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경찰청장 이택순의 실크로드 도전기 - 서울에서 이스탄불, 자동차로 53일
이택순 지음 / 주류성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에게 권할까 


세계여행이 하고 싶은 사람

실크로드 문화, 역사가 궁금한 사람

실크로드를 여행하고 싶은 사람



저자는 오랜 공직생활을 하고 은퇴하였지만

나이가 많다고 쉬겠다는 생각보다는

모험을 택하였다.


저자는 지인들과 바로 실크로드를 여행하는 계획을 세웠다.

그래서

인천에서 배에 차를 싣고 떠나

중국에 도착하여 장안을 거쳐 돈황석굴을 거쳐

중앙아시아의 국가를 거쳐

마지막 종착지인

터키의 수도 이스탄불까지 여행하였다.


자동차로 50여일이 걸렸다고 한다.

내 생각보다 짧은 시간에 실크로드를 횡단하였다.

과거 그 길을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걸고

장시간에 걸쳐 지나다녔던 길일 텐데

그 먼 거리를 50일만에 돌파하다니

새삼 현대문명기술이 편리하긴 하구나라는

생각을 하였다.

하지만 저자의 여행기를 읽다보니

현대에도 그 길은 결코 만만한 길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오지도 많아 길이 험난하기 때문이다.


실크로드에서 많은 투르크(돌궐)인들을 만나 볼 수 있었다.

과거 우리민족인 부여, 고구려인과 인접하여 지냈던 유목 민족이다.

투르크인이 중앙아시아에서 유럽쪽으로 이동하여 동로마를 멸망시키기 까지 하였는데, 실크로드를 여행하다 보면 과거 투르크인 민족의 이동 경로를

알게 되며 그들의 역사를 알게 된다.




실크로드를 지나다 보면 

사막도 있고 높은 산맥들도 있다.

험난한 자연환경이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인간의 욕망과 의지로 무역로가 생겨나게 되었다.


실크로드는

중국의 대표 생산품인 비단이 서양으로 전해지던 길이다.

이 길을 통해 서양과 동양의 많은 인적 물적 교류가 있었다.


중국의 현장스님도 이 길을 통해 인도 유학을 갔으며

신라의 혜초스님도 이길을 통하여 인도에서 중국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나도 언젠가 꼭 실크로드를 여행하고 싶다.

황량한 중국의 타클라마칸 사막을 거쳐 고원지대인 파미르를 거쳐

로마까지 가보고 싶다.


길을 지나며 과거 인류의 문화 역사를 살펴보며

내 인생을 돌아보고 싶다.



* 관련 도서 추천


<혜초, 실크로드를 왕오천축국전에 담다> 김대호


<혜초의 대여행기 왕오천축국전> 강윤봉


<파미르 노마드> 김무환

http://blog.naver.com/goodkms108/22082076602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