얘들아, 왜 사탕 달라고 안 하니?

   오늘부터 이번 주 내내 0교시 수업을 해야한다. 어제 잠을 설친 탓인지 오늘 아침 일어나는 것이 무척 힘들었다. 늦은 것에다 더해서 옷 꺼내 입고 꾸물거리다 보니 평소보다 약간 늦었다. 학교에 도착하니 수업시간까지는 3분 정도의 여유가 있었다.

   0교시는 남학생 문과반. 공부 안 하기로 유명한 반이다. 고3이라지만 많은 학생들이 엎드렸다는데 내가 도끼눈을 해서 그런지, 안 보이게 자는 것인지, 딴 생각만 하고 있는지 몰라도 나는 그렇게 불편하지는 않았다. 그런데, 오늘은 감기에 걸려서 콜록거리는 학생들이 유난히 많았다. 그래서 수업은 더욱 힘들었다. 처음에는 '얘들아, 힘들지? 우리 조금만 참고 열심히 해 보자!'고 했는데 점점 고개를 숙이는 학생들이 많아지고 나도 그만 맥이 풀리고 말았다.

   연속되는 1교시 수업. 이번엔 여학생 이과반. 교실에 들어가서 토요일에 촛불집회에 다녀온 이야기를 잠깐 하고, 화이트데이 얘기를 꺼냈다.

   "여러분들은 어제 뭐 했습니까? 남자친구한테 사탕 많이 받았나요?"

  "아니요. 샘은 여자친구한테 사탕 주셨어요?"

  " 글쎄요..."

   이렇게 싱거운 우리의 대화는 끝났다. 아, 이 녀석들이 고3만 아니었으면, 그래도 사탕사달라고 졸랐을텐데... 하는 측은한 생각이 들었다. 문제집 풀이를 하면서도 내내 그 생각이 머리를 떠나지 않았다. 그래서 지문 하나 읽고, 문제 풀이하고.

   "여러분, 여러분들은 왜 저에게 사탕사달라고 얘기하지 않지요?"

   그제서야 긴 잠에서 깨어난 듯 "선생님, 사탕 사주세요" 라고 난리다. 지금은 수업시간 중이니 어쩔 수 없다고 얘기하고 다시 수업을 해서 1시간이 지나갔다.

   3교시 수업은 여학생 문과반. 2교시에 미리 사탕 다섯 봉지를 샀다. 지난 발렌타인데이에 나에게 초코렛을 전해 준 2학년 여학생 두 명에게 각각 사탕 한 봉지씩을 건네 주었다. 세 봉지를 들고 수업시간에 들어가서 학생들에게 사탕을 나눠주었다. 문제집 풀이하는 삭막한 고 3교실에도 사탕 한 알의 달콤함은 입 속에 번지고, 봄햇살이 교실 가득 들어와 화사하게 피었다.

   창 밖으로 건너다 본 햇살이 더 없이 따뜻했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비로그인 2004-03-16 03: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쌤여~ 지두요, 질문 있어요! '글쎄요', 가 당최 뭔 소리대요? 쿠쿠...

비발~* 2004-03-16 07: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아 0교시... 이래야 하는 건지...ㅜㅜ

느티나무 2004-03-16 16: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0교시 때문에 죽겠습니다~! 아이들이 쓰러져 있는 걸 보면 안타까운데... 어쩔 수 없는 '현실'이라고만 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