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에도 지혜가 필요하다 - 노화와 질병 사이에서 품격을 지키는 법
헨리 마시 지음, 이현주 옮김 / 더퀘스트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기암 환자인 신경외과 의사의 글이다. 수술하는 의사의 입장에서 암환자의 입장이 되면서 지나온 날들을 돌아보기 시작한다. 의사의 입장에서 환자에게 설명한 것들과 환자의 입장에서 들어야 하는 의사의 말들을 차분히 비교하게 된다. 그리고 자신의 제자들이 유능한 의사가 되어 암환자에게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지도 지도한다. 간결하게 말하기와 침묵도 필요하며 바쁠지라도 바쁜 태도를 보이지 않는 법도 전하게 된다. 환자의 입장이 되지 않았을 때를 떠올린다. 희망적으로 말하지는 않았는지, 설명을 듣고 돌아간 환자들의 그 후의 삶과 죽음을 생각조차 할 겨를이 없었던 바빴던 삶을 돌아보게 된다.


전립선암 검사 수치가 높게 나왔다. 조직 검사를 하자는 말에도 거부를 한다. 나름의 이유를 떠올리면서 전립선암에 대한 여러 정보들이 전해진다. 더불어 방사선 치료도 받게 되는데 방사선 치료가 되는 과학적 설명도 전해진다. 화학적 치료인 거세 요법도 자세하게 언급된다. 서서히 변화된 자신의 체형 변화와 노화 증세를 인정하지 않고 살아왔던 날들도 떠올린다. 자신의 뇌사진을 판독하는 순간도 전해진다. 노화가 진행된 자신의 뇌를 정확하게 판독하면서 자신의 늙음을 처음으로 직시하게 된다. 달리기를 좋아했지만 지금은 노화로 인해 예전 같지 못한 자신을 인지하게 된다. 늙음을 받아들이기 시작한다. 그리고 암환자가 되면서 죽음까지도 차분히 준비하기 시작한다. 어떤 죽음을 선택할 것인지도 주체적으로 고찰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한다. 지인에게 자신의 마지막 선택을 부탁하기까지 한다.


수많은 차들과 공해, 기후 변화로 우리가 무엇을 잃었는지 상기시켰고 38


안락사와 조력 존엄사, 조력 자살에 대해서 언급한다. 네덜란드에서 합법화된 조력 존엄사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이러한 죽음을 합법화시킨 나라들이 열거된다. 더불어 톨스토이의 <이반 일리치의 죽음> 소설이 언급된다. 죽음을 관조하게 한다. 더불어 암이 생긴 여러 이유들도 떠올려보게 한다. 많은 자동차가 뿜어내는 발암물질과 공장지대의 대기오염물질, 기후가 변화되면서 인류를 빠르게 위협하는 것들이 무엇인지도 고찰하게 한다. 어린 청소년들에게도 암은 가까이에서 위협하는 질병이 되고 있다. 중학생, 고등학생들에게도 암은 절대로 남의 일이 아닌 죽음을 알리는 경고등이다. 20대 젊은 청년들에게도 암은 가까이에 있다. 



암이라는 위협적인 것이 왜 우리들에게 가까이에 찾아왔는지 차분히 돌아보아야 하는 시점이다. 무엇이 우리를 아프게 하였는지도 살펴보게 한다. 간편하게 먹는 음식, 포장 용기, 카페의 일회용 용기, 합성보존료, 플라스틱의 위협이 떠오른다. 염색약의 위협, 약물의 위협, 예방주사의 위협도 예의주시하게 한다. 서구화된 사고방식으로 스트레스에 노출된 젊은 세대들은 암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된다. 경쟁하는 사회, 비교하는 사회는 많은 노동시간, 학습시간으로 내몰리게 된다. 즐기지만 몸은 즐기지 않았음을 알게 된다. 아마존 피라항 부족 사람들처럼 숫자 3까지만 의식하면서 살아가는 여유로움이 필요해 보인다. 많은 숫자의 가치가 누구를 위한 숫자적 가치였는지도 관철해야 한다. 자신을 위해 살아야 한다. 그래야 몸은 치유되고 회복된다.


낭비벽에 수치심과 혐오감이 들었다 64


MRI 원리와 양자 역학에 대한 설명도 유익한 내용이 된다. 더불어 방사능 치료의 원리까지도 설명된다. 정기적으로 20분씩 운동하는 사람들이 운동 후에 느끼는 행복감에 대한 내용도 공감하는 글이 된다. 유방암과 폐암 경우는 간이나 뇌로 전이되는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과 전립선암 같은 암은 뼈에서 잘 자라난다는 사실도 전해진다. 저녁 산책에서 돌아오면서 놀라울 정도로 차분해지면서 앞으로 일어날 일에 자신을 내맡기는 자신을 보게 된다. 현재 자신의 삶을 최대한 누려야 한다고 언급하면서도 그것이 쉽지 않음을 느낀다. 신선한 공기와 햇빛에 중요성을 강조하는 내용도 언급된다. 자신의 집을 살펴보면서 낭비벽을 인지하게 된다. 더불어 찾아오는 수치심과 혐오감까지도 느꼈다고 솔직하게 고백한다. 오래 사는 것만이 좋은 것만은 아님을 알게 된다. 부모님들이 고령의 노인들이다. 지금도 건강하시지만 노화를 이겨내는 노인은 없음을 보게 된다. 죽음은 아주 가까이에 존재한다. 늙음은 죽음을 어떻게 관조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죽음에도 지혜가 필요하다는 책제목이 묵직하게 말을 건네는 도서이다.


80세가 되면 여섯 명 중 한 명은 치매에 걸 위험이 있고

80세가 넘어갈수록 그 위험은 커진다...

오래 사는 것이 꼭 좋은 일만은 아니다. 14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oolcat329 2023-09-19 17: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 분의 <참 괜찮은 죽음>을 정말 감동적으로 읽었는데 전립선 암 판정을 받으셨군요. ㅠㅠ 죽음을 앞두고 자신의 삶을 되돌아 보면서 쓴 책이군요. 읽기가 두렵지만 읽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