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죽어 누워 있을 때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81
윌리엄 포크너 지음, 김명주 옮김 / 민음사 / 200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내가 죽어 누워 있을 때"는 주인공 애디의 죽음을 통해 한 가족이 겪는 일련의 감정적 변화와 사건들을, 각기 다른 주인공들의 독백으로 전달하는 형식을 갖추고 있다. 죽음이라는 한 사건을 두고 단일한 관점이 아닌 다원주의적 시선을 통해 설명하려는 노력은, 대체적으로 모던이즘이 지배하는 시절을 살았던 작가에게 실로 대단한 작업이었을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이 쓰여진 시절을 감안하면, 물론 미국문학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는 관계로 정말 대충 더듬어 보면, 분명 형식적인 면에서는 혁신이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작가의 역량은 형식적인 실험에만 머무르지 않고, 난해함과 방관자적 입장이라는 변수를 끌어들여 신비로움과 처연함까지 덧붙였다. 실로 명민한 작가다. 그러나, 2010년을 살아가는 독자로서, 어찌나 실험적인 책들이 쏟아지는 시대를 살아가는지, 더 나아가 실험적이기만 하고 건질것은 없는 책들이 쏟아지는 시대를 살아야만 하기 때문에, 이제 이런 부류의 책들을 읽는 일이 그리 달가운 과정만은 아니었음을 미리 밝힌다.  

그렇지만, 구조가 갖는 답답함과 난삽함은 그저 내 게으름이나 무지를 탓하면 될 문제고, 작가가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살펴볼 필요는 있다. 서경식의 책 「끊임없이 진실을 말하려는 의지-에드워드 사이드를 기억한다」를 보면 다음과 같은 구절이 나온다. 사이드는 "멸망할 운명임을 알고 있다"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앞으로 나아가고 싶다"고 말한다. "거의 승산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진실을 말하려는 의지"를 표명했다. 마치 한 편의 시와 같은 말이다. 서경식의 진술을 들여다보며, 작가가 말하려는 의도와는 전혀 무관하게, 나는 멸망할 운명임을 알면서도 앞으로 나아가려는 마음을 [절망]이라고 이해했었고, 승산이 없는데도 계속해서 진실을 말하려는 의지를 [조롱]이라고 이해했었다. 내가 이 책을 읽으며 서경식의 책을 떠올렸던 까닭은, 책 전반을 통해 작가가 말하려고 한 것이 [인간에 대한 절망]이라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며, [절망]이라는 메세지를 전달하는 작가의 자세를 [조롱]이라고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가족들의 생계를 책임지는 일들 중 그 어떤 일도 하지 않는 아버지, 죽은 부인의 시체를 매장하기 위해 벌어지는 모든 성가신 일들을 타인과 아들들에게 맡겨버리는 남편, 큰아들이 다리를 다치자 병원으로 향하는 대신 다친 다리위에 시멘트를 붓는 아버지, 또 다른 아들의 가장 아끼는 말을 아무렇지도 않게 팔아버리는 아버지,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방관자로 것돌고, 심지어 부인을 매장한 후 바로 머리를 빗고 옷을 단정히 입고 새 여자를 맞아들이는 아버지이자 남편인 앤스에게 작가는 어떤 판단의 잣대도 들이대지 않는 듯 보인다. 작가는 '저 놈은 원래 저런 놈이고, 저런 놈은 어디에도 존재할 수 있으며, 인간은 사실 다 저런 놈일 수 있다, 그러니 사랑이라는 혹은 부성애라는 사람들의 기대는 이데올로기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겠어?' 정도의 썩소를 날릴 뿐. 물론, 앤스의 세째 아들인 주얼이 앤스의 친아들이 아니라는, 따라서 앤스가 오쟁이진 남편이라는 정황을 살짝 흘려보내며, 잠시나마 앤스를 비웃어 주는 태도를 취하기도 하지만 글쎄....앤스가 부인의 부정을 알았던들 괴로워나 했을까! 되려 그것을 핑계로 철저히 노골적으로 군림하지는 않았을까! 알 수 없는 일이다.  

작가 윌리엄 포크너는 "이 소설은 나를 일으켜 세우거나 거꾸러뜨릴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의 이후 행보를 보았을 때, 이 소설은 그를 일으켜 세운 작품임에 틀림없다. 그리고 이 작품이 그를 일으켜 세웠다면, 또한 인간에 대한 성찰이라는 것이 무심하게 풍경을 바라보듯 이루어 질 수 있었다면, 그는 작가가 아니라 神이 되고 싶었던 것이리라. 그러나 인간을 조롱할 수 있는 것은, 실은 인간에 대한 지극한 사랑이었는지도 모를 일이다. 그저 내가 이 책을 덮으며 받아들일 수 있는 일이라고는, 인간에 대해 '어떻게?" 혹은 "왜?"라는 질문을 던지는 일이 무의미하다는 사실을 다시 확인하는 것 뿐이다. 이렇게 쓰고 보니 나는 김훈을 꽤나 닮아가고 있는 모양이다.

 


댓글(8) 먼댓글(1)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내가 죽어 누워 있을 때
    from 바느질하는 오후 2010-01-03 09:21 
    책읽는 부족의 독후감 도치님: http://blog.daum.net/shave4ever/17145132 쟁님: http://zanygenie.tistory.com/27 동우님 http://blog.daum.net/hun0207/13291016 호호야님 http://blog.daum.net/touchbytouch...
 
 
후니마미 2010-01-03 09: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읽으면서 재미가 반감되는 바람에 주인공들에게 공을 들이지 못한 이 소설을
굿바이님의 독후감을 읽으면 재평가를 하게 됩니다
인간에 대한 절망 그래서 이 소설이 작가의 조롱이 된다는 평에
동감합니다
다른 누구보다도 아버지 앤스, 남편 앤스의 작태를 굵은 선으로 놓고
다른 인물들과의 관계를 살필 수도 있겠군요
사람이 왜 그래? 라기 보다
그럴 수 있음에 인간인 것이 슬픈 일
사실 비일비재하지만 우리 독자는 그런 걸 문학으로까지 읽고 싶지는 않은가봐요
문학에서는 인간이란 무엇인가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에 매달려
문학적 인간을 짝사랑하는 독자가 되고 있는지도 몰라요
내 주위의 그렇고 그런 인간, 그래서 어처구니들을 있는 그대로 그려내는 일 자체가
문학이어서 가능했던 게 이번 소설이 아닌가싶네요
굿바이님의 독후감은 핵심을 탁 짚어주는 깊이가 있어
독후감 읽는 맛이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도치 2010-01-03 22:00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이상주의라는게 있어서 실증적이건 지극히 냉소적이건 학습되어지고 무의식중에 기대하고 있는 향이나 방향이 있나봅니다. 그 무의식적인 망상에 사로 잡혀서 바라보는 식견도 좁아진 경우가 늘상 있는 일이긴 하죠. ^^;

정신 없는 시기인 연말연초에 깜빡하고 올해 목록을 이제서야 스크랩해갔습니다. 책 주문하고 틈틈히 읽어야겠어요.

굿바이 2010-01-06 16:10   좋아요 0 | URL
문학에서의 인간말고, 후니마미님이 생각하시는 인간, 그리고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가 더 궁금해집니다. 그리고 우리 주위에 있는 어처구니없는 인간들에 대해서도 언제 한 번 고견을 들려주셨으면 합니다. 책을 통해서건 아니면 사석에서건 말입니다.
그리고, 매번 허접한 글 독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치 2010-01-03 22: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약간의 허무주의도 느껴지기도 했는데 제가 이 책을 읽는 내내 머리속에서 사라지지 않던 영화에서는 가족영화이다 보니 뻔한 교훈을 남겨주고 보는 관객은 그 뻔한 것을 확인하면서 만족감과 함께 훈훈함을 느끼려는 의도와 부합됐기에 그와 비슷한 소제의 이 소설에서의 결말의 횡포는 눈물이 날정도였습니다. ^^

굿바이 2010-01-06 16: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의외로 윌리엄 포크너에게 삿대질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그래서 나름 위안을 받았답니다. 안그랬으면 저도 눈물이...^^

매번 그런 것은 아니지만 저도, 작년에 봤던 [그랜 토리너]처럼, 물론 조금 다른 의미의 가족영화이지만, 뻔할 것을 알면서도 그리 끝내주었으면 하는 바램을 갖을 때가 있습니다. 워낙 사는 일이 팍팍하다보니 감동을 비타민처럼 소비할 때가 있죠. 작가에게 그 정도까지 바랬던 것은 아니지만, 여튼 저는 너무 위대한(?)작가는 좀 거시기 할 때가 많습니다.ㅎㅎ

동우 2010-01-08 05: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작가가 전달하려는 '인간에 대한 절망'의 뜻을 '조롱'이라는 형식의 메시지로 표현하였다는.
굿바이님은 독수리처럼 이 책을 읽으셨습니다.
예리하고 신랄하기가.
김훈의 표정을 지으시고. 하하

서경식은 읽어보지 못하였지만 "나는 멸망할 운명임을 알면서도 앞으로 나아가려는 마음을 절망이라고 이해했었고, 승산이 없는데도 계속해서 진실을 말하려는 의지를 조롱이라고 이해했었다."는 말씀도 날카롭게 들립니다.

존재의 가벼움들이 싣고 떠나는 존재의 무거움.
그 상징성의 그림은 절망의 색채만 있었던것은 아니었다고 읽은 나의 '내가 죽어 누워 있을때'와는 상당히 다릅니다만, 굿바이님의 시각을 이해하고 동감하는바 없지 않습니다.

다만, 아직 젊으신 분의 사유가 너무 깊어 어두운게 아닐까 하는 늙은이의 노파심 하나.. 하하하


굿바이 2010-01-08 17: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
김훈작가 표정을 흉내낼 수 있을까요? 아~ 정말 한때는 남자였으면 좋겠다,싶었습니다.
[대부]의 "말론 브란도"정도의 표정이나, [태양은 가득히]의 "알랭드롱"이나, [데블스 에드버킷]의 "알파치노" 정도의 표정을 지을 수 있다면, 아니 [미스틱 리버]의 "숀펜"정도?
그렇지만, 저는....그저 늙고(?) 병든 굿바이의 얼굴. 아흐~

여튼, 동우님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라도 막 탈선할까 생각중입니다.^^

민정 2010-01-14 06: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부인을 못살게 구는 못난 남편은 우리나라에만 있는 것은 아니었더라구요. ㅎㅎㅎ
저는 예전에 숙제로 읽던 1920년대 일제 강점기의 소설들을 읽으면서 우리나라의 아버지, 남편상은 맨날 술먹고 집에와서 부인이나 때리고, 아니면 첩을 얻어오고, 이런 모습들이라 화가 나고 챙피했었어요.
그게 우리나라에만 있는 문제는 아니라는데서 위안(?) ㅎㅎㅎ

저 아버지 캐릭터 진짜 물건은 물건이죠?
뻔뻔하게 나가서 주얼의 말 팔고 돌아왔을때 진짜 돌아버리는 줄 알았다니까요.
뭐 저런게 다있나 하고. ㅎㅎㅎ

약간이나마 작가에게 점수를 주자면
그런 바닥의 바닥에 있는 인간들에게서
결코 무관심하지는 않았다는 점이랄까요.
현실을 조롱하는 사람들 보다
진실에서 고개를 돌리고 인생사를 예쁘게 포장하는 작가가
저는 더 무서운 사람들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