 먹으면서 운동회 준비에 또 호출당했다...에휴...어머니회도 아닌데, 애 하나라고 100프로 맨날 호출이다...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씩씩하니 2006-09-19 16: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언니가 셋이나 있어서인지..언니 소리 잘하는대..
그래도 마음을 안주게되면 언니 소리가 안나오드라구요,,
그나저나 저도 자기 소리 가끔 써요,,,음,,,나이는 저보다 어리고,,,딱히 이름 부르기에는 뭔지..또 가려야할께 있는 사이..그럴때..반은 반말,,반은 하오를 하면서,,,자기야,,이렇게요,,ㅎㅎㅎㅎ

물만두 2006-09-19 16: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맏인데 하니까 늘더군요^^

또또유스또 2006-09-19 16: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맏이라 죽어도 언니소리 안나와요..
저기요~~~~~ 가 제일 먼저 나옵니다 ㅋㅋㅋ

해리포터7 2006-09-19 18: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어딜가나 다 언니든디요.ㅋㅋㅋ 전 남푠한테 여보라는 소리 아직도 못하고 살아요...자기야아~ㅎㅎㅎ

반딧불,, 2006-09-19 20: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기 라는 말은 아주아주 자주 나옵니다. 성별불문하구요^^
특히 어지간히 알아본 사람인데 갑자기 말이 안나올때는 자기라는 말이 얼마나
좋은지 말여요..근데 다른 이들도 그렇더라구요!
그리고,저도 언니란 말 잘못했는데요. 살다보니 되더이다.ㅎㅎ

마노아 2006-09-19 20: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 엄마가 되면 자기 이름에 누구씨!라는 호칭으로 잘 안 불리게 되는 것 같아요. 서로 안 부르구요. 인터넷에서는 누구맘! 이런 호칭이 또 대세구요. 전 언니 소리도 참 잘하지만, 이름 불러주는 것도 좋은데 말이죠.(몰라요. 시집가면 저도 그리 될 테죠^^;;)

치유 2006-09-19 23: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난 언니가 많은데도 남들에게 언니란 소리 잘 못해요..(-.-)

꽃임이네 2006-09-20 06: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호 전 무조건 언니 ~~~한다죠 ,,너무잘 나와서 ....님께도 언니 ^^*

달콤한책 2006-09-20 08: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씩씩하니님/'자기' 소리에 대한 정의가 완벽합니다^^
물만두님/저는 이제 가게에 들어가서는 '언니'라는 소리 해요.
전에는 그 소리도 못했지요.
또또유스또님/그쵸? 디게 안 나와요...
올리브님/그렇단 말입니까...저는 '언니'를 갖고 싶지 않나 봐요 ㅎㅎ
해리포터7님/'여보' 소리 해 보시지요^^
반딧불님/이제 연습해 볼까봐요..'언니' 소리 할 경우가 점점 많아집니다.
마노아님/교회에서는 누구 엄마가 없지요^^ 교회 가면 제 이름으로만 불립니다.
애엄마들끼리는 애를 통해 알게 되는 것이라서 **씨라고 이름 부를만큼
돈독해지지 않아서 그런 것 같아요. 요즘 유난히 마노아님이 결혼할 때가
되었다는 분위기가 풍깁니다. 옆구리가 허전하신가요^^
배꽃님/배꽃님은 정직하시니까요^^ 님이 맞는거잖아요ㅎㅎ
꽃임이네님/어머, 동상! 늘 느끼지만 꽃임이네님은 말을 참 예쁘게 하시네요^^




이리스 2006-09-21 01: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달콤한 책 언니이~
헙.. -_-;;;

달콤한책 2006-09-21 09: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 낡은구두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