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시작해도 주식투자는 복리다 - 시간이 돈을 벌어주는, "복리 주식투자!"
송동현.정수경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6년 8월
평점 :
품절


누구에게 권할까 


주식투자를 시작하고 싶은 사람.

재테크 공부를 하고 싶은 직장인.


 두 명의 저자는 오랜기간 주식투자를 해온 전문가로서 주식을 중장기로 투자하면 복리효과의 성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1편(복리 주식투자 기본편)과 2편(복리 주식투자 실절편)으로 나누어 1편에서는 미래 산업을 선도할 산업에 대해서 알아보고 미래에도 꾸준히 성장할 산업에 투자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그리고 성공하는 투자 비법 7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2편에서는 지지선과 저항선 그리고 바닥을 확인하는 투자비법을 설명하면서 어떤 종목에 투자할 것인지 종목을 알려주고 있다.



"이 책에서는 초고령화, 초고세금, 초저금리의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대안으로 복리 주식투자를 제시한다.

 적금처럼, 보험처럼 주식투자를 '저축'으로 하라. 주식투자를 저축으로 하면 시간은 당신 편이다.

 이제 주식투자도 '1만 시간의 법칙'이다. 매달 쌈짓돈으로 10년 만 실천하라. 아직 늦지 않았다. 시간이 돈을 벌어주는 복리의 마술, 지금 시작해도 주식투자는 복리다!" 

9쪽



 주식을 단기간에 사고 파는것보다 저축하듯이 미래에 유망한 산업의 주식을 장기간 꾸준히 모으라고 조언하고 있다. 이렇게 꾸준히 적금처럼 모아둔 주식은 복리의 효과를 가져와 투자 효과를 극대화 시킨다고 한다. 

 1만 시간의 법칙처럼 10년 이상을 꾸준히 주식을 사서 모으라고 한다. 회사원은 직장생활에 쫓기다 보면 단기투자를 하기가 어렵다. 매수, 매도 타이밍을 놓치기 일쑤다. 적금 붓듯 미래에 유망한 회사의 주식을 장기적으로 사들이는 방법은 시간에 쫓기는 직장인에게 적합한 투자방법이라 생각된다.  



"먼저 일본에서 아직까지 장수하고 있는 업종들과 기업들을 파악해보고,

유사한 사업 구조를 가지고 있는 기업들을 찾아보자.

 그러려면 이런 저성장시대의 상황 속에서 현재 소비의 주축을 담당하고 있는 20~30대 젊은 세대들을 먼저 알아야 한다. 그들이 경제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파악해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16쪽



저자는 미래에 어떤 기업들이 승승장구 할지는 가까운 일본에서 찾아보자고 한다. 일본은 우리나라 보다 먼저 고령화, 저출산, 저성장을 겪은 터라 현재 일본에서 살아남은 업종과 승승장구하는 기업들을 살펴보면 한국의 미래에 대해서도 어렴풋이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외국인과 기관을 주식 시장의 주인이라고 말하고 싶다.

그들이 차트를 만들고 시세를 움직인다. 왜냐하면 그들이 주식 시장에서 차지하는 돈의 규모가 가장 크기 때문이다.

(...) 하지만 더 좋은 것은 외국인과 기관이 동시에 매수하는 종목이다."

62쪽



"그렇다며 성장하는 산업에 속해 있는지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그것은 시장의 규모를 보면 알 수 있다. 매년 성장하는 산업은 시장의 규모가 커진다. 그런 산업에 속해 있는 종목을 파악하면 반드시 수익을 거둘 수 있다." 89쪽



저자는 성공하는 투자비법으로 분산투자를 하고 외국인과 기관이 매수하는 종목을 알아보며 분기별 순이익이 증가하는 종목을 잡으라고 조언하고 있다.

또 성장하는 산업에 투자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앞으로 핀테크, 헬스케어, 공유경제, 사물인터넷, 신재생에너지, 인공지능 분야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주가는 저항선이 지지선으로 바뀌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추세가 만들어진다. 추세는 주가가 가던 방향으로 계속 가고자 하면서 만들어지는 큰 흐름의 방향이다. 

  주가가 큰 상승 추세, 다시 말해 대세 상승으로 올라갈지 여부는 차트의 모습만 봐서는 파악하기 힘들다. 

대세 상승으로 갈 것인지, 일시적인 상승으로 그칠 것인지는 오로지 기업의 미래 성장성에 달려 있다.

 결국 이익이 나는 회사의 주가는 중장기적으로 올라갈 수밖에 없다는 아주 간단하면서도 이 위대한 진리에서, 우리는 성공 투자의 해답을 찾을 수 있다."

132쪽


큰  추세로 오르는 종목의 사례를 들고 있다. 주식 매매의 지나온 괘적을 보면 차트만으로 매매해도 잘 될것 같다. 하지만 과거는 현재는 다르다. 현재 이 종목이 크게 상승하여 오르는 건지 아니면 단기간 일시적인 상승인지는 알기 힘들다. 저자는 이런 차트의 한계를 가치 투자로 보완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투자하려는 기업이 앞으로도 유명하고 계속 이익이 증가한다면 가격이 오르고 내림을 반복하면서도 대세 상승을 예상할 수 있다고 조언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