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잠, 일찍 재울수록 건강하고 똑똑하다
마크 웨이스블러스 지음, 김지현 옮김 / 아이북 / 2001년 3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읽게 된 것은, 알라딘의 독자서평 때문이다.  첫아이 출산이 다가오면서, 육아에 관한 책들을 읽고 싶어서, 정보를 얻기위해, 명예의전당... 코너에 올려져있는 아기엄마들의 서평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다가... 이 책을 알게 되었다. 

 저자는 생후6주부터 서서히 수면습관을 가지도록 권해주며, 생후 2,3개월정도부터 본격적인 훈련에 돌입하라고 권해준다. 나는 이 책에서 신생아부분만, 3번을 읽고, 시행착오를 몇번했다. 후훗~ 6주밖에 안된 아기를 혼자 자게 내버려둔다고 두세번 정도 5분가량 우는 것을 내벼려뒀다가, 그 날밤~ 아이가 잠을 못이뤄서 정말 고생했다. 아마도~ 아직까지 통제능력이 없는 아기에게 그러한 훈련이 아이를 힘들게 했던 것 같다.

지금은 우선 이 책에서 권해주는 방법~ 몇가지만 지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책에서 내가 느낀 장점은, 아기들의 전반적이 상황에 대해서 <이해>하고, <지식>을 잘 전해주고 있다는 것이다. 비단 잠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신생아를 비롯한 아기들에게서 가장 엄마들이 스트레스를 받는 <울음>에 대해서 전반적인 설명과 대처법을 말해주고 있다는 점이 참 좋았다. 이 책의 제목을 '잠'외에도 '울음'에 대한 해석이라고 덧붙여도 좋을 정도라고 생각이 된다. 

예은이는 현재 낮잠은 잘 잔다. 그리고, 낮잠자기전에 보채면 내가 그냥 눕혀두기에, 이제는 익숙해져서, 혼자서 잠들곤 한다. 그래서, 내가 이렇게 글을 쓸수있는 여유가 있는 것이다.

나는 이 책을 4번읽었다. 머리가 나빠서이기도 하겠지만 ㅋㅋㅋ 아이에게는 전부인 잠과 울음에 대해서 잘 알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많은 교육학자들과 심리학자들은 아기가 우는 것은 무언가 불편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럴때마다 엄마가 귀찮고 힘들어도 안아주고, 달래주고, 신체접촉을 많이 하라고 한다. 특히나, 일하는 엄마의 경우는, 아이들과 함께 할 시간이 적기에, 가급적이면 안아주고, 업어주고, 만져주고 신체접촉을 잘해야하는 것이 훨씬더 좋은것 같다.

나는 이 방법대로, 옌이에게 그대로 실시했는데, 결과적으로 25개월이 된 지금... 잠은 잘자지만, 가끔씩 밤에 깨고, 무엇보다도, 엄마의 따뜻한 숨결과, 신체접촉이 없었던것이 훨씬더 후회가 된다. 비록, 아이가 많이 울고, 보채도 그 시기는 잠시뿐이다. 아이를 자꾸 재우는것보다 엄마가 함께 놀아주고 안아주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