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담 보바리 을유세계문학전집 109
귀스타브 플로베르 지음, 진인혜 옮김 / 을유문화사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작품은 잡지에 연재를 시작하면서 당국의 연재 취소 혹은 텍스트 수정을 경고받는다. 작가와 편집자와 함께 기소되는 사유가 되기도 한다. 이유는 대중적이고 종교적인 도덕과 미풍양속을 해쳤다는 사유 때문이다. 그리고 무죄 판결을 받으면서 삭제되었던 부분들을 복원시켜 출판은 성공을 하며 최종 결정판 『마담 보바리』가 나온 경위도 책은 전해준다. 과연 무엇이 문제였을까? 그 시대, 종교적인 이유들을 떠올려보면서 읽어본 작품이다.

샤를과 에마, 그들의 딸부터 떠올려본다. 장님과 의족을 하게 된 마을 사람, 젊은 꼽추 소녀도 떠오른다. 유모 역할을 하였던 집과 약사와 신부, 상인도 떠올려보게 한다. 에마가 사랑하였던 레옹과 로돌프, 친정아버지와 시어머니까지도 하나하나 떠올려보게 한다.

문학을 좋아하고 이상적인 사랑을 꿈꾸었던 에마는 결혼생활에 권태를 느낀다. 그녀의 욕망과 야망, 상류사회에 대한 동경은 무분별한 소비생활을 부추기면서 자신의 남편에 대해 불만과 멸시만 가중될 뿐이다. 하지만 남편인 샤를은 그녀의 마음과 행동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 그녀의 행동과 말을 읽지 못한다. 매번 잘못된 짐작으로 그녀와 자신의 불행을 그대로 좌시할 뿐이다. 그녀는 점점 대범해지고 거짓말을 먹고 사는 지경에까지 이르게 된다. 현재의 행복을 만끽하며 사는 남편에 비해 에마는 한 번도 행복함을 느끼지 못한다. 자신의 결혼생활과 자신의 아이에게서도 행복을 찾지 못한다. 불안해 보이고 불만이 가득하면서 저 너머에 있을 자신의 행복을 계속 찾아 헤매고 있을 뿐이다. 과연 그녀에게는 자신을 기다리는 행복이 기다리고 있었을까?

야망을 보이는 약사와 에마의 모습은 위험해 보인다. 생명을 다루는 의사도 신중함을 잃고 의료사고를 저지르고 만다. 그렇게 자신이 쌓아놓은 신뢰는 추락하게 되며 의족을 하게 되는 운명으로 한 사람을 끌어놓게 된다. 특히 장례식장에 등장하는 의족 사나이의 모습은 많은 의미가 되어준다. 그리고 생사의 기로에 있었던 에마에게 장님의 노랫소리가 들리며 에마가 보이는 기이한 모습은 독자들에게도 섬뜩함을 전하기까지 한다.

에마는 불안한 성격을 보여준다. 이야기 중에도 그녀의 모습은 안정적이지 않았다. 아이에게 보이는 모습도 모성애를 볼 수가 없었다. 잠시 하녀가 지켜보는 와중에 지극히 의외의 애정표현을 하는 모습은 에마의 심리가 상당히 불안해 보임을 느낄 수 있었던 장면이기도 하다. 남편을 속이고 사람들을 속이면서 사랑을 갈구하는 모습들은 위태롭기만 할 뿐이었다. 심지어 로돌프와 레옹이 보이는 솔직한 마음을 알고 있는 독자로써 에마는 끝이 보이는 길로 달려다고 있음을 느끼게 된다. 그녀는 잠시 남편에게 사랑을 표현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 애정은 너무 늦은 때임을 우리는 안다. 그녀의 손짓과 마음은 너무 늦었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마을 행사 중에 연설문의 내용과 로돌프가 하는 이야기도 인상적이다. 그는 계획하게 접근한 남자로서 에마가 꿈꾸는 것이 진정한 행복이 아님을 이미 알고 있다는 것을 넌지시 전해준다. 그녀는 행복하고 싶었다. 그것이 상류사회의 문화와 야망과 정부를 가지는 것에서 이루어질거라 생각하였던 것이다. 행복은 지금, 현재 우리들을 둘러싸고 있는 소소한 일상과 소중한 인연들에게서 찾을 수 있다는 것을 그녀는 마지막 순간까지도 알지 못하였음을 알게 된다. 이 작품은 인간이 가지는 많은 감정들과 욕망과 야망들을 다루면서도 사회적이고 관습적인 문제점들도 상징적인 매개체를 통해서 다루기도 한다. 부르주아 계층의 일상들과 비윤리적인 부분들도 다루기도 한다. 재산이 많고 무료한 시간들을 보내기 위해 정부와 잠시 만나고 헤어짐도 쉽게 선택하는 인물도 등장한다. 그리고 상류사회의 이질적인 삶과 노예 계층의 비루한 집안의 모습과 행색들이 사실적으로 표현되는 작품이기도 하다. 그 시대의 모습과 노동자들과 농민들의 모습은 현대 우리 사회의 모습들과도 중첩되는 부분들이 많음을 느끼게 한다. 특히 연설문의 내용이 그러하다. 선거철의 공약과 지켜지지 않아도 상관없는 공약들. 개와 돼지로 표현되는 국민들이나 노파의 기나긴 노동을 대변해 주는 손의 모습들이 바로 그러하다.

에마 그녀가 꿈꾸었던 것들과 그녀의 가구와 그녀의 옷들은 잘 보존되고 있었는지 작품은 마지막까지 놓치지 않고 전해주기까지 한다. 그녀의 딸의 미래를 과연 누가 망쳤을까? 그녀가 행복을 잘 찾을 수 있었다면 좋았을 텐데 그녀는 행복을 보지 못하고 느끼지 못했다는 것을 작품은 말해준다. 보바리즘이 가지는 의미도 다시금 떠올리게 하는 작품이다. 행복은 자기가 스스로 지키고 가꾸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읽는 동안 에마가 이탈하는 모습이 내내 안타까웠고 그녀의 딸은 내내 존재감이 없어서 애처롭기까지 했다. 이 책은 번역이 자연스러워서 책장이 쉼 없이 넘어갔던 책이기도 하다.

 

 

*********************

 

그녀는 이제 무엇에 대해서건, 누구에 대해서 더 이상 경멸을 감추지 않았다. 때때로 기이한 의견을 표현하기도 시작한다. 하나남의 불공평함을 증오... 떠들썩한 생활, 기면무도회의 밤, 방자한 쾌락, 자신이 경험하지 못했지만 틀림없이 그런 것들이 가져다줄 격정을 선망했다. 107쪽

 

 

(연설문중) 한가한 사람들의 무의미한 장식에 불과한 피상적인 지성이 아니라 심오하고 절도 있는 지성을 말하는 것입니다...법을 준수하고 의미를 이행함으로써 ... (로돌프) 아! 또 저 소리. 언제나 의무, 의무, 저는 저 말에 진저리가 납니다. 224쪽

의무란 위대한 것을 느끼고 아름다운 것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지, 사회의 온갖 관습과 그로 인해 강요되는 치욕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닙니다. (로돌프) 225쪽

 

(연설문중) 계속하십시오! 끈기 있게 지속하십시오!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어떤 정부도 그 고된 고동을 존중해 준 적이 없었던 겸손한 하인 여러분...여러분의 괴로운 희생의 짐을 최대한 덜어 줄 것임을 믿어 주십시오! 229~230쪽

활짝 웃고 있는 그 부르주아들 앞에 반세기의 노예 생활이 서 있었다. 234쪽

식은 끝났고, 군중은 흘어졌다. 모든 것이 평소 모습으로 돌아갔다. 주인들은 하인들을 거칠게 다루었고, 하인들은 동물들을 ... 무심한 승리자들을 후려쳤다. 235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