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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립 코틀러 시장의 미래 - 저성장.저소비 시대, 600개 도시에서 성장하라
필립 코틀러.밀턴 코틀러 지음, 안진환.최정임 옮김 / 일상이상 / 2015년 8월
평점 :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마케팅의 대가인 필립 코틀러의 책이다. 저자는 시장의
미래는 세계의 주요 도시에 달렸다고 말한다. 도시에서 더 많은 생산을 할 것이고 다 많은 소비를 해서 지구 전체의 생산과 소비가 도시민 중심으로
이루지고 있고 이 현상은 앞으로 더 가속화 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기업의 생사를 위해 투자해야 할 도시를 잘 선택해야 하고 반대로 도시
또한 살아남기 위해 기업을 유치 해야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 책은 기업인이 봐야 할 것이고 또한 도시의 정치인이나 공무원이 읽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된다.
앞으로 기업이 성장하려면 600개의 성장하는 글로벌 도시에 투자 해야 한다고 한다.
특히 앞으로 고속 성장을 할 도시와 함께 해야 기업도 성장 할 수 있다고 내다 보고 있다. 대도시는 기본적으로 천만명이 넘는 사람이 살고 있다.
이는 기업에게는 물건을 살 수 있는 사람이 집약적으로 모여 살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그들은 다시 도시나 농촌에 사는 사는 사람들보다 구매력이
뛰어나다. 그리고 이러한 글로벌한 도시는 뛰어난 인재를 기업에 제공 할 수 있다.
이로서 글로벌한 대도시에 안착한 기업은 뛰어난 인재를 공급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상품을 팔 수 있는 시장도 얻을 수 있다. 기업이 그런 도시에 안착하려면 도시에 사랑을 받아야 한다. 이는 마케팅을 통한 기업의 좋은 이미지를
도시민들에게 심어줘야 하며 일자리 창출을 통하여 도시에 활력을 불어 넣는 역할을 해야 한다. 이에 반해 환경오염, 인력착취 등을 일으키는 부정적
이미지를 줘서는 안된다고 말하고 있다.
도시 또한 앞으로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기업을 유치 해야한다고 말하고
있다. 저자는 도시도 죽은도시가 있고 죽어가는 도시가 있고 정체된 도시 그리고 발전하는 도시가 있다고 한다. 발전하는 도시의 특징은 역동적이고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이다. 이를 위해 도시도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본다. 예를 도시의 랜드마크를 만들어 이곳이 활기차고 사람이 살기 좋은곳이라고
어필하는 것이다. 상하이, 뉴욕의 고층빌딩과 시드니의 오페라의 극장이 그런 역할을 한다고 한다.
도시는 성장과 번영을 위해 도시는 성장과 번영을 위해 다음의 세가지 목표시장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첫째
기업과 산업, 둘째 문화 및 교육기관, 셋째 주거
인구와 기업의 직원 이다. 기업을 유치하여 산업을 육성하여 일자리를 만들고 문화와 교육을 활성화 하여 사람을 유인해야 한다고 한다. 대학을
유치하여 숙련된 노동자를 만들어 기업유치를 돕고 또한 이런 기업이 도시를 발전 시킬 수 있는 재원을 마련해 줄것이다. 또한 문화를 활성화 시켜
많은 예술가를 모이게 한다며 이또한 많은 사람을 불러들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런 도시는 또한 부유한 개인과 투자자를
불러들여 이들이 도시에 투자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저자는 뛰어난
마케팅의 대가로서 미래에는 기업이 성장하려면 성장하는 도시로 가라고 하고 있으며 도시또한 성장하려면 기업을 적극 유치하라고 한다. 도시는 도시
자체를 브랜드화 하여 세계적으로 마케팅하여 다른 세계의 도시들과 경쟁하여야 하며 기업은 이런 도시에서 도시와 함께 성장 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