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여행 - 약속의 땅을 향한 삶의 로드맵
이동원 지음 / 두란노 / 2009년 2월
평점 :
품절



  어느날 천사가 나타나서 성경의 역사 한가운데로 시간여행을 하게 해준다면 당신은 어느 시대로 답변하겠는가. 만약 위와 같은 상황이 벌어진다면――물론 그럴리야 없겠지만――나는 아무런 망설임없이 대답할 준비가 되어 있다. 내 답변은 두 가지 중에 하나일 것이다. 하나는 위대한 지도자 모세가 이끌었던 출애굽의 시대이며, 다른 하나는 다윗으로 대변되는 이스라엘 왕정시대의 시작기다. 전자는 성경 역사상 하나님께서 작정하시고 거대하고 수많은 기적을 행하신 역사였으며, 후자는 하나님 마음에 가장 합한 자가 출현했던 역사였다. 이 두 시대에 대한 내 경도됨은 언제나 농밀했다.

  출애굽의 핵심은 약속의 실현이다. 그리고 그 본질은 구원이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과 약속하셨다.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그의 후손들에게 주겠다는 것을. 그 약속은 이스라엘 민족의 400년 동안의 이집트 종살이를 거친 이후에야 성취될 준비가 시작된다. 모세라는 전무후무한 지도자를 전면에 내세운 하나님께서는 결코 쉽지 않은 훈련과 모험의 여정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단련시키셨다. 그리고 출애굽을 완성하셨다. 출애굽 과정을 통해 알 수 있는 하나님의 기막힌 섭리와 역사를 면밀히 관찰하면 만군의 여호와 하나님이 어떠한 분인지를 알 수 있게 된다.

  한국에서 가장 설교를 잘 하는 목사로 손꼽히는 이동원 목사가 '약속의 땅을 향한 삶의 로드맵'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책 『인생여행』을 통해 출애굽의 의미와 가치를 현대인들에게 강의한다. 인생이 하나의 여행이라는 점을 인지시키고, 출애굽 과정에 녹아있는 삶과 신앙의 원리를 추출하여 교훈한다. 두껍지 않은 분량 안에서 하나님이 가장 원하시는 인생의 길이 어떠한 것인지를 다양하고 깊이있게 들려주고 있다.

  책의 얼개는 정갈하다. 출애굽 여정을 시간순의 21단계로 나눠 설명한다. 이집트에서의 고된 종살이로 고통의 한계에 다다른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께서 찾아가신다. 지도자 모세를 선택하여 고통에 허덕이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구원의 손길을 내민 것이다. 이집트를 탈출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길고 긴 여정을 지나 여리고성을 무너뜨리고 길갈에서 온전함을 성취하기까지를 단계적으로 나눠서 풀이한다. 각 파트에는 출애굽 과정 동안 있었던 다양한 사건과 그 사건이 의미하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잘 정리해놓고 있다. 무엇보다 현대인의 감각에 맡게끔 손쉽게 풀이한 점이 이 책의 강점이라 할 수 있다.

  이 목사는 인생이 여행이라는 점을 주지한다. 그 여행에는 성공과 실패, 아픔과 위로, 미소와 눈물이 항상 등장한다는 것을 일깨운다. 그렇기에 성공적인 여행을 위해서는 반드시 로드맵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이스라엘의 출애굽 옛 역사는 인생 여행의 전형으로서 수천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곱씹어야 할 가치가 있다고 부언한다. 고된 여행길을 떠나는 이 땅의 수많은 친구들에게 가장 모범적인 여행 로드맵이 어떠한 것인지를 선물하고 있는 것이다.

  저자의 외침은 단호하다. 이 목사는 출애굽 여정의 주인은 하나님이셨음을 강조한다. 하나님께서 약속하셨고, 하나님께서 준비하셨으며, 하나님께서 실행하셨다. 모든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꾸셨고, 완벽한 스케쥴로 출애굽을 완성하셨다. 이스라엘 백성이 한 일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밖에 없었다. 그저 순종하는 일만이 출애굽을 완성하는데 그들이 쏟은 유일한 에너지였다. 모든 것은 하나님께서 하셨다.

  이는 우리 인생의 원형에 그대로 적용된다. 현재라는 시공간에 구속된 인간의 과학은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 오직 하나님만이 미래를 정확히 알고 계시다. 하나님의 시간대는 근본적으로 인간과 상이하다. 차원이 다르다. 하나님의 시간은 과거와 현재와 미래가 현재라는 시간대에서 온전하게 통합된다. 모든 것을 아시고 모든 것을 하실 수 있는 하나님의 전지전능 앞에 인간은 고개를 조아려야 한다. 이 세상을 창조하시고 인간을 사랑하시며 절대선의 태동이신 만군의 여호와 하나님이야말로 우리네 인생여행의 감독자가 되실 유일무이한 적임자임은 자명하다.

  출애굽의 의미를 곱씹는다. 하나님은 낮은 자의 하나님이시다. 내 인생의 주인이 내가 아닌 하나님이 될 때 그 인생은 성공한다.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내가 품는 꿈과 비전을 위해 기도하며,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는 길이야말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가장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길임을 고백한다. 이동원 목사의 『인생여행』은 이 명료한 진리를 깔끔하게 교훈하고 있다.
 

 

http://blog.naver.com/gilsamo
Written By David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