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있는 곳에서 시작하라 - 티베트 불교계의 큰 스승, 페마 초드론의 마음공부
페마 초드론 지음, 이재석 옮김 / 한문화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존재하고 있는 지금 이 순간을

끊임없이 지나치며 살고 있다.

지금 이 순간을 제대로 경험할 수만 있다면!" p16

 

지금 있는 곳에서 시작하자. 미래로 가는 마음, 과거로 가는 마음을 다잡고

현재 지금 이곳에서 시작하자.

 

우리는 현재의 중요성을 잊고 사는것 같다.

항상 미래를 계획하고 과거를 반성하는데만 익숙해지고

막상 현재를 경험하는 것을 잊고 사는건 아닌지 모르겠다.

 

먼곳으로 달아나려는 원숭이 같이 날뛰는 마음을

한곳으로 집중시켜 보자.

 

그리고 그 날뛰는 마음과 나를 동일시 하는 습관에서

벗어나보자.

 

"생각이라는 것은 실체가 없다.

그런데도 아주 대단한 것인 양 만들어버리는 것은

바로 우리 마음이다." p132

 

에고라고 생각되는 생각의 패턴의 경향성은 나의 실체가 아니다.

단지 인간으로 키워지면서 그런 생각의 패턴들과 의식들을 에고라 여기고

나와 동일시 하였다.

하지만 그것은 진정한 나라고 할 수 없다.

나는 텅 빈 하늘이고 생각과 에고는

생겼다 사라지는 구름과 같다.

 

" 내 생각이라는 것, 내 기분이라는 것

찰나적이지만 매우 생생하고 설득력 있어 보이는

모든 것들이 허상이다." p106

 

나는 그렇게 한정적이지도 모양을 갖고 있지도 않다.

텅빈 하늘이다.

그것이 나의 속성이며 나의 영성이라고 할 수 있겠다.

나는 '나'라는 착각에서만 벗어난다면 무한한 자유이다.

 

"자기연민에 빠지지 마라" p133

 

에고에 빠져 자기연민으로 시간을 낭비하지 말자. 아무런 생산적이지도 않은 일이다. 아무도 나에게 연민을 갖고 있지 않으니 스스로 자기 연민에 빠져 감정을 소모하고 인생을 헛되이 소모시키지 말자.

자기를 불쌍히 여길 시간에 자기라는 생각을 부수고 자유롭게 살아보자.

 

 

저자는 티벳불교에 귀의한 서양 사람으로서

현재 서양에서 널리 티벳불교를 알리고 있다.

 

아이러니 하게도

티벳이 중국에 의해 억압 받았지만

이것이 티벳사람들이 중국을 탈출하는 계기가 되었고

티벳 불교가 세계로 퍼져나가게 된 계기가

되었다.

 

"원치 않는 상황에 저항하면 할수록

그 상황을 더 지속시킬 뿐이다." p144

 

"어떤 일이 자신의 마음을 일시 정지시킬 때

그 찰나의 순간,

커다란 공간이 생기는 그 순간을 붙잡아라." p 160

 

티벳불교에서 내려오는 전통적인 불교수행 방법을 배워보과

마음의 평화를 느껴보자.

항상 쫓기듯 살아온 현대인에게는 휴식이 필요하고 긴장완화가 필요하다.

우리는 실제로 그렇게 위험에 처해 있지 않다. 긴장을 풀고

다른 사람들이 경쟁자가 아닌 이 세상을 함께 사는 동료라고 생각하자.

모든 생명들을 이 지구에서 같이 사는 이웃이라 생각하고

너그러워 지자. 자비를 방사해 보자.

자유롭게 거침없이 살아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