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을 이긴 사람들의 비밀 - KBS 생로병사의 비밀 10년의 기록
KBS 생로병사의 비밀 제작팀 엮음, 이윤우 감수 / 비타북스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에게 권할까

통증으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

건강하게 살고 싶은 사람

통증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




이책은 KBS방송에서 2002년 부터 방송을 시작하여 지금도 방영하고 있는 

<생로병사의 비밀>이라는 프로그램을 책으로 엮은것이다. 

워낙 장수프로그램이라서 누구나 한 번쯤은 이 프로그램 이름은 들어봤을것이다.


이번 책은 방송된 내용 중에 통증에 관한 것을 엮었다. 

그 동안 <생로병사의비밀>프로그램 내용을 엮은 3권의 책이 

이미 발간 되었다.


'한국인 100세 건강의 비밀', 

'한국인 무병장수 밥상의 비밀', 

'암중모색, 암을 이긴 사람들의 비밀'


이렇게 세권이 내 서재에 나란이 꽂혀 있다. 

나는 텔레비전을 거의 보지 않기에 <생로병사의 비밀>이라는 프로그램도

시청하지는 않았지만 세 권의 책을 통해 유익한 건강정보를 알 수 있었다. 



인간은 직립보행을 하기 때문에 허리디스크를 피하기 힘들다. 그리고

현대에는 같은 자세로 오랜시간 일하거나 공부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목, 허리, 다리 통증을 많이 호소하고 있다. 

장시간에 걸쳐 똑같은 자세로 노동하거나 공부하기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많다.



책은 허리, 목과 어깨, 무릎, 손과 발, 만성통증, 낙상 순으로 

구성 되어 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통증을 먼저 찾아 읽어보고 

자신에게 통증이 없는 부위도 예방차원에서 순차적으로 

읽어나가면 좋을 것이다.



"나이가 들면 누구나 통증을 겪고 

통증에서 벗어나고자 끊임없이 노력한다.


통증 없이 행복한 노년은 누구나 꿈꾸는 미래의 모습이지만 

그 길이 결코 쉽지 않다. 


중요한 것은 통증이 참고 견뎌야만 하는 것이 아닌 관리하고 극복해야 할 

질환임을 아는것,


그리고 통증에 대해 많이 알수록 빨리 통증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다." 

5쪽



올해 나는 허리통증으로 3일정도 집에서 누워 있은적이 있었다.

허리통증으로 삶의 의욕이 떨어질 정도로 고통이 심했다. 

그래서 통증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 책의 교훈은 통증 원인을 바로 알면 고칠 수 있다는 것이다.

나쁜 습관을 고치고 적절한 운동을 통하여 통증을 예방하고

이미 발생한 통증은 바른 치료법을 통하여 고쳐나가야 겠다.



함께 읽으면 좋은 책


한국인 100세 건강의 비밀 

한국인 무병장수 밥상의 비밀 

암중모색, 암을 이긴 사람들의 비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