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영동 둘러보기(2004년 10월 10일) -

                                       

  비슷한 취미를 가진 사람들과의 여행은 즐겁다. 부산 박물관 교실에서 난계국악축제가 열리고 있는 영동으로 답사를 갔다.

  여행사 대표로 계신 분께서 출발하면서 ‘오늘 여행은 가을을 보러 가는 여행’이라고 했다. 아주 오랜만에 남두와 희숙이 언니와 함께 가을을 보러 가는 길은 즐거웠다

 

  가는 길, 가을 들녘은 아름다웠다. 쌀시장 개방 문제로 시끌시끌한 마당이라 머지않아 이런 풍경들도 사진 속에나 남아있지 않을 까 싶은 아쉬움도 있지만 풍요롭다.주렁주렁 매달린 감이며 사과며, 단풍이 들기시작하는 산이며 눈을 뗄 수가 없다.

 

  영동에 도착해서 가장 먼저 둘러본 곳이 반야사다. 들어가는 입구에는 계곡물을 막아 만든 아름다운 호수가 있다.호수를 따라 호젓한 산길을 걸어들어가니 자그마한 절이 있다. 들어가는 길이 참 예쁘다. 대웅전 안에 경주 옥석으로 제작된 석가여래좌상과 문수보살상과 보현보살상이 봉안되어 있다고 해서 법당안으로 들어가 절을 하고 살펴보니 개금(改金)을 해서 번쩍번쩍 한다.세월의 흔적을 느낄 수가 없다.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안에 모셔진 돌은 마모가 심하지 않을 텐데 덜 훼손시켜 후손에게 물려주기 위해 어쩔수 없었나 보다. 작년에 보물로 지정되었다는 대웅전 앞 삼층석탑과 500년 이상 되었다는 배롱나무를 보고 내려왔다

 

  신향리라는 마을 입구 누각 안에 모셔놓은 삼존입불상을 보고 난계 축제가 열리고 있는 영동읍으로 들어갔다.

  식사를 하고 난계 국악박물관과 박연의 영정을 모셔 놓은 난계사에 들렀다. 우리 나라의 전통악기와 쓰임, 만들는 방법, 연주하는 방법을 설명해 놓은 전시장을 들러 보고 박연의 영정을 모셔놓은 난계사를 참배 하고 내려왔다. 박연은 세종대왕을 도와 음악을 정비하는 데 많은 기여를 했고 편경을 제작했던 분이다. 아이들과 국악 감상글 쓰기 할 때 참고 자료로 쓰기 위해 사진도 찍고 악기도 두드리며 둘러 보았다.

 

  난계 축제장, 국악 연주회가 열리는 시간을 지나 도착하는 바람에 국악 감상을 하지 못하고 여러 가지 국악기를 배워 보았다. 가야금은 오른손 검지를 튕기며 연주하는 것과 같은 음이 반복될 때는 앞 줄에서 검지로 엄지를 스쳐 튕기면서 친다는 것을 알았다. 아리랑 연주를 했는데 재미있었다. 해금은 낮은 음을 내는 방법과 높은 음을 내는 방법을 배웠는데 높은 음은 바깥줄을 낮은 음은 안에 있는 줄을 활로 긁어서 낸다. 둑을 두드리는 것도 배웠다. 북 소리를 낼 때 그냥 치면 힘도 들고 소리도 아름답게 나지 않는 단다. 큰 북은 위에서 아래로 쳐야 힘도 덜 들고 소리도 우렁차게 난다는 것과 작은 북은 아래서 한번 밑에서 위로 올려치면 한번씩 쳐야 힘도 덜 들고 소리도 아름답게 난다고 한다. 


가야금 배우기

  돌아오는 길에 천태산 영국사를 들렀다. 

  영국사에는 보물로 지정된 문화재가 3개나 있단다. 주차장에서 오솔길을 따라 20분 정도를 걸어 올라가니 1000년이 넘었다는 아름다운 은행 나무가 한 그루 서 있다. 많은 이야기를 가슴이 품고 사는 나무같다. 이 나무를 소재로 동화 한편을 써 보고 싶어진다. 일행들이 영국사로 올라간 뒤에도 한참 동안 은행나무를 바라봤다. 나도 이 나무처럼 모든 걸 품에 안은 듯 의연하게 늙어가고 싶다.

  (영국사 입구에 선 은행 나무)

  은행나무를 보고 영국사 경내로 들어가 삼층 석탑을 둘러보았다. 그리고 절 뒤편에 있는 부도를 보러 갔다. 커다란 거북 위에 세워진 원각국사비를 보고 보물로 지정되었다는 팔각원당형 부도를 보았다. 부도를 보면서 의견이 분분하다. 보물로 지정되기는 웬지 초라해 보인다는 둥, 고려 시대가 아니라 신라 말에 세워진 부도같다는 둥, 우리 문화 유적에 대한 관심이 많은 사람들 답게 유적을 볼 때 마다 이런 저런 의견이 오간다. 나도 우리 문화 유적에 대한 관심이 남다르다 생각했는데  명함도 못내밀겠다.

 

  뜻깊은 가을 여행을 하고 돌아오는 길, 길이 막혀 예상 도착 시간보다 늦게 도착했지만 흐뭇하다


(영국사 경내)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풍경그림 2004-11-23 12: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보고 싶다~~

다솜 2004-11-23 13: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국사 은행 나무 넘 이쁘죠? 담 가을에 한 번 가보셔요. 동화 쓰시는 분들은 한참을 들여다 보고 있으면 나무가 내 속으로 걸어들어오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참 많은 이야기를 가슴에 품고 사는 나무 같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