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월급에 잠이 와? - 2000만 월급쟁이들을 위한 월급 재테크 노하우!
김광주.양성민 지음 / 프롬북스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두 명은 재무컨설턴트로서 팟캐스트 방송<그 월급에 잠이 와?>의 공동진행자 이다. 책을 읽다보면 재무컨설팅을 받는다는 기분이 든다. 투자에 기본 상식부터 시작해서 투자 전략 세우는 방법, 지출방법, 자녀 경제교육, 은퇴후 노후 준비까지 돈을 어떻게 벌고 모으고 쓸것이가 대해서 포괄적이면서도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 금리 인상의 정점에서는 현금(예적금)이 유리하고, 금리인하기에는 채권이 유리하다. 그리고 금리 인하의 정점에서는 부동산이 유리하고. 금리인상기에는 주식이 유리하다." 페이지57

 

경제 싸이클에 따라 투자 전략을 간단하고 명쾌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호황기와 불황기에 따른 이자율도 다르고 그에 따른 투자 대상도 변함을 독자에게 알려주고 있다. 투자 기본 상식에 대하여 설명해 주고 있다.

 

"경제에 대한 이해도가 낮으면 안정적인 성향이 강하고 반대의 경우에는 공격적인 성향이 강하다." 페이지 62

 

 

 우선 성공적인 투자를 하려면 경제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한다. 경제에 대해서 평소에도 꾸준히 관심을 가지며 공부를 해야 돈을 투자해서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저자가 말한것 처럼 투자하려고 하는 대상을 명확히 알고 있어야 두려움이 사라지고 과감한 투자를 하여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 

 

"단기는 안전성, 장기는 수익성 위주의 상품을 선택해야 맞다." 페이지 67

 

단기에 써야 할 돈은 안전성을 중시하여 잃지 않게 하여야 할 것이며, 장기적으로 운영해야 할 돈은 인플레이션을 감안하여 수익성이 높은 투자대상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공부 잘해봤자 월급쟁이다. (...) 자녀교육비가 부모의 은퇴 준비를 방해해선 안 된다. (...) 다른 대안으로 일본의 가족기업도 고려해보자. (...) 내 아이들 교육의 목표는 대기업 취직이나 사회적인 성공이 아니며,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찾고 그 일을 한면서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리는 것이다." 페이지 242

 

 

 자녀 교육에 대해서도 조언하고 있다. 자녀에게 경제 공부는 어떻게 시켜야 하며 또한 자녀에게 얼마를 지출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독자들에게 조언하고 있다. 과도한 사교육비 지출 보다는 그 돈을 모아서 나중에 자녀에게 물려주는건 어떤지 제안하고 있다. 또한 대기업을 취업을 목표로 할것이 아니라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게끔 자녀를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고 한다.

 

 

 

"은퇴 이후의 돈은 목돈보다 월급처럼 꾸준히 나올 수 있는 형태의 소득원을 확보해나가는 것이 좋다. (...) 첫째, 연금소득이다. (...) 둘째, 금융소득을 만들어야 한다. (...) 셋째, 금융자산이 준비가 됐다면 이젠 임대소득에 관심 가질 필요가 있다. (...) 넷째, 부족한 부분을 파트타임으로 충당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페이지 259~261

 

 

 

 마지막으로 은퇴후 생활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아마도 퇴직 후가 두려움 사람이 대부분일 것이다. 퇴직 후에 여유로운 생활을 하려면 우선 퇴직전에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개인연금 등 연금소득을 공고히 해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예적금 같은 금융소득을 갖고 있어야 하며 임대소득도 갖추면 더 좋을것이다. 마지막으로 소일거리를 찾아 부수입을 올리라고 조언하고 있다. 노후에 이른 나이에 준비할 수록 노후비용 부담이 적다고 한다. 퇴직후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젊었을 때부터 노후준비를 차근차근 해야겠다.

 

 

 

 이 책을 통해 취업순간부터 종자돈을 모으고 자녀를 기르고 은퇴후 생활까지 돈을 어떻게 모으고 쓸것인가에대해서 많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획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