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자를 만드는 부부의 법칙 - 결혼 후 당신이 알아야 할 돈에 대한 모든 것
슈퍼짠 부부 8쌍 지음, 이보슬 엮음 / 길벗 / 2017년 2월
평점 :
이 책은 특별히 신혼부부를 위해서 만들어진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나처럼 결혼15년차 헌(?) 부부에게도 물론 도움이 되지만, 신혼부부부터 어떻게 가정의 재정을 관리하고 경영하는가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그리고, 조목조목 설명해주고 있다. 특별히 이 책은 내가 검증단으로 참여한 책으로서 많은 자긍심이 간다.
이 책의 구성은 총 3가지로 되어 있는데, 첫 번째는 결혼후 알아야 할 돈에 대한 모든 것, 두 번째는 짠돌이카페의 선배부부들의 생생한 경험담, 마지막으로는 특별부록으로 짠돌이까페에서 나눔부자로 활동하고 계시는 분의 내집장만기술~이다. 첫 번째는 결혼전 180일부터 어떻게 결혼준비와 집과 혼수준비, 그리고 보험과 저축까지를 할것인지에 대해서 객관적이면서도 알뜰한 정보들로 꽉 차 있다. 두 번째는 선배들의 경험담으로 ‘돈모으기’와 ‘돈불리기’로 나누어, 짠돌이까페에서 선정된 8분의 초강력짠돌이들의 아주 소중한 실제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우리나라 1등까페인 짠돌이까페에서 뽑은 왕왕짠돌이분들의 생생한 야기라는 것과 길벗출판사의 책이라는 것이다. 몇 년간 짠돌이까페 회원들의 이야기들을 모아 길벗출판사에서는 여러 가지 베스트셀러들을 출판해왔다. ‘짠테크 전성시대’, ‘돈이 모이는 생활의 법칙’등~ 이 책들을 다 읽었는데, 정말 내가 몰랐던 절약생할정보가 이렇게 많았는지 신세계였다. 물론 지금도 실천하고 있고,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다. 또한 나는 길벗출판사의 책들을 좋아한다. 그동안 나름 독서광으로 천권이 넘는 책을 읽으면서 저자를 뛰어넘어 출판사의 특징을 보게 되어 나름 좋아하는 출판사들이 있다. 그중에서도 길벗출판사의 책들은, 재테크와 경제분야에서 정직하고, 신뢰롭고, 또한 실천가능하며 무엇보다 좋은 점은 암울한 시대에 서민들에게 희망과 용기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내용들이 많아 내가 정말 좋아하고 응원하는 출판사이다.
이 책에서 가장 재미난 부분은 아무래도 짠돌이분들의 생생한 경험담이다. 하지만 여기에서 오해는 금물, 모든 짠돌이들이 결혼부터 차곡차곡 모범이 되는 절약생활을 잘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 경험담 속에는 신혼초 카드빚에 허덕였던 분, 주식으로 돈을 왕창 날린 분, 경력단절녀, 10억빚을 10억빛으로 바꾼 부부들의 이야기까지 나온다. 그리고, 단순한 절약과 저축을 넘어서 어떻게 재테크와 투자를 할수있는지에 대해서도 배울수 있는 점이 좋다.
이 책을 읽으며, 처음에는 지나간 결혼후 15년의 세월이 아까워 너무나 후회가 되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나보다 심한 사람도 있네’ ‘어쩜 카드빚을 이렇게 많이 지고도 다 갚고 저축을 할수 있지’ ‘시간이 지나면 돈이 모이는 구나’ ‘이렇게 절약할 수 있겠구나’ ‘나도 할수있어’라는 용기와 긍정적인 생각들로 변하게 되었다.
이 책을 읽고 희망을 가지고, 이 책을 또 읽고 지식을 가지고, 이 책을 세 번 읽고 실천을 하고, 이 책을 네 번 읽고, 지속력을 가지고, 이 책을 다섯 번 읽고, 주인공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