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털리 부인의 연인 1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85
D.H. 로렌스 지음, 이인규 옮김 / 민음사 / 200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제의식이 매우 명확함에도 불구하고 책에 집중할 수 없었던 것은, 아마 산업사회의 폐단을 극복하는 대안으로서 새로운 관계를 제시한 작가의 노력때문일 것이다. 관계라는 것이 아름다운 점도 있고, 위안을 가져다 주는 부분도 있지만, 이것 또한 또다른 방식의 억압이라는 것을 체험하다 보니 그것말고 뭐 다른 것은 없나,하는 생각이 계속 차고 올랐다. 그렇지만 어찌되었건 이 작품을 두고 외설 논쟁을 벌이거나 에로티시즘을 운운하는 것은 매우 소모적인 일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쉽게도, 무엇이 아쉬웠는지 정확히 모르겠지만, 그럴 근거가 별로 없거나, 있다고 치더라도 충분하지 않아 보였다.  

시대적 배경이 1차 세계대전 이후고 공간적 배경이 영국이다 보니, 작가의 눈에 비춰지는 산업화의 속도나 돈에 미쳐가는 사람들의 모양새가 역겨웠으리라. 2010년을 사는 내가 느끼는 욕지기보다 더했으면 더했지 덜할 것은 하나도 없었으리라. 그 마음이 클리퍼드를 하반신 불구로 설정했을 터이고, 코니와 멜러즈를 자연을 느낄 수 있고 그것의 아름다움을 깨달을 수 있는 성정으로 설정했으리라. 작위적이기는 하지만 납득할 수 있고, 이해할 수 있는 캐릭터임에는 틀림없었다. 또한, 계급의 상층부분을 차지하는 사람들이나 하층민이나 모두 돈에 미친 아귀같은 존재로 그려내는 대목은, 가난하거나 억압당하는 자들은 선량하고 순박할 것이라는 우스꽝스러운 이데올로기, 즉 검증되지도 않았고 관념으로만 존재하는, 사실무근인 헛소리들을 쏟아내지 않았다. D.H 로렌스라는 작가의 위대함은 다른 무엇보다도 인간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아닐까 싶다. 인간은 걸치고 있는 옷, 먹는 음식, 사는 집과 무관하게 누구나 철저히 자기중심적이며, 심지어 이기적인 존재다. 물론 간혹 이타적인 인간이 존재하기도 하지만 이는 매우 제한적인 상황에서 존재하는 극소수다. 따라서 쓸데없는, 심지어 허구적인 감상에 빠져 인간의 이기적인 모습을 외면하는 작가는, 혼나야 한다. 매우.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훌륭한 작가의 의도와는 달리 자꾸 나는 그 사랑이라는 것, 좀더 협소한 의미로서의 남녀간의 사랑이라는 것이 다 뭣이다냐,하는 생각이 들어 책과 무관하에 계속 곁가지만 치고 있었다. 언제나 잿밥에만 눈이 돌아가는 이 꼬라지는 언제쯤에나 바뀔 것인지 참으로 알 수 없는 노릇이다.  

어리석게도 나는 한때 사랑이라는 것에, 또는 신념이라는 것에 내가 가진 알량한 것들을 몽땅 걸었던 적이 있었다. 늙어서 병들어 죽는 것이 한심해 보여, 싸그리 그리고 아쌀하게 사랑이든, 일이든, 뭣이든 해야 직성이 풀리던 시절이 있었다. 그런데 그렇게 살아 얻은 것은 또 무엇이었을까. 내가 허망하다고 지껄이던 목숨이라는 것을 혹은 내가 가진 몇 푼 안되는 돈과 이력과 온전하다고 믿었던 감정들을 그렇게 꼭 다 걸었어야만 했던 것일까. 이제와 돌아와 거울앞에 선다는 어느 시인의 고백처럼,가슴 철렁했던 시절의 모퉁이를 돌아 헛헛한 마음으로 골방에 들어앉아 보니, 허망하다고 말했던 것들이 정녕 무엇이었는지 잘 모르겠다. 허망하기 때문에 지켜야 했던 것이 나였는지, 허망하기 때문에 버려야 했던 것이 나였는지 참으로 알 수 없는 노릇이다.  

책 표지의 그녀, 코니의 뒷모습은 이쪽이 아닌 저쪽으로 가라는 표지 같았지만, 내 깜냥에 이미 강을 건너버린 것 같은 마음은 또 다른 저쪽이 어디인지 이제는 가늠할 수가 없다. 그저 길을 잃고만 싶었던 청춘은 이제 정말 길을 잃은 셈이다. 아,아,아, 채털리 부인의 연인쯤은 아니더라도 선운사 동백꽃 지는 날, 같이 울어줄 사람 하나 있었으면. 아,아,아 푸른 달빛 부서지는 밤 담벼락 아래서 그렇게 가만히 곁에 서 있어줄 사람 하나 있었으면. 오다가다 오도가도 못할 마음 하나가 채털리 부인 앞에서 서성이는 그런 날이다.    


댓글(2) 먼댓글(2)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채털리부인의 연인 1,2
    from 바느질하는 오후 2010-02-17 19:10 
    책읽는 부족의 독후감 : 호호야님:http://blog.daum.net/touchbytouch/16847320 쟁님: http://zanygenie.tistory.com/30 서민정님: http://blog.daum.net/crabbit/16522600 동우님: http://blog.daum.net/hun02..
  2. 채털리 부인의 연인 : 깊은 관찰 없이는 독자에겐 불륜
    from moratorium life 2010-04-06 01:05 
    채털리 부인의 연인 1(세계문학전집 85) 저자 D. H. 로렌스 지음 | 이인규 옮김 출판사 민음사 펴냄 | 2002.12.15 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채털리 부인의 연인>을 음락한 호색 문..
 
 
후니마미 2010-02-17 19: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아마 이 책은 지금 당장 독자가 어떤 상황이냐에 따라 달리 읽을 수 있는 소지가 많은 것 같아요. 우리 독자 중에 클리포드의 입장에 있어서 바람난 여자를 마누라로 삼고 있는 남자가 없어서 그렇지 만약 그런 사람이 있다면 코니와 멜러즈를 우리들처럼 자유의 뭣으로 자연의 뭣으로 운운하지 못할 거에요. 코니나 멜러즈에 대한 감상조차도 사실은 그 연애의 뒤끝이 어떻게 되는지 다 쓰지 않았고 애써 우리들도 그 미래를 좋게 보려고 해서 그렇지
대부분 우리들 주변의 연애라는 것, 또 그런 식으로 유부녀가 계급 아래인 남자, 연하 남자, 뭐 이런식으로 연결되면은, 대개는 소설같은 이야기가 안 되잖아요
굿바이님의 독후감을 읽으면서 우리 두 사람이 이 책을 읽으며 공통으로 갖고 있는
사랑과 그 낭만에 대한 생각이 비슷했음을 느껴요
어쩌다 이렇게 젊었을 적 열정을 남의 이야기로 엿보는 때에, 주인공들에게 그런 거 언제까지 가나보자. 하는 못된 마음이 들더라구요
30대 때 볼 때 다르고 20대에 볼 때는 더 다르고
지금 마흔 줄에 들어서 보는 이야기가 또 다른 거에요
우리 경험이 어떻게 변하느냐에 따라 독후감상이 이렇게 달라져요
어느 게 내 맘인지 나도 몰라^^

동우 2010-02-19 06: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굿바이님.
'채털리 부인의 연인'을 읽으시고 적확하게 포착하신 '관계'라는 문제.
세상사 인생사 무엇 하나 관계 아닌것 있으리오마는.

그 놈의 관계.
따스하고 부드럽고 위선이 아니고 위악도 아니고 무식하지 않고 무교양하지 않으면서.. 제인부인과 토마스경과 같은 그런 관계.
선운사 동백꽃 지는 날, 같이 울어줄...푸른 달빛 부서지는 밤 담벼락 아래서 그렇게 가만히 곁에 서 있어줄... 그런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