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마 콤플렉스 - 나는 왜 부족한 엄마인가?
안토넬라 감보토 버크 지음, 신주영 옮김 / 그여자가웃는다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마 콤플렉스
신개념 페미니즘. 엄마가 되기에 찬물 끼얹는 사회에 던지는 강력한 펀치
안토넬라 감보토 버크 지음. 신주영 옮김. 그 여자가 웃는다. 2017




여러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던 책이다. 우리가 처음부터 가진 포유류의 본능과 사회가 갈라놓은 위선적인 것들을 비교해주면서 우리가 잃은 것들과 우리가 다시금 찾아야 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짚어주는 책이기도 하다. 제약회사와 의료계가 도대체 무엇을 한 것인지 떠올려볼 수 있었고 그 여파는 아마도 머리가 큰 인류로 진화되어 가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내용도 담긴 책이다.

사랑과 결혼. 엄마가 되는 과정은 두려움과 불안이 엄습하기까지 한다. 출산이라는 과정이 주는 두려움은 누구에게나 그러한 의미가 된다. 자연분만과 제왕절개의 선택은 과연 어떠한 의미들을 가지는 것인지 의학적인 면과 경제적인 이득을 보는 제약회사와 의료계의 숨은 의도도 짚어보게 한다. 태어나는 아기들이 처음으로 마주하는 미생물은 어느 곳에서 접하게 되는지도 이 책은 전한다.


나누고 주고받고 협력하는 것은 인간이 지닌 훌륭한 태도이다.(56쪽) 인간이 인간성을 회복할 수 있도록 책은 충실히 인간이 지닌 인간의 본성을 찾아내면서 전해준다. 사랑과 교감 그리고 온기에는 아무 관심이 없었던 의료기관(21쪽)에 대한 내용은 계속적으로 여러 이야기 속에서도 등장하는 내용이기도 하다.

금빛. 실타래. 은하계로 들어가는 느낌이라고 표현하는 아이를 바라보는 엄마의 마음들이 전해진다. 태어난 아이를 바라보는 영혼들이 이렇게 아름다운 시인들이 되어가지만 애착이라는 중요한 시기를 사회는 무시하며 아이들을 양육 기관 혹은 보모에게 키워지는 실수를 범하였고 엄마와 아이 간의 유대관계 부존이 가지는 엄청난 여파까지도 이 책은 보여준다. 성장호르몬부터 ADHD와의 관련성, 양육자와의 교감이 가지는 의미와 시간들은 남은 날들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주는지 이 책을 통해서 만나게 될 것이다.
유명한 과학 수상자들이 가지는 특징도 이 책은 짚어낸다. 지능을 엄청나게 높은 과학자들이 타인의 감정을 읽지 못하는 장애가 있음도 이 책은 전한다. 양육의 의미를 색다른 페미니즘 방식으로 만나보는 책이다. 기존의 페미니즘들이 놓친 것들이 무엇인지도 이 책은 전해준다. 어떻게 양육을 포기하게 만들고 사회와 직장으로 엄마들을 몰아갔는지 그리고 그렇게 양육을 포기당한 아이들이 얼마나 감정을 억누르고 성장하였는지도 성공한 인물들이 가진 면담 형식의 대화 내용 중에서도 우리는 놀랍게 마주하게 된다.


이외에도 텔레비전의 공습이 가진 영향력도 만나볼 수 있었던 책이다. 부모와의 교감의 중요성과 언어 수준이 뛰어났던 시대를 떠올려보게 한다. 다행스럽게도 텔레비전으로 양육을 시키지 않았던 시간들과 모유와 자연분만으로 출산한 경험들과 신념이 이 책을 통해서도 검증이 되는 시간이 된다. 경제적인 어려움이 없다면 직접 아이를 키우는 시간은 아이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까지도 보장해준다는 것을 확고하게 떠올려 볼 수 있었던 책이었다.


책은 많은 키워드들을 담아낸다. 하나에만 집중하지 않는 책이었다.  사회는 아이를 양육하는 주부의 가치를 낮추는 시대이지만 깊은 의미에서 바라보고 조명해야 할 양육의 가치가 되었던 책이다.  ADHD이지만 약물을 복용하고 있지 않는 인물과의 대화 내용과 그가 들려주는 여러 이야기들은 매우 인상적으로 기억된다. 양육의 시기를 놓쳐버렸던 전쟁 중의 자신이 가졌던 감정들도 고백적으로 전해진다. 또 하나, 이해하는 것이 용서하는 것이다.(273쪽)라고 전하는 글귀도 잊히지 않는 내용이 된다.

양육과 약물남용, 우울증, 불안장애의 관련성도 조명해보는 내용이기도 하다. 여러 유명한 인물들이 이 책을 왜 찬사하는지 이해하면서 마지막 장을 덮었던 책이다. 무엇 하나 버릴 것이 없었으며 모성애가 지니는 의미를 더 깊게 조명해볼 수 있어서 좋았던 책이다. 의학적으로도 풀어놓는 의사의 이야기도 기억에 오래 남을 듯하다.

굉장한 축복을 받았어.라고 말해준 할머니(78쪽)
음식은 단순한 연료가 아닌 우리 몸의 일부가 되는 것. (86쪽)
우리가 세상을 친절한 곳이라고 느끼는가. 아인슈타인 (54쪽)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1-10-15 08: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