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제비원 석불 보러 가는 길에 봉정사 가는 표지판이 보였다. 그래서 제비원 석불을 보고 내려와 일정을 바꿔 봉정사엘 갔다. 

 봉정사엔 볼거리가 많았다. 극락전,만세루,대웅전 같은 건물들도 볼 만하지만 봉정사 부속 암자 영산암에도 볼거리가 많았다.


(만세루, 봉정사 입구에 해당되는 건물로 2층 누각이다)


(대웅전,보물 제 55호다. 빛바랜 단청이 그대로 있어 보는 이들을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힌다)


(고금당과 3층 석탑)


(극락전과 3층석탑, 극락전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로 국보 제 15호로 지정돼 있다)

그리고 봉정사 입구와 절 주변 나무들도 독특하고 아름답다.


(봉정사 입구 밑동이 독특한 나무)


(대웅전 뒷편에 있는 부부인듯한 소나무)



(극락전 옆에 우뚝 서있는 가지와 잎이 풍성한  참나무,품이 아주 넓어보여 더운 여름날 왔으면 이 나무 그늘 밑에 한참을 쉬다 왔겠다)

 대웅전 안에 들어가 부처님께 삼배를 하고 나오는 데 풍경소리가 들린다. 참 듣기 좋다. 바람이 많이 불어 물고기가 요동을 치는데도 졸갑스럽지 않다.



 물고기 연주를 즐기다가 극락전,고금당 석탑 같은 곳을 돌아봤다. 그런데 극락전 앞에서 사찰 건축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만나 그분들과 문화해설사 한분과 함께  봉정사를 다시 돌았다. 우리 나름대로 건물을 둘러볼 때 미처 보지 못했던 부분들이 눈에 들어왔다. 대웅전 처마 안쪽에 그려놓은 비천상과 극락전의 공포와 복화반 모양으로 다듬어 지붕을 받치고 있는 목재.


(극락전 지붕을 받치고 있는 나무기둥이 꽃을 엎어놓은 모양'복화반'이다.)




(대웅전 처마에 있는 비천상)

 그리고 절 가까이 있는 암자 영산암에 들렀다. 공사중이라 우화루가 아닌 송암당 뒤편으로 들어갔다. 마당 가운데 흙이 가득 쌓여 있어 한옥 마당의 멋스러움을 간직하고 있다는 영산암 마당의 운치를 느낄 수 없어 좀 아쉽다. 그러나 여기도 눈길을 끄는 것들이 많았다. 송암당 뒤편의 크기가 다른 세 개의 문, 응진전의 통마루, 그리고 응진전 오른쪽 측면의(보는 이를 중심으로) 재미있는 벽화... 
  크기가 다른 문을 단 건물을 보고 건축과 교수님이 그랬다.   “ 건축학적으로는 어색한 건물이라고.” 하지만 난  파격적인 멋이 느껴졌다.



(영산암 내 송암당의 뒷모습-문 크기가 왼쪽으로 올수록 작아진다.)

  대부분 마루는 크기나 모양이 비슷한 나무판을 대어 만들어 놓았는데 응진전 마루는 통마루(?)



(응진전 마루)

  그리고 응진전 오른쪽 벽화. 두 남자가 용을 어디론가 끌고 가는 그림도 있고, 사슴 두 마리가 사이좋게 서서 사람들을 물끄러미 쳐다보고 있는 그림도 있고....사찰 벽에 그려놓은 그림은 그 사찰의 설화와 관련있다는데 어떤 전설이 어려있는지 궁금했다. 벽화를 보며 이리저리 상상해 보는 재미도 솔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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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하 2010-02-16 01: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좋은 소개 감사합니다. 덕분에 좋은 감상, 좋은 여행합니다~~

다솜 2010-02-16 10: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도움이 되었다니 저도 기분 좋습니다. 잘 다녀 오셔서 다른 분들에게 도움 될 만함 정보 올려주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