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무엇을 꿈꾸며 살고 있는 가?

-『마당을 나온 암탉』을 읽고


   양계장 안에 사는 잎싹은 열렬히 소망하는 존재다.

   ‘단 한번만이라도 알을 품을 수 있다면, 그래서 병아리의 탄생을 볼 수 있다면          …….’ 

  암탉으로 태어났으면 당연히 가질 수 있는 바램이지만 양계장 안에 갇혀 사는 난용종 암탉이 품기에는 이상이 너무 높다. 잎싹이 소망을 이루려면 얼마나 많은 시련을 겪을 지 눈에 선하다. 그러나 아카시아나무 잎사귀가 부러워서 ‘잎싹’이라는 이름을 저혼자 지어 가질 만큼 주체적인 삶을 살고자 했던 잎싹이니 결국은 자신의 소망을 이뤄 낼 것이다.

 

  잎싹이 자신의 소망을 이루기 위해서는 양계장을 나와 마당으로 가야한다.  ‘마당’으로 가는 길은 고난의 연속이지만 잎싹은 기꺼이 간다. 먹이를 거부하고 알 낳기를 거부하면서 야위어 가다가 폐계 판정을 받아 죽은 닭들의 구덩이에 내던져 지고, 족제비의 밥이 될뻔한 위기도 겪지만 기어이 그토록 소망하는 ‘마당’으로 들어선다.

  그런데 참으로 기막힌 일이 벌어진다. 잎싹의 몸은 알을 만들어 낼 수 없을 만큼 피폐졌고(알을 품어 병아리를 까고 싶은 소망 하나로 마당까지 왔는데 알을 만들어 낼 수 없다니!), 마당 식구들은 잎싹을 받아주지 않는다. ‘마당’이 이 세상 전부인 줄 알고 자신의 소망을 이룰 곳으로 알았던 잎싹에게 죽음을 무릎쓴 댓가치고는 너무나 허망하고 혹독한 시련이다.

 

  어느 책에서 읽었던 ‘하는 일 마다 실패를 하더라도 포기하지 않는 다면 언젠가 자신이 꿈을 이룰 수 있다’ 는 말이 생각난다. 현실적인 한계 앞에서 그렇게 쉽사리 물러날 소망이라면 잎싹은 애초부터 소망을 품지도 않았을 것이다. 잎싹은 기막힌 현실 앞에 좌절하고 분노하지만 무릎을 꿇지는 않는다. ‘마당’을 나온 것이다. 이 제목이 ‘양계장을 나온 암탉’ 아니라 ‘마당을 나온 암탉’인 까닭도 여기에 있다. ‘마당’이 세상의 전부인 줄 알았던 잎싹은 그 ‘마당’을 나온 후에야 자신이 우물안 개구리였다는 것을 알게 된다. ‘마당’을 나오니 더 넓은 세상이 펼쳐져 있었던 것이다. 물론 그 넓은 세상은 ‘마당’ 처럼 자신을 보호해줄 울타리가 없는 수많은 위험에 도사리고 있긴 하지만 말이다. 마당을 나온 후에야 자신의 소망을 이룬 잎싹. 자기가 낳지는 않았지만 족제비의 밥이 될뻔한 청둥오리의 알을 끝까지 품어 까고, 그 아기를 몸을 던져 끝까지 지켜낸다. 그리고 자신의 몸뚱이는 ‘마지막으로 낳았던 알처럼 느껴졌던’ 새끼족제비들의 먹이로 기꺼이 내어놓는다.

 

  잎싹이 살아간 삶이 양계장 닭장 속 닭들 눈에는 참으로 무모하게 비춰졌을 지 모른다. 그러나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다간 잎싹은 행복한 삶을 살다 갔다고 생각한다.  잎싹은 또 다른 ‘나’이므로.

 

  나는 참 철이 늦게 들었다. 막연히 바깥세상을 동경하던 잎싹이 아카시아꽃이 피고지는 것을 보면서 ‘잎사귀처럼 뭔가를 하고 싶었’던 마음을 품었듯이 나는 내가 평생을 하고 싶은 일을 그렇게 찾았다.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신 집 맏이 답게 20대는 사는게  바빴다. 소망따위는 품지도 않았다, 또래 친구들이 자신이 하고 싶은 일, 잘 할 수 있는 일을 일찍부터 찾아서 목표를 향해 가고 있을 때 나는 목표가 없었다. 그러나 어머니 가게 일을 도우며 틈틈이 동네 아이들을 모아 공부를 가르치면서 내가 평생을 해도 지치지 않고 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뒤늦게 알았다.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이었다. 원대한 꿈을 꾸던 친구들이 꿈을 접고 결혼하고 애기낳고 남편 그늘에 안주하기 시작할 때 나는 꿈을 꾸기 시작했다. 내가 가고 싶은 길을 가기 위해 공부를 시작한 것이다. 잎싹이 안전한 양계장을 나와 수많은 시련을 겪었지만 자신의 소망을 이뤘듯이 나도 내 가슴 속에 품은 소망을 하나하나 이뤄 갈 것이다

  ‘내가 지금 어디에 머물고 있으며, 나는 무엇을 꿈꾸며 살고 있는 가?’

  이 책을 읽는 내내 머릿속을 떠나지 않던 화두였다. 살아가면서 내가 품을 소망의 고삐가 느슨해질 때마다 잎싹을 떠올릴 것 같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인터라겐 2005-06-11 23: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책 참 좋지요...어른을 위한 동화인것 같아요...아이들 보다 어른이 봐야할 책이라고 생각해요...

다솜 2005-06-12 22: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제법 오래전부터 이 책을 중 1 아이들에게 읽히고 토론을 하곤 했는데 이번에 과제 제출할 곳이 있어 다시 차근차근 읽었어요.읽을 수록 좋은 책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