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고 나발이고.....  
어제오늘은 여느때와 달리 FTA 관련 사이트 점검을 하지 않고 있다.
가슴이 갑갑한 것이, 또 가위눌림이 도지는 모양이다.

알라딘도 나의 '착시'에 책임 있다.  각성하라~!   ㅡㅡ;; 
(왜냐구요?  답은 맨 끝에.)

1.  buddy의 질문. 

지방선거에 부인이 출마해서 몇달간 소원했던 buddy L, 그리고 buddy S와 점심 먹었다.
7월에 예정되어 있는 여러 행사에 대해 이야기가 나왔는데, buddy L 이 묻는다.
"FTA가 언제부터 그렇게 문제가 되었지? 노무현이 아무리 그래도 나라를 팔아먹으려고 하겠어?"  

지난 몇년간 반세계화,  의료개방, 영리법인, 건강보험, 글리벡, 의약품 접근권, 약가절감, 양극화, 사회 안전망....질릴 정도로 이야기해온게 그럼 다 무어란 말인가?  '언제부터'라니?

buddy L은 운동에서나, 인격이나, 지역사회의 활동에 있어서나......
나보다 선배이고, 나무랄 데 없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마저 저렇게 나오니 다른사람들은 어떻게 설득하나? 
나같은 먹보가 이날 냉면 먹고 체했다. 


2. 이른바 '강사단'? 

토요일에 평소보다 병원 문 일찍 닫고 '강사단 학교'라는 행사에 참가했다.
내가 들은 이 행사의 취지는 FTA가 전문적인 내용이 많기 때문에 많은 교육과 설명이 필요하며, 
각 분야의 전문가들, 그리고 지역 토론회나 모임에서 '강사'를 할 정도의 사람들이 모여 서로의 분야에 대한 이야기도 듣고, 서로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이었다.

그런데 실상는 달랐다. 
일단, 강사단에 참석한 사람이 예상보다 적었다.
참석한 사람들 중에 정작 전문가급은 단 한 사람도 오지 않았다.
참석한 단체에 대전의 영향력 있는 단체들이 빠져 있었다.
참석한 사람들 중, FTA가 무언지를 처음 들으러 온 사람이 태반이었다.

나는 사람이나 단체에 대해 둔감하다. 그런데 FTA 관련해서는 각 단체간에 무슨 일이 있는지,
왠지 상당히 삐그덕거리는 것 같다.
대전의 대표자 회의에 참석했던 사람으로부터 듣자니, 여태까지 '조직도 그리기' 만 하고 있다는데....
걱정된다.


3.  우울의 본질

나는 그저 책 읽고, 애들 공부 시키면서 잔소리 하고, 가끔 맛없는 과자 만들고,
자전거 타고...  목공이나 뚝딱거리고,  도예촌 가서 그릇 만들고.... 그러고 지내고 싶다.

그래서 외국과의 접촉을 제외한 지역활동은 인**과 노숙자 문제를 제외하면 거의 나서지 않았다. 
이런 저런 단체에서 가입 권유가 있어도 오히려 활동을 가급적 줄이려고 노력했었다.
지난 몇년간 이번 일만 끝나면..  이번 행사만 하면....  내가 하고 싶던 것들을 하겠다고 생각했었고,
실재로 잠시잠시 할 시간도 있었다. 

그런데 이번 일은 여태까지와는 달리 앞으로 1-2년 혹은 그 이상의 장기전이 될 것 같고,
그 결과는 앞으로의 수십년을 좌우하게 될 것이다. 
일선에서 일하는 변모,  우모샘은 그간의 과로로 이제 정신적, 체력적 한계를 보이는 것 같아 염려되고, 
(한사람은 피로가 누적되어 2개월 휴가 받았고, 또한사람은 이런 활동으로 자주 병원을 비워서 이대로 가다가는 병원 문 닫게 생겼다는 소식이 들린다. ) 지역에서는 조직이 꾸려지지 않고 있고...  

나서기는 싫고....  ( 난 사람 많은 곳, 말 많은 곳이 정말 싫다. 사람 앞에 나서는 것은 더더욱 싫고)
그냥 있기에는 사안이 너무나도 다급하다.  '누군가 나서겠지'라는 배짱을 부릴 수 없다는게 문제다.
즉, 책읽고, 목공하고, 딴짓 하던 것을 못하는 데서 오는 욕구불만이 내 우울의 본질인 것 같다.

우울에는 단순 노동이 최고다.
어제 주말 농장 가서 1시부터 7시까지 일했다.  중간중간 비가 내리는데도 밀짚 모자 하나 쓰고.
내밭 김매고, 수확하고, 감자 캐고, 미나리 따고, 남의 밭까지 김매주고....


ps.  알라딘이 왜 책임이 있냐구요? 

알라딘엔  FTA 관련 소식을 모으는 분들, 적절한 비판을 하는 분들, 그리고 그런 글들에 공감하는 분들이 많이 계셔서, 이정도가 바깥 사회의 일반적인 인식 수준인 줄 알았다가 토요일에 충격 받았어요. 
제가 병원에 갇혀 지내는지라 바깥 물정을 너무 모르고 있었나봐요.

ps2.  혹시 제가 너무 앞서나가는 것 같지는 않나요? 
광신도들이 길거리에서 "찬미**  불신 지옥"  피켓 들고 다니는 것과 내가 과연 무슨 차이가 있나 고민할 때가 있어요.  이럴 때 서재 지인들의 냉정한 조언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조선인 2006-07-03 13: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재에 일반화된 쟁점이 바깥 세상에는 아무 것도 아닐 때 저도 깜짝 깜짝 놀라요. 가령 "평택이 미국 땅인가?"라고 메신저명을 바꿔놓자 팀장이 평택으로 이사가요? 라고 생뚱한 질문을 던졌던 적이라든지. 하지만 말이죠, 우린 딱히 앞서가는 사람은 아닌 거에요. 그보다는 옆을 보는 거죠. 오히려 앞에 무엇이 있는지도 모르고 앞만 보고 달려가는 경주마 같은 인생들 중에 정말 앞서가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죠. 가을산님 앞에서 주름잡는 거 같긴 하지만, 옆을 볼 여유가 있는 사람이 많지 않다는 건 그만큼 이 나라가 위기라는 얘기일 수도 있겠지요.

가을산 2006-07-03 1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조선인님, 저도 평택 관련 글을 다른 곳에 썼다가, "어머나, 평택 사시는군요"라는 인사를 들은 적 있답니다. ㅡㅡ;;

라주미힌 2006-07-03 13: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딘 세계와 현실은 차이가 많이 나죵
주위사람들 하고... 얘기가 안통해요..

여울 2006-07-03 14: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경주마' '경주견'... ... 폄하의 발언일수도 있으나, 현실을 돌이켜보자면 너무 안타깝기 그지 없습니다. 어쩔 수 없는 공감의 표현입니다. 적막함일까요? 저를 비롯하여 활동한다는 사람들의 속내를 들여다보면 그 속도에 놀랄 지경입니다. 눈에 뭐가 씌인 듯, 내달리기만 할 뿐. 옆에 있는 사람들이 무엇을 하는지? 하고자 하는지? 자신이 하고 있는 일들이 어떤 일들인지도? 모른다고 가정하는 것이 점점 맞을지도 모릅니다. 관심사에만 관심을 두어둬 지치는 세상이라고 할지도 모릅니다. 섬뜩함으로 인해 무서울 지경입니다.

브레이크가 고장난 에스컬레이터는 아닐까요? 섞어도 준치?? 글쎄요. 성찰이나 되돌아 봄 -- 좋은 이야기일 뿐이지 않나 싶어요. 성찰을 할 수 없는 시대에 살고 있지 않나 싶은 느낌입니다. 하는 일-하고자 하는 일-한 일에 대해 냉정한 비교는 아예 없는 듯 싶기도 합니다. 뭔가 홀려서 자신의 견해에 사실을 끼워맞추고자 하는 일들만 벌어지는 것이 현실이 아닌가하기도 합니다. 필터를 통한 에푸티에이가 아닌가 합니다. 어쩌면 계파에 맞춰 구호순위로 싸울지도 모를 일입니다.(과잉이지요. 생활인과 활동사이의 간극)

탈정치화해버린 생활인들도 제 것에 손해가 되는구나만 해야, 달리는 경주마앞에 장애물이 나타나서야, 어~ 이건 아닌데 할지도 모릅니다. 아니면 귀인이나 영웅이 나타나 단 칼에 해결하는 것을 바라는 것은 아닐지??

가을산님의 실망과 우울모드처럼. 최근 회복가능성이나 소통가능성..에 점점 맘이 멀어져감을 느낍니다. '객토'나 '처음에서'... ...움직임이 오히려 점점 뺄셈으로 가는 것은 아닌지 하는 우려까지.... 그러고보니 저도 실망모드군요.

지적하신 우리만의 소통에 대해 - 도움을 얻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주변과 점점 벌어지는 간격에 우려를 표합니다. 숨은 공간 해소의 공간으로 은근히 제 영역에 들어오고 있는 것도 얄밉기도 합니다. 치고 받던, 일상의 공간내에 있는 사람들과 소화해내지 못하는... ...

7월 들어 냉소적이 된 것인가요!!ㅎㅎ 암튼 힘내세요. 후원군들이 많으니까요.

마태우스 2006-07-03 14: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러가지로 죄송합니다만... 친구와 토론을 해봤는데요, FTA에 대한 입장도 좀 혼란스러워요.... 그걸 체결 안하고 언제까지 버틸 수 있을지에 대해서, 과연 우리가 미국의 입김에서 자유로울 수가 있는지요...

기인 2006-07-03 15: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본격적으로 공부를 해봐야겠어요. 근본적으로 신자유주의적 흐름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지만, 구체적인 지점들을 학습해야지, 전문가인 애인과 토론이 될 것 같아서요. 저는 가을산님과 같이 관련 활동하시는 분에게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 ㅎㅎ 논문 마무리하고 많이 배우고 주의 사람들과도 많이 이야기해보려고요 ^^
힘내세요~

마립간 2006-07-03 17: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딘이 세상과 다른지 같은지를 보고자 하는 것이 저의 다음 이벤트입니다. 제 생각에는 알라디너 (모두)가 세상사람과 다른 것이 아니고 가을산님과 교제있는 사람이 세상사람과 다른다는 것이 더 적절한 것이 아닐찌.

호랑녀 2006-07-03 2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상과 달라요. 출판사 사장님들도 그렇게 말해요. 알라디너들이 좋다고 막 써놓은 책 중에 베스트셀러 별로 없다고...ㅠㅠ
(어제 캐다주신 감자랑 고추, 고춧잎... 정말 감사해요. 남편이... 저더러 참 인상한 인간관계래요 ^^)

ceylontea 2006-07-03 20: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전부터 읽던 페이퍼 이제야 겨우 읽었어요.. ㅠㅠ;
저도 조선인님 의견과 비슷해요... 기운내세요..
저는 가을산님, 조선인님처럼 하지는 못해도.. 꾸준히.. 일하면서 틈틈히 만나는 사람들에게 식생활 개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데... 사람들을 설득하기가 무지하게 어렵더군요... --; 그런데, 일단 본인들의 피부에 당장은 직접 와닿지 않는 문제에 대해 관심이나 있을지... --; 쩝...
기운내세요.. 으쌰~~!!

아영엄마 2006-07-03 20: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딘은 어찌보면 현실과 다른 세상같아요. 여기에서는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토론을 하고, 걱정과 우려를 하는 일들이 바깥 세상에서는 잠시 스치고 지나가는 일들로 치부될 때가 많더라구요. 저도 알라딘에 와서 지인들의 글을 통해 많이 알고 배우고 가는걸요.

반딧불,, 2006-07-05 16: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들의 이상향인 곳이죠 여긴..
그런 생각이 들 적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