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인 에어 1 펭귄클래식 74
샬럿 브론테 지음, 류경희 옮김 / 펭귄클래식코리아(웅진)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품이 쓰여진 시기를 고려하면, 지금의 독자인 내가 19세기의 독자가 느꼈을 놀라움을 공유할 수 없다는 것이 뭐 그리 대단한 일이 아니다. 그러니까 작품을 얕잡아 본다거나, 가치를 폄하하거나 할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렇지만, 고전이 갖는 함의라는 것이 있으니, 시대를 잇고 꿰뚫는 가치 혹은 비평 정도는 얻고 싶었던 것도 사실이다.  아니면, 인간에게 주어진, 천형으로서의 아킬레스근이라도 확인하고 싶었다는 것이 사실이다.

줄거리는 너무 잘 알려져 있듯이, 고난과 역경에 맞선 소녀 제인이, 누구에게도 의지하지 않고 자립할 수 있는 상황까지 성장하여, 그(로체스터)와 결혼했다,라는 고백으로 마무리된다. 납득하기 어려운 처지에 놓인 소녀가 명민하게 상황을 헤쳐 나가는 모습, 그리고 그 주위에 포진한 멀쩡한 인간-남성, 인간-여성들의 도움, 숭고한 결말로 흐르기 위해 곳곳에 포진한 간악하거나 어리버리한 군상들은 완벽한 삼중주를 예측하게 하고, 예측에 대한 포상으로 적확한 결말을 제시하고 있다. 이렇게 독자를 배신하지 않는 힘, 이것이 어쩌면 이 소설을 그토록 오랜시간, 많은 소녀들에게 회자되게 한 원동력일지도 모르겠다. 우리는 이런 힘을 위로라고 부르는지도 모르겠다.  

여하간, 나는 이 소설의 정치적, 사회적 의미에 대해서는 되도록 피하고 싶다. 이유는 간단하다. 나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숱한 평론가들이 이미 할 말은 다했기 때문이고, 더 나아가 나는 그들보다 아는 게 없기 때문이다. 물론, 그녀가 많은 시간을 보낸 로우드에서의 생활이나 여성의 사회 참여와 경제적 예속, 결혼의 문제, 종교적 신념 따위는 나도 입을 대고 싶은 부분이 있지만, 오히려 개인적인 감상에 의존해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것이 내 속내이기도 하다.  

제인 에어는, 사랑할 수 있을지는 몰라도 이해할 수는 없는, 혹은 미운 아가씨다. 이해할 수 없으면서 사랑할 수 있다는 나의 말이 어처구니 없게 들리겠지만, 그 [어처구니 없음]이 심중에 담긴 진정이었는지도 모르겠다. 아~ 어처구니 없음을 어처구니 없게 사랑하기도 하고, 미워하기도 하는구나! 여하간, 사랑할 수 있는 부분은 그녀가 소녀의 모습을 하고 있을 때고,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은 그녀가 아가씨의 얼굴을 하고 있을 때다. 그녀가 [외삼촌 집]에서 보여 준 결기나 [로우드]에서 보여준 의지들은, 당당함과 강인함, 자기애라는 덕목에서 충분히 납득되고 사랑스러웠다. 그러나, 그녀가 가정교사로 근무한 [손필드 장]이나, 떠돌다가 우연히 들어선 [무어 하우스] 그리고 다시 돌아온 [펀딘 장]에서의 행동들은 한 마디로 어처구니 없다.  

그렇게, "부당해! 부당한 일이야!"라는 말을 외칠 수 있었던 꼬마가, 타인의 부당함, 로체스터가 겪고 있는 부당함 앞에서는, 심지어 사랑하기도 했다면서, 어찌 그리 빨리 발을 뺄 수 가 있었던 것일까.  "'어찌 감히'라고 했나요? 어찌 감히? 그게 바로 진실이기 때문이죠"라고 당당히 말하던 소녀가, 타인의 얼토당토아니한 요구, 신 존의 요구에는, 심지어 사랑하지도 않았다면서, 어찌 그리 우물쭈물할 수 있었던 것일까.  

다시 돌아간, 그, 로체스터 앞에서, 이제는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여자이니 당당하게 사랑할 수 있을 것 같다는 그녀의 말과 의지는 백 번쯤 옳고, 백만 번쯤 박수 쳐주고 싶은 모습니다. 사랑은 누군가에게 기대지 않아도 될 때, 온전히 먹고 사는 일에서 스스로를 지켜낼 수 있을 때, 무엇에도 휘둘리지 않고 집중할 수 있고, 빠져들어도 되고, 탐닉해도 되며, 그럼에도 발생할 수 있는 모든 후회를 보듬을 수 있다. 자립할 수 없는 사람의 사랑은 늘 신경증적인 행동을 수반할 수 밖에 없고, 파국을 피할 수 없다. 그러니, 상속이건 뭐건 일단 먹고 사는 일, 경제적 신분 상승을 이룬 후 로체스터를 찾은 제인은 역시나 어린 시절 똘망똘망함을 잃지 않는 듯 보였다. 그런데, 로체스터는 어떤가. 눈도 잃고, 팔도 잃어야 사랑을 붙들 수 있는가. 불구의 몸으로 온전한 제인을 얻는다는 것은 무엇인가. 희생이야말로, 제인의 희생이야말로, 사랑의 숭고함이라고 누군가 말한다면, 나는 감히 그의 입을 찢으려 할 지도 모른다. 그런 이데올로기는 폐기되어야 옳다.   

제인에어는 목적지를 멀리 두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출발점에서 그리 멀리 나가지 못한 소설이다. 적어도 내게는 그렇다. 아무리, 사랑이 감정의 낭비라지만, 연애가 유희이고, 혼인이 약자의 자기 구제라지만, 이건 옳지 않다. 명민한 한 소녀를 정신병에 가까운 아가씨로 만들어 버린, 샬럿의 의지가 정확히 무엇을 향하는 것인지 알 수 없지만, 작가의 히스테리에 희생된 주인공들이야 목숨이 붙어 있지 않아 다행이지만, 살아 있는 독자로서의 소녀들은 또 어쩌란 말인가. 공기를 따라 떠다니는 모든 낭비의 기류를 사랑이라고 한다면, 설마 그것들을 모두 사랑이라고 말 할 작정이라면, 아아~ 나의 주인님은 그저 신이었으면 좋겠다. 차라리, 신이었으면, 이성도 내려놓고, 심지어 광기에 사로잡혀 따를 수도 있으니 말이다.  

 

(민음사에서 나온 책을 잃어버려, 펭귄 클래식을 샀습니다.)


댓글(9) 먼댓글(1)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제인에어-제국시대의 낭만적 사랑
    from 바느질하는 오후 2010-07-12 22:47 
    책부족의 독후감 동우님의 독후감: -http://blog.daum.net/hun0207/13291034, -http://blog.daum.net/hun0207/13291035, -http://blog.daum.net/hun0207/13291036 호호야님의 독후감: http://blog.daum.net/tou..
 
 
멜라니아 2010-07-12 22: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존의 요구 앞에서 우물쭈물 하는 처녀 제인에어를 어처구니없어 하는 것에
동감. 이래서 제인을 좋아할 수 없었음을 고백함.

그런데 굿바이님 감상 중에

사랑은 누군가에게 기대지 않아도 될 때,
온전히 먹고 사는 일에서 스스로를 지켜낼 수 있을 때,
무엇에도 휘둘리지 않고 집중할 수 있고, 빠져들어도 되고, 탐닉해도 되며, 그럼에도 발생할 수 있는 모든 후회를 보듬을 수 있다.

자립할 수 없는 사람의 사랑은 늘 신경증적인 행동을 수반할 수 밖에 없고,
파국을 피할 수 없다

이런 말씀을 하신 굿바이님은 어쩐지 제인에어 같아요
똑똑하고 똑부러지고.. 그래서 제인에어 같아요.

오염된 세상의 사랑에서 진절머리 내시고
사랑의 진정성을 찾으시는 순수한 굿바이님 마음이나
자신의 사랑을 진실되게 하고자 하는 제인의 열망이나 어떤 점에선가 비슷해요.





굿바이 2010-07-13 12:36   좋아요 0 | URL
제가 20대에 제인을 조금이라도 닮았더라면, 아~~~~ 저는 참말로 다른 사람이 되어 있을지도 모르겠어요.
말은 매몰차게 할 수 있었을지 몰라도, 돌이켜보면 누군가에게 기대지 않고 버틸 힘이 저는 없었거든요. 뭐라도 목발로 삼아 나아가고 싶었고, 도망치고 싶었고 그랬답니다. 그 결과 얻은 후회가 뼈져리니까, 창피하니까, 이제는 이렇게 말하고 싶은 것입니다. 몸도 마음도 자립할 수 있을 때, 사랑해야 한다고 말이죠....

멜라니아님, 저는 사랑의 진정성 따위는 없다고 생각해요. 물론 그 진정성이라는 것에 매달려 흉내내고 싶었던 적도 있었지만, 아휴~ 웃기는 이야기죠.
인간이 무슨 힘으로 진정으로 흠결없이 타인을 사랑할 수 있겠어요? 어떻게 똑같은 양으로, 똑같은 에너지로, 똑같은 절망으로 사랑할 수 있겠어요? 그렇게 믿고 싶은거죠. 믿어야 살 수 있으니까 말이예요.

사랑도 종교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신이 존재하느냐 따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신을 찾을 수 밖에 없는 현실이 존재한다는 것을 봐야하는 것처럼, 진실한 사랑이 존재하느냐 따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것을 추구 할 수 밖에 없는 혹은 그것이라도 믿고 매몰되어야 하는 인간의 절절함과 나약함과 절망을 봐야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차좋아 2010-07-12 2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와~~ 어떻게 풀어내야할지 몰라 언급도 안한 로체스터의 비극 그 후 베푸는 제인에어의 관계에서 이루어진 희생의 사랑. 관계의 우위를 점한 상황에서 제인에어의 사랑이 이루어지는 장면.
'제인에어가 바란게 그런거였나?' 하고 좀 섭섭했었어요. 그 모습에서 제인에어는 잔인하기까지합니다. 지나친 자존이 이기심으로 느껴졌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조차 물질적 지원을 받을 수 없었던 제인에어. 그 잘난 자존감 때문에 사랑을 버렸던 그녀가 처지가 바뀌자 다시 사랑을 되찾을 수 있었던 이유는 뭘까요? 로체스터에 대한 그녀의 진정을 의심하는건 아니지만, 로체스터 입장에서 참 섭섭한 일 일수 있겠습니다.

펭귄클래식 껍데기 참 이뻐요 ㅎㅎㅎ

굿바이 2010-07-13 12:47   좋아요 0 | URL
설마요, 제인에어가 로체스터가 그렇게 망가지길 원했겠어요? 그러면 왠지 미저리같은 분위기가 연출되지 않았을까 싶네요 ㅎㅎㅎ

작가가 제인의 의지나 성공 뭐 이런 것들을 보여주고 싶어서, 과하게 연출한 상황이 아닐까 싶어요. 이런 걸 미숙하다고 해야 하는 것인지도...
제인이 그 잘난 자존감이라도 없었으면, 글쎄, 저는 오히려 책을 읽는 내내 더 힘들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자존감없는 인간의 삶이 어떤 모습일지 상상해보면 쉽게 알 수 있지 않을까요?^^

그렇지만, 향편님의 말씀처럼, 그런 모습이 이기적으로 보일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런데, 참 신기한게 있어요. 무언가 받아본 적 없는 사람들은 누군가에게서 호의를 받는 것도 참 어색할 때가 있죠. 그러니, 사랑을 받아본 적 없는 제인이 쉽게 사랑을 받아들일 수 있었을까 싶어요. 두렵기도 하고, 의심도 되고, 초라한 자신이 싫기도 하고, 뭐 그런 마음이 저는 이해됩니다. 충분히.
물론, 로체스터 입장은 다르겠지만 말이예요. 제가 로체스터라면 저는 돌아온 제인을 그렇게 받아주지 않았을 거예요. 결단코!!! 이에는 이, 눈에는 눈! ㅎㅎㅎ

멜라니아 2010-07-13 13:30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로체스터가 불구가 되었으면서도 당당한 모습으로 제인을 향해 마음을 여는 것.
이거이 왠만한 남자는 못합니다
제가 남자라도 못할 것이고, 나를 버렸어? 흥 다시 돌아왔다고?
돈까지 들고... 내가 이렇게 되어 버린 게 누구 때문인데..
저는 망가지면 망가졌지 절대 제인을 받아들일 수 없을 거에요
자존짐 팍팍 상해가지고 말이에요
게다가 이젠 돈도 없지 불구지, 나이도 좀 많아요?

그런데 소설에서는 제인에어가 사랑하는 남자니까
멋져야죠.
샬롯 브론테는 상상의 남자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드라마에도 멋진 남자 많이 나오잖아요
그 남자들 한국인 남자 일반인줄 알고서리
일본에서 한국 남자 인기 좋잖아요

우리 인생에 사랑에 관한 사기가 없다면 무슨 재미가 있겠어요
소설에서라도 이렇게 풀어주지 않으면
우리 별볼일 별로 없는 인간들 심사를 어떻게 다독이겠어요..

제인에어는 요즘 나왔다면 오늘의 작가상도 못 받았을 거에요
그러나 그때 나왔으니까 오늘 우리에게 고전으로 된 것이고
고전이 되게 한 것은 많은 사람들이 읽어준 덕분이고.

오늘날 요렇고롬 소설 썼다가 평론가들에게 무지 맞지요
인터넷에서 아주 씹을거에요. 이런 거 상 주었다고.

hohoya 2010-07-13 21: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존의 허무맹랑한 요구앞에서 우물쭈물하는 제인을 저는 십분 이해한답니다.
로체스처에게는 나름의 확신이 있었어요,자신이 사랑받는다는 것을 알았고 제인도 로체스터를 사랑했겠지요.
그래서 독한말도 믿거라하고 내뱉을 수 있었지만,
존은 좀 어려웠던거에요.
자신의 거절로 인해 난생 처음 갖게된 내 가족이라는 울타리에 혹여 구멍이 날까 걱정도 되고
존의 성격이 내향적이고 우울하니까 상처가 더욱 깊지 않을까 걱정되는 면도 있고요.
아마도 가장 큰 이유는,, 존에게는 로체스터에게처럼 제인의 감정을 전폭적으로 표현할 만한 믿음이 부족했던 것 같아요.
제인의 어느 성격이 나와 비슷하다는 가정하에 말이지요. ^^

보면 제인이 은근 애교가 있더군요.




굿바이 2010-07-13 21:33   좋아요 0 | URL
ㅋㅋㅋ 그죠? 은근 애교가 있어요.

거절하는 게 쉽지않은 제 자신이 꼴보기 싫어서 제인이 얄미웠던 모양입니다.
거절을 못한다는 것은, 관계가 소원해질 것을 두려워해서 마지못해 택하는 행동일 수 있잖아요. 저는 제 자신 그런 모습이 참 싫어요. 이제 좀 관계로부터 자유로워질 때도 되었는데, 꼭 코흘리개 시절처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니까요.

호호야님 말씀 듣고 보니, 믿음이 또 중요한 역할을 한 것 같아요. 로체스터나 제인은 서로의 감정에 대한 믿음이 있었으니까 좀 막해도 되는데, 존은 그게 안된거겠죠. 아~~~ 정말 사람과 사람, 이거 너무 힘들어요.

동우 2010-07-14 0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굿바이님.
드라마적 재미는 있었을지언정 드라마적인 감동은 없었다는 점, 상황 설정이나 전개과정은 지극히 안일하고 어쩌면 작위적이었다는 점, 십분(앗 일본말)공감.
여성의 사회참여, 경제적예속문제, 결혼문제, 종교적신념 따위.. 얘기꺼리가 될수 없다는점, 십분 공감.
제인 에어의 완성된 사랑의 형태에 '희생'이라는 어휘가 개입된다는 것에 대한 반감, 십분 공감.
거기에 사랑의 숭고함 따위를 대입하여 돋는 닭살, 십분 공감.

다만 굿바이님.
제인 에어의 사랑이 감정의 낭비라고 느끼신 소이는 불명확한채로 십분 공감하지 못한다는 거. 하하하.

굿바이 2010-07-14 11: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들켰어요.ㅋㅋ

사랑의 감정이 낭비라고 막 말하고 싶은 건, 제인이야기가 아니라 제 이야기일 겁니다. 살짝 물을 타보려고 했는데, 꼼짝없이 들켰네요.
고백하자면, 저는 주름 사이사이, 뼈마디 사이사이 맺힌 그 뜨거운 뭔가가 징그럽게 싫습니다. 그래서 억지스럽게 뭐든 살균하려고 해요. 제가 생각해도 참 억지스럽죠. 억지스러우니 꼴보기 싫구요.

그런데, 타고난 기질이라는 것이 있는 것 같아요. 잘 안돼요. 부산의 바다가 원흉인지, 목포의 바다가 원흉인지, 군산의 바다가 원흉인지, 대전의 실개천이 원흉인지, 서울의 공기가 원흉인지, 아무리 애를 써도 저는 늘 끈끈하고 질척이고 그래요.
그게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